2022/07 6

식이섬유 많이 먹으면

식이섬유 많이 먹으면 심장병, 뇌졸중 위험도 줄여 다이어트 효과를 오래 유지하려면 채소에 많은 탄수화물(식이섬유)로 건강을 지키며 전체 열량을 줄이고 운동을 병행하는 게 좋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탄수화물 얘기부터 한다. "끊어야 한다" "줄여야 한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게 탄수화물이다. 언제부턴가 탄수화물이 '살 빼기'의 '적'이 됐지만 오히려 다이어트를 돕는 탄수화물이 있다. 바로 채소, 과일에 많은 식이섬유다. ◆ 식이섬유 먹었더니 사망 위험 낮아진 경우 최근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Nutrition'에 만성 콩팥병 환자가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었더니 사망 위험이 감소했다는 논문이 실렸다. 만성 콩팥병은 신장 기능이 크게 나빠져 투석, 신장 이식 위험이 높아질 ..

몸속염증 줄이는 음식

만성염증은 심각한 상태가 되기까지는 알기 쉽지 않다. 체중 증가, 피로, 관절 통증, 피부 트러블, 소화불량 등이 만성염증의 증상이다. 이런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은 매우 많기 때문이다. 염증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경도의 만성 염증(chronic low-grade inflammation)으로 진행되기 시작하며 우리 몸의 세포를 손상시킨다.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 염증은 우리 몸에 들어오는 것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경도의 만성 염증은 담배연기, 화학물질, 적색육, 알코올, 설탕이 많은 든 음식, 튀긴 음식, 고도의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장 내벽의 염증 줄이는 사골(Bone broth) 만성염증은 장 건강과 관련이 있다.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장누수..

건강정보 2022.07.23

담적병

1. 담적병이란? 위장에서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부패하면서 만들어진 '담독소'가 위와 장 근육층에 쌓여 굳어지는 것입니다. 위와 장이 굳으면서 소화운동과 배설운동에 장애가 발생합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담(痰)은 질병 자체가 아니라 질병을 유발하는 더럽고 탁한 원인물질입니다. 음식물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고 또 흡수도 안되면서 배설도 되지 않은 부패한 잔여물질입니다. 2. 담적병 원인 위장 점막에는 열렸다 닫혔다하는 문이 있습니다. 과식, 폭식, 독성음식 등으로인해 발생하는 '담독소'가 위장 점막의 문을 깨뜨리면서 위장 근육층이 손상됩니다. 이 문은 위장에 들어온 음식물이 다 분해되거나 독소가 없다고 판단되면 열려서 분해된 음식이 점막 근육층으로 들어가 전신에 공급됩니다. 그러나 음식물이 분해되지 않거나..

건강정보 2022.07.16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이 포착한 숨막히는 우주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이 포착한 숨막히는 우주 [서울신문 나우뉴스] 우주의 신비 갤러리 이동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이 촬영한 사진. 사진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용골자리 대성운, 남쪽 고리성운(팔렬성운),SMACS 0723 은하단, 스테판 오중주 소은하군. 사진=NASA 우리 돈으로 약 13조원이 투입된 미 항공우주국(NASA)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의 첫 결과물이 드디어 공개되었다. NASA는 12일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각 12일 23시 30분)부터 미국 메릴랜드주 고다드 우주비행센터에서 실시간 인터넷 방송을 통해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이 처음 관측한 5가지 천체의 과학품질 컬러 이미지들을 발표했다. 우주의 신비를 담은 이들 영상은 웹 망원경이 최초로 선보이는 과학품질 이미지로, 적외선 우주의 풍경을 숨막..

시사, 지식 2022.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