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과 만성병

당뇨환자 운동요법/식이요법

목눌인 2016. 4. 7. 11:38

 당뇨환자 운동요법/식이요법                                                                                                                                                                                                   

                                                                 

정의

당뇨병에는 운동은 선택사항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하는 필수 사항이다. 그러나 당뇨병환자는 운동을 함에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혈관이 약해서 강도 높은 운동을 할 경우 혈관이 쉽게 터져 뇌출혈과 같은 치명적 결과를 초래 할 수 도 있기 때문이다.

 

운동과정

우선 걷기 부터 시작하라. 평지에서 자전거 타기도 좋다. 한꺼번에 많은 시간과 강도 높은 운동보다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을 해주는 것이 좋다. 땀오 한꺼번에 많이 빼내는 것은 절대 바람직 하지 않다. 당뇨보다 위험한 저혈당으로 이어져 뇌에 산소와 영양이 부족해 쇼크를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1

가벼운 복장으로 낮은 산을 걸으면서 산책을 하거나 빠르게 걷기를 곁들여 해주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운동시 반드시 너무 헐렁하거나 꽉 끼지 않는 신발을 준비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운동할 때는 반드시 운동화를 신고 하도록 해야만 한다. 맨발로 땅을 걸을 때는 발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만 한다. 혈액순환이 발끝 모세혈관까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그 상처로 세균과 바이러스가 침범하여 염증을 일으키고 발이 썩어가는 괴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처음부터 욕심을 내는 것을 절대 금물이다.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으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유산소 위주의 운동을 선택하여 지속적으로 해야만 한다. 처음부터 너무 격렬한 운동을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건강은 객기와 과신에 비례하지 않는다.

 

당뇨환자 운동의 장점

 

당뇨 환자 운동의 단점

당뇨 환자가 운동을 할 때는 반드시 주머니에 초콜릿이나 쉽게 당분을 보충 할 수 있는 사탕을 준비해가지고 다니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허기가 느껴지는 순간부터 20~30분 이내에 당분이 부족하여 저혈당으로 뇌에 쇼크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당뇨는 140 이상을 지속적으로 오랜세월 넘어서면 혈관이 그만큼 노쇠화 되어 똥을 쌀때 힘을 주는 복압에 의해서도 쉽게 터질수 있으며 조그만한 외부적 마찰에도 쉽게 손상 될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한다. 따라서 헬스장같은데 가서 무거운 바벨같은 것을 과도하게 얼굴이 벌게 지면서 들어 올리는 것은 뇌압을 높여 돌이킬수 없는 결과를 초래 할 수 도 있다. 적은 무게를 반복해서 횟수를 늘리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식사요법

운동요법으로만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 식이요법을 같이 해야만 효과가 배가 될 수 있다.

 

반드시 식이섬유질을 늘려라.

불용성 식이섬유의 섭취를 늘려라.-거친 음식의 섭취를 늘려라. 그래야 소화와 흡수를 지연시켜 체장의 가동률을 낮추게 되고 혈관의 혈당수치를 낮출 수 있다.

http://blog.naver.com/tycoon007/220433655043

 

 

당뇨환자 발관리에 신경써라.

당뇨는 혈관을 녹여버리는 무서운 병이다. 한 끼를 먹으면 2시간동안은 당뇨병 환자와 같은 혈당을 누구나 유지하게 된다. 따라서 하루 세끼를 먹는다고 가정하면 살아있는 사람은 누구나 6시간은 당뇨환자인것이다. 야식과 회식자리가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그 시간은 늘어나게 된다. 먹는 칼로리가 높거나 밀가루 처럼 쉽게 소화가 되어 버리는 음식이라면 그 심각성은 점점 더하다고 할 수 있다.

당뇨환자 일상생활 주의점 

저혈당에 주의 하라.

발바닥, 발가락, 손가락 등의 상처에 주의 하라.

과도한 힘을 쓰는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마라.

음주(소주, 막걸리, 맥주 등)하지 마라.

흡연하지 마라.

냉장고에서 냉기를 품고나온 차가운 음료를 섭취하지 말고 늘 따뜻하게 해서 먹는 습관을 가져라.

달달한 음료보다 통 과일을 그대로 천천히 섭취하라.

쌀 밥보다 현미와 잡곡밥을 섭취하라.

손톱과 발톱을 깍을때 반드시 20~30분 물에 물린 다음 깍아야한다.

손발톱을 깍을 때 너무 짧게 자르지 마라. - 쉽게 염증이 유발시켜 괴사를 부를 수 있다.

 맨발로 땅을 걸을때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라.

신발은 딱딱하지 않은 편안한 신발을 신고 꽉끼거 너무 헐렁하여 미끄러져 발에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발 바닥에 물집이 생겨 피부 가죽이 쉽게 벗겨 질 수 있기 땜문이다.

너무 뜨겁거나 차갑지 않는 상태의 음식(음료)을 섭취하라.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운동하지마라.

폭식과 과식하지 마라.

잠들기전 따듯한 물 한컵(100~150cc)을 마시고 자라.​

몸(내장)을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라.

육류는 반드시 찌거나 삶아서 적당히 섭취하라.​

식이섭유 섭취를 변비를 없애야 한다. -복압과 뇌압을 높여 혈관을 위협하기 때문이다.

 

 한국인 당뇨 1,000만명 시대 절대적 지혜로운 건강 관리가 필요할 때다.

부모가 당뇨면 아이들이 당뇨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부모의 잘못된 식습관이 유전되기 때문이다.  

http://blog.naver.com/tycoon007/220471248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