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금·관상·기타

[스크랩] 사람을 판단하는 얼굴의 5관과 12궁 (상)(중)(하)

목눌인 2015. 4. 10. 20:50

.

 

 

알고 나면 유익한, ‘Win-Win 관상학’

 

표정은 얼굴을 바꾸고, 운명을 좌우한다

 

 

윤광희 대표
PEOPLE BIZ NET CONSULTING 그룹

 

사람을 판단하는 얼굴의 5관과 12궁 (상편)

 

관상학에서 얼굴을 중심하여 가장 우선적으로 보는 것이 얼굴 5관(五官)이다.
5관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얼굴을 각론적으로 생김새(모양), 짜임새(조화) 그리고 빛깔(기색)을 중심으로 그 각각의 운(運)을 보는 얼굴 부위 12요소를 십이궁 (十二宮)이라 한다.

 

▶ 얼굴5관

 

얼굴에서 5관이라함은 눈∙눈썹∙귀.∙코∙입을 말하는 데 이를 통하여 얼굴의 3정(三停)의 균형과 조화를 판단하고 우선 판단하고 그 다음으로 얼굴의 12정을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그림1 참조)

 

눈은 감찰관(監察官)이라 하여 사물을 통찰하는 눈을 통하여 그 사람의 심성과 정신을 볼 수 있다.

 

눈썹은 보수관(保壽官)으로 기와 혈로 수명을 판단하는 눈썹을 통하여 자신의 관운과 형제 운∙ 사회의 대인관계를 판단하는 데,짙고 선명하면 조직을 리더하는 파워가 있고, 엷고 빈약하면 자기능력에 의존하여 성공한다.

 

귀는 채청관(採聽官)으로 정보를 판단하는 귀를 통하여 15세 까지의 유년과 창의력, 활동력과 대인 관계의 인맥을 판단 한다. 창의력과 아이디어가 뛰어나면 귀가 위로 솟아 있고, 사람을 좋아하는 인정체질은 아래로 발달하고, 활동력이 좋은 행동형은 중간에 돌출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코는 심변관(審辨官)이라하여 재물 운을 판단할 수 있는 데, 준두(準頭)가 뭉턱하면 현재의 현금 운이 좋고,왼쪽 난대(蘭臺)는 동산운, 오른쪽 정위(廷尉)는 부동산 운을 판단하고 있다.

 

 

얼굴 5관(官)에 의한 분류

 

 

그림 1<얼굴 5관>

 

 

입은 출납관(出納官)이라하여 식복을 판단하는 데, 입술이 두텁고 치아까지 가지런하면 의식복덕(衣食福德)이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식∙부하 운까지 좋다고 판단하여 좋은 말년을 맞이 할 것으로 예측한다.

 

 

▶ 얼굴의 12궁

 

얼굴 12궁이라 함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그 의미를 분석 한다


1) 관록궁(官祿宮):입신출세의 운과 직업을 판단하는 곳
2) 복덕궁(福德宮):선천적 후천적으로 복이 많고 적음을 판단
3) 명궁(命宮):기본적으로 수명, 그리고 운세와 후천적 가능성, 희망 달성 여부를 판단
4) 형제궁(兄弟宮):형제간의 우애와 운세를 판단(과거에는 형제 수(數)도 예측)
5) 천이궁(遷移宮):기본적으로 이동∙이사의 운세∙사회생활 의 적응도와 처세 대인관계 판단
6) 전택궁(田宅宮):부동산 운세∙주택 주거 관계 판단
7) 질액궁(疾厄宮):건강.질병관계 판단
8) 자녀궁(子女宮):자녀의 운세∙성공여부를 판단(과거에는 자식의 수(數)도 예측)
9) 부부 궁(夫婦宮):부부의 애정 문제나 배우자의 인품과 금실 및 해로의 유무를 판단
10) 재백궁(財帛宮):재물에 관한 운세∙재산 상태와 이재여부를 가늠
11) 노복궁(奴僕宮):부하나 손아랫사람(手下人) 과의 인덕 관계 판단
12) 상모궁(想貌宮):얼굴 전체용모의 균형과 조화∙3정을 종합적으로 판단

 

12궁 외에 부모궁이라하여 윗 이마 왼쪽(父宮:부친)과 오른 쪽(母宮:모친)을 보고 부모에 관한 운세를 판단하기도 한다(여자는 반대)∙부모궁을 통해서 부모덕의 유무와 부모의 가정사(家庭事)를 분석하는 것이다.

 

12 궁의 조화와 길흉에 따라 인간사의 행.불행을 판단하지만,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은 심상(心相:마음씨)을 무시하고 사람을 판단할 수 없음을 먼저 전제하기로 한다.

 

흔히 건강한 사람도 고민거리나 운수가 불길할 때 ‘안색이 나쁜 경우' 를 볼 수 있듯이 마음 속에 감추어진 심기가 얼굴 피부에 색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운이 좋을 때는 좋은 기(氣)가 흘러 얼굴에 밝은 색으로 나타나고 운이 불길할 때는 어두운 색으로 나타난다.

 

얼굴 12궁(宮)

 

그림 2 <얼굴 12궁>

 

 

▶ 12궁 세부 분석

 

그림1 <관록궁(官祿宮)>

 

 

얼굴 12궁이라 함은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그 의미를 분석한다.

 

1. 관록궁(官祿宮):입신출세의 운과 직업을 판단하는 곳

그림1 <관록궁(官祿宮)>참고

 

얼굴에서 이마의 전체(특히 한복판)를 보고 판단하는 데, <그림 1>에서 보듯 이마 중앙 부위를 관록 궁이라 하며 이마가 넓고 훤하며 혈색이 좋고 윤택하면 명예를 얻고 지위가 높아지며 귀인을 만나 좋은 인맥을 형성하게 된다고 본다.

 

관록궁은 관계(官界)에 진출하는 관운을 판단할 뿐 아니라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 출세운, 그리고 직업상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곳이다.

 

관록궁에 살빛이 윤기가 나고 반짝반짝 빛날 시기에는 업무의 진행 과정이 순탄하고 사업인은 재운(財運) 상승으로 크게 이재(利財)를 하게 되고 관공직이나 회사원은 영전, 승급, 승진의 행운이 오게 된다.

 

관록궁이 좋은 사람이 관계에 진출하지 않고 사업이나 다른 직업에 종사를 해도 그 분야 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성공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이마가 좁고 관록궁 부위가 움푹 등어가고 기울어지거나 흠(요철, 점, 흉터 등)이 있으며, 빛깔이 어 어둠침침하면 관직의 운세가 약하고 사업운도 없으며 매사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잔 주름이 많아도 같은 논리가 성립하지만, 큰 주름 3개(天人地紋)가 직선 또는 끝이 선명하면 관직∙사업운과 인연도 좋다고 판단한다.

 

여성의 경우 이 관록궁이 살이 솟은 듯 두텁고 그래서 마치 이마가 돼지 간(肝)을 엎어 놓은 듯 한 모양에 살빛이 밝고 맑으면 사회적으로 크게 성공하는 사람으로 본다. 그러나 여성이 이마에 흉이 있으면 부부간에 구설, 풍파가 있게 되고 남성은 하는 일에 실패 가 많으며 성공이 매우 늦거나 불투명하다고 본다.

 

관록궁은 남녀 공히 밝으면서 깨끗하고 동시에 코의 시작점인 산근(山根)과 재물창고에 해당하는 인중부위 식록궁(食祿宮)이 넓으면 높은 지위에 올라 명성이 드높고 오래동안 부귀를 누리는 상으로 보고 있다.

 

 

2. 복덕궁(福德宮):선천적 후천적으로 복이 많고 적음을 판단하는 곳

 

그림 2 <복덕궁(福德宮)>

 

 

얼굴에서의 위치는 그림2 <복덕궁(福德宮)>에서 보듯 눈썹꼬리의 위치한 양쪽 이마 끝부분이다.복덕궁이 둥그스럼하고 두터우면서 밝고 윤기가 흐르면 타고 난 복도 두터워 조상덕을 많이 본다고 판단한다. 그래서 복덕궁을 조상이 내린 창고로 천고(天庫)라 하며, 천창(天倉)즉 천이궁(遷移宮)과 턱끝인 지각(地閣)도 뾰족하거나 모나지 않으면, 말년에도 오래도록 복을 누리는 길상으로 본다.

 

반대로 천창(天倉)이 좋지 않고 복덕궁이 좁고 못 생겨도 지각(地閣)이 두터우면 비록 초년에 고생은 할지라도 말년 운세는 아주 좋은 사람으로 보고 있다.

 

복덕궁은 타고 난 5복을 주로 판단한다고 보면 정확하다.

타고 나는 5복이란 첫째가 건강복이요, 둘째가 부귀영화의 기본이 되는 재물복이고, 섯째가 성장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복, 넷째가 인생의 영원한 동반자가 되는 배우자복, 그리고 다 섯 번째가 사랑의 결실이 되며 혈통을 이어 주는 자식복이다.

 

오복을 판단할 때는 얼굴 전체의 조 화 균형을 바탕으로 길흉관계를 살펴야 하는데 복덕궁 부위가 맑고 살집이 요철 없이 도톰하며, 코 를 중심으로 이마, 턱, 좌우 관골, 두 귀 등이 안으로 오목하게 생겼으면 일생 복록이 창성하고 오복을 겸비하게 되며 선천적으로 다복한 상을 타고 났다고 본다.

 

그러나 복덕궁이 툭 불거져 튀어나오고 좁으면 초년 고생이 심함은 물론이요, 성공하기까지 각고의 노력이 필요 하며, 따라서 자수성가한 후 늦게 결혼하라는 자문을 하고 있다.


복덕궁은 빛깔이 황색을 띠고 밝으면 재력이 생기고 경기가 활발해지며, 특히 동산(動産) 관계로 이재(利財)가 생기게 된다.

청색을 띠면 매사가 불완전하고 가정이 불안하며, 백색을 띠면 뜻하지 않은 재난으로 고통을 겪게 된다.

또 적색을 띠면 형제 친척간에 시비 구설로 의리가 단절되게 되며 흑암색을 띠면 손재수를 겪게 되고 사업에 장애가 많다고 판단하게 된다.

 

 

3. 명궁(命宮):기본적인 수명∙운세와 후천적 가능성, 희망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곳

 

눈썹과 눈썹 사이 즉 미간을 명궁(命宮)이라 하며 인당(印堂)이라고도 한다.

 

 

그림 3 <명궁(命宮)>

 

 

그림 3<명궁(命宮)>은 사람의 정신적 기(氣)가 모이는 곳으로 선천적인 운명의 길흉과 학식, 직업, 현재의 운세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부위이다.

 

눈썹과 눈썹 사이의 폭이 자기의 엄지손가락보다 약간 넓어야 하고 털이 나 점, 상처가 없이 살빛이 맑고 윤택해야 길상(吉相)이다.

 

인당(印堂)에 윤기가 흐르고 명궁의 폭이 알맞고 밝고 윤택하면 총명하고 용모도 좋고, 정서가 순수하고 성격도 원만하다. 또 학운(學運)이 좋으며 총명한 두뇌 활용으로 성공이 빠르고 선천적 복록(福祿)을 누릴 수 있다.

 

특히 명궁이 길하면 경제,사회 각 전문분야 뿐만 아니라 사업가, 정 치가등 모든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는 인물이 많다.

 

하지만 명궁에 잔 주름이 어지럽게 나고 잔털이 있거나 흉터가 있고 살색이 거칠면 하는 일이 원만하지 않고 형통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직업 변동이 잦고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는 편이다.

 

명궁의 폭, 즉 눈썹과 눈썹 사이의 폭이 너무 넓으면 성격이 치밀하지 못하고 내실이 부족 하며 집착력이 부족하여 결과가 좋지 않거나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많을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좁으면 소견과 아량이 좁고 대인관계가 원만치 못하며 고집으로 인해 인맥이 적고 특히 조직에서는 TD사와의 갈등이 증폭될 수 있으며 대체적으로 소심하고 건강도 약할 수이다.

 

 

▶ 명궁 주름과 점

 

명궁의 주름과 점은 어떤 의미가 있고 영향을 받을까? 그림을 통해서 알아 보기로 한다.

 

명궁은 그 사람의 꿈과 목표∙소망과 의지 여부를 판단하는 곳이므로 그 사람의 현재 심리상태나 정신상태를 나타내는 부위이기도 하다. 무슨 일에 골몰해 있거나 갈등을 하는 경우로 고민을 하게되면 인당에 자연발생적으로 주름이 나타나게 되는 이치는 이 때문이다.

 

미간을 찌푸리면 찌푸릴수록 명궁에는 더 많은주름살이 생기고, 이 주름이 많을수록 바라는 바는 멀어질 수 있으므로 실제생활에서는 가급적 미간을 펴라고 하는 데, 그 이유는 인당은 기(氣)가 흘러 가는 통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림 1>에서처럼 인당에 확실한 세로 주름이 한 개만 있는 경우는 의지가 굳은 노력형이다. 주관이 확고하고 성품이 곧아 무슨 일이든 시작만 하면 끝장을 보고, 근검절약하는 형으로, 자수성가하여 대체로 성공하는 사람이 많다.

 

<그림 2>에서처럼 인당에 선명한 두 개의 세로 주름이 형성된 경우에는 판단력과 분석력이 뛰어나고,감각이 섬세하며 신경이 날카로운 면이 있다.

사고력을 요하는 두뇌직업 종사자에서 많이 볼 수 있고, 법조계나 사무직 종사자에게 많이 볼 수 있다.

 

<그림 3>에서처럼 인당에 3개 이상의 크고 작은 여러 개의 주름이 있으면 신경이 과민 하고 소심하며, 여러 모로 산만하고 항상 염려와 갈등 속에서 헤메고 사업, 직장 가정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는 스타일이다.

 

 

▶ 명궁의 점

 

명궁에 잔 주름이 어지럽게 나고 잔털이 있거나 흉터가 있는 외에 점이 있으면 하는 일이 원만하지 않고 형통되지 않음을 의미하고, 이와 함께 직업 변동이 잦고 성공과 실패를 반복하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중국 송나라 건국 초에 달마(達磨)가 지은 <달마상법(達磨相法)>이란 저서에 “명궁, 즉 눈썹과 눈썹 사이에 흉터가 있거나 점 또는 사마귀가 있으면 직업과 주거가 안정치 못 하고 부부궁에 이별수가 있으며 부귀영화와 관계가 적다"라고 기록되어 점은 빼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부처님의 명궁 부위에 사마귀가 있음을 볼 수 있는 데, 명궁에 점, 흉터 등이 있으면 석가의 득도(得道) 과정처럼 어려움이 많고 성공하기까지가 매우 고달프다고 판단하고 있다.

 

<알고 나면 유익한 WIN-WIN관상학>을 연재하는 필자도 명궁에 검은 점이 있었다. 초등학교 입학도 하기 전에 할아버지에 의해서 강제로 점을 빼게 되었다.

 

식구들이 나의 사지를 잡고, 양재물을 대롱에 찍어 흑점에 고정시켜서 살을 태웠으니 그 고통이 오죽 했으랴.

그 고통이 아직도 남아 있고 얼굴에도 점을 뺀 자국이 선명하게 남아 있다.

 

만약 점을 빼지 않았다면 과연 어떻게 되었을까? 분명한 것은 지금처럼 긍정적이고 밝은 표정보다, 점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것이다.

 

여성이 명궁에 점이 있으면 기백이 약 하고 뜻밖의 어려운 일을 많이 당하며 부부간에도 애정이 약할 수 있다고 하여 명궁의 점은 빼는 것이 좋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사람을 판단하는 얼굴의 5관과 12궁 (중편)

 

 

그림4 <형제궁(兄弟宮)>

 

 

그림4<형제궁(兄弟宮)>처럼 양쪽 두 눈썹을 말하며, 나계(羅計)라고도 한다.

나(羅)란 왼쪽 겉눈썹, 계(計)는 오른 쪽 겉눈썹을 지칭하는 말이다.

 

눈썹꼬리는 관상용어로 복당(福堂)이라고 한다.

 

형제궁은 그림에서 보듯 두 눈썹 부위를 말하는데 왼쪽 눈썹은 남자 형제를, 오른쪽 눈썹은 여자 형제를 나타낸다(여자는 반대 위치로 판단한다).

 

눈썹은 마치 건물의 지붕과 같아 비 바람을 막아 주는 것처럼 눈을 보호하며 두 눈의 안녕을 맡아 보는 관계로 그 사람의 능력, 의지, 지능도 판단할 수 있고 부동산 관계, 직장 관계, 그리고 애정 운세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한쪽 눈썹이 곱고 수려하나 다른 쪽의 눈썹이 거칠거나 뒤엉퀴고 흩어지면 그 해당 부위의 형제자매와의 인연이 박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 대인관계나, 가정 생활도 원만하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의 해석은 눈썹이 짧고 거칠며 빛깔이 황색이면 형제덕이 없거나 형제 수가 적다고 보나, 현대적 해석은 핵가족 형태가 많고 자녀 수가 제한하고 있으므로 형제간의 갈등보다는 사회생활에서의 대인관계의 갈등과 구설수로 판단하고 있다.

 

또한 눈썹으로 그 사람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데, 눈썹이 곱고 수려하면 인간됨됨이가 바르고 선량하나 눈썹이 매우 거칠거나 흩어지면 과격하고 성품이 급하며 마음에 안정감이 부족하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눈썹으로 그날그날의 상대방의 기분도 파악할 수 있다.

기분이 상하거나 초조할 땐 눈썹이 솟구치고 기분이 좋고 여유가 있을 땐 눈썹도 안정되어 있다. 따라서 눈썹 상태로 그날의 운세도 파악할 수 있다.

 

남성의 눈썹은 활이나 반달처럼 휘고 유연하며 모질(毛質: 눈썹털의 질감)이 거칠거나 뻣뻣하지 않은 유연하면서 색깔은 흑색이 좋다고 본다.

 

여성은 가늘고 길며 마치 초생달과 같고 윤기가 있어야 길한 눈썹인데, 눈의 폭 길이보다 눈썹 쪽의 길이가 길어야 형제간의 우애도 좋고 아울러 경제적 안정을 도모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

 

눈썹꼬리:복당(福堂)

 

눈썹꼬리로 애정 관계도 판단할 수 있는데 직선적이고 눈썹끝이 올라간 일자 눈썹의 소유자는 직선적 성품으로 솔직 담백하며 대담한 행동을 하지만 타인과 융화 타협이 어렵고 고집이 있으며 사랑에 인연을 놓치기 쉽고 늦게 배우자감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눈썹이 엷고 가늘면 마음과 정에 약하고 사랑의 건수는 많아도 결실을 맺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

 

눈썹으로 현재의 운세 상태를 알 수 있는데 눈썹이 가늘던 사람이 어느 시기에 눈썹이 굵어지면 그때부터 운이 좋아져 금전운도 길하게 된다.

 

눈썹꼬리털이 뻗쳐 있고 윤기를 발하면 뜻과 소망이 원활히 진행되지만 오그라들거나 지저분하면 주위 환경이 산란하고 운세가 위축되어 소망이 좌절된다.

 

눈썹 채

 

흔히 연세 많은 노인네를 보면 눈썹 중 한두 개가 길게 나온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를 ‘채’라 하는 데, 채는 <삼국지>의 관우, 장비처럼 길게 난 털로 윤기가 있고 빛나는 사람은 크게 성공할 운세이고 매우 장수하는 상으로 본다.

 

 

5. 천이궁(遷移宮):이동∙이사의 운세∙ 사회생활의 적응도와 처세, 대인관계를 판단

 

 

그림 5 <천이궁(遷移宮)>

 

 

그림 5 <천이궁(遷移宮)>에서 보는 바와 같이,천이궁(遷移宮)은 이마 양쪽 가장자리(관자놀이 근처)로 두 눈썹꼬리 또는 끄트머리 부분을 말하는데, 천창(天倉)이라고도 한다.

 

여행, 이사 등의 운세를 판단하는 부위이며 이곳이 깨끗하고 도톰하게 살이 붙어 풍만하고 뼈가 들어가지 않았으면, 영화가 가득하고 직장에서 위치가 안정되어 있고 근심 걱정이 적고 안락한 생활을 영위하게 된다고 본다.

 

그러나 천이궁이 움푹 들어갔거나 기색이 좋지 않으면 이동이 잦고 불안정하며 직업변동이 매우 심하다고 본다. 천이궁이 밝고 깨끗하며 길상이면 미래가 발전 향상하는 행운이 있고 흠이나 티 또는 움푹 들어 간 흉상이면 주거에 안정이 적고 일생 동안 분주하게 지내는 경우가 많다고 본다.

 

천이궁은 성품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이곳 이 좋은 사람은 성격이 활달하고 외교 수완도 좋으며 생활력이 강하고, 그렇지 못하면 내성적인 성품으로 대인관계 역량이 부족하다고 본다.

 

천이궁이 윤기가 있고 빛깔이 맑을 때는 이사나 여행이 길하나, 거무틱틱한 빛깔에 윤기가 나쁘면 이사, 여행에 돌발사고가 있게 되고 구설수가 따르게 된다고 판단하고 있다.

 

천이궁의 살빛이 청색을 띠면 업무에 장애가 있고, 적색이나 흑색을 띠면 좋지않다고 보는 데, 무역업이나 기타 외국과 관련된 업무로 성공한 이를 보면 모두 이 천이궁이 발달됐음을 볼 수 있다.

 

여성은 천이궁이 발달되면 활동능력이 있어 현모양처형으로 내조를 하기 보다는 사화생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6. 전택궁(田宅宮):부동산 운세 ∙주택 주거 관계 판단하는 곳

 

그림 6<전택궁(田宅宮)>

 

 

얼굴에서의 위치는 <그림 6>에서 보듯 눈과 눈썹 사이의 눈두덩 부위를 말하며 전답,주택 임야등 부동산 관계와 그 상속에 대한 운세를 판단하는 곳이다.

 

길한 전택궁은 눈과 눈썹 사이의 폭이 넓어야 하고 사마귀, 점 등 티 하나 없이 선명하며 아울러 눈빛이 온화하게 빛나면 인덕도 있을 뿐만 아니라 부모 유산으로 전, 답이 있을 수 있고 주거, 주택이 안정되며 가정운도 길하다고 본다.

 

전택궁이 넓으지 않아도 깨끗하고 들어가지 않고 봉긋하면 마음이 넓고 이상이 높아서 뜻하는 바를 이루어 부동산 및 재산을 지니는 능력이 있어 안락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전택궁이 매우 좁으면 마음의 여유가 없고 선조의 유산도 없어 자수성가해야 되고 가정생활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본다.

 

전택궁이 넓고 두툼하면 남녀 모두 정력이 강하고 사랑 표현의 기교가 있고, 전택궁에 잔주름이 많으면 감각이 섬세하여 남녀 모두 이성관계에 조숙할 수 있다.

또한 전택궁 부위에 점이 있으면 부모지간에 불화나 애정에 고뇌가 있고, 주택관계도 불안하게 된다고 본다.

 

여성은 전택 궁이 넓으면 정숙한 면이 강하고 현모양처로서의 자질이 있다.

미혼녀가 눈빛이 수려하고 전 택궁이 넓으면 인품 좋고 덕망이 있으며 돈 많은 최상의 배우자감을 만나게 된다.

 

아무리 전택궁이 넓고 좋아도 눈에 살기가 있으면 좋은 운세를 맞이할 수 없다.

그러나 전택궁이 좁은 여성은 애정과 결혼운이 좋지 않으므로 일찍 연애를 하면 결혼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연애보다 중매가 안전하며 만혼(晩婚)이 길한 편이다.
전택궁이 오목하게 들어가 마치 외국인과 흡사한 눈꺼풀 모양이면 부부 사이가 원만하지 못한 것으로 본다.

 

 

▶ 부모궁(父母宮):부모에 관한 운세를 판단하는 곳

 

부모궁(父母宮)은 부모에 관한 운세를 판단하는 곳인 데, 얼굴 12궁에는 속하지 않으나 12궁을 분석할 때는 당연히 거론되는 것이므로 간략하게 설명을 붙이기로 한다.
좌우 눈썹 위로 이마의 좌우 중앙에 해당되는 부위이다.

왼쪽 이마 중앙 부분을 관상용어로 일각(日角)이라하고 아버지궁(父宮)에 해당되며 오른쪽 이마 중앙 부분을 월각(月角)이라 하고 어머니궁(母宮)에 해당한다.
(여자의 경우는 이와는 반대위치이다)

 

 

그림 <부모궁(父母宮)>

 

부모궁 부위가 티 하나 없이 맑고 깨끗하며 살집이 풍만하면 부모덕과 정이 좋으며 유산 상속이 이루어지고 부모가 건강하게 장수하며 사회적으로도 명성을 얻는다고 본다.
일각(日角:부친)과 월각(月角:모친)의 높이가 같고 둥글게 원만히 솟아 오르고 빛깔이 영롱해야 부모와 조상의 음덕을 받고 사회적 위치도 발전한다.

 

그러나 부모궁 부위가 낮고 이마가 울퉁불퉁하면 조실부모하거나 부모에게 항시 우환이 떠나지 않고, 부모 도움은 전혀 기대치 못하는 자수성가의 운세가 된다.
그러나 부모궁에 점이나 상처가 있고 이마뼈가 움푹 죽어 있으면 부모와의 인연과 덕이 부족하고 부모로 인한 근심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한다.

부모궁이 좋은 경우는 부모로부터 유산을 받게되고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가 일월각이 빛이 나고 이마가 둥글고 윤택함을 지니고 있음이 대부분이다.

 

 

 

 

사람을 판단하는 얼굴의 5관과 12궁 (하편)

 

 

7. 질액궁(疾厄宮):건강∙질병관계를 판단하는 곳

 

눈과 눈 사이의 코뿌리 부위로 산근(山根)이라고도 하며 질병을 판단하고 건강을 보는 궁이다.

 

재물에 관한 운세∙재산 상태와 이재여부를 가늠하는 재백궁(財帛宮:코)와 연결되어 재운(財運) 판단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궁이다.

 

 

그림 7 <질액궁(疾厄宮)>

 

질액궁이 높고 풍만하면서 원만하면 건강하고 질병이 없어 오복을 누리며 장수하고 복덕을 누리게 된다고 본다.
사는 동안 재난도 적다.
반대로 낮고 오목하게 들어갔거나 흠집이나 줄이 있고 콧날이 굽은 사람은 기를 펴지 못해서 고생이 많고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다고 보는 데, 검은 빛깔에 상처나 점 등의 잡티가 있어도 좋지 않다고 보고 있다.

 

질액궁이 너무 넓으면 현실감각이 부족하고, 이상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반대 로 질액궁이 매우 좁은 사람은 성질이 급하고 건강이 양호하지 못한 특징이 있다.
질액궁에 검푸른 빛이 있으면 특히 위장 계통에 질환이 있게 되고, 불그스레하면 몸에 열병(熱病)을 앓을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건강이 나빴던 사람이 건강을 회복하게되면 질액궁에 윤기가 나고 밝게 빛나는 현상이 있다.

 

 

8. 자녀궁(子女宮): 자녀의 운세∙성공여부를 판단하는 곳

 

 

그림 8<자녀궁(子女宮)>

 

 

자녀궁(子女宮)은 두 눈 아래인 누당(?當:눈물이 나오는 곳)과 아래 눈꺼풀인 와잠(臥蠶:누워 있는 한 마리 누애)에 있는 궁을 말한다. 한편 자녀는 코 밑 인중을 보고 판단하기도 한다.


누당이 평평하면서 살이 차 있으면 자손이 번창하고 복록을 누리고 살며, 혈색이 좋고 살집이 있으며 봉속한 사람은 자식이 출세를 하여 효도하여 자식으로 인한 걱정을 면할 수 있다고 보고있다.

인중은 곧고 선명하며 아래로 내려가면서 넓어진 사람은 대부분 아들을 낳고 자식 복도 많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누당에 점이 있거나 옆으로 주름진 사람은 다음(多淫)의 상으로 자식이 귀하여 귀한 자녀를 얻는다고 하며, 누당이 쳐지고 쑥 들어간 사람은 부부 간의 인연이 적어 자식 인연도 없다고 본다.

 

 

9. 부부궁(夫婦宮):부부의 애정 문제나 배우자의 인품과 금실 및 해로의 유무를 판단

 

 

양쪽 눈꼬리에서 귀에 이르는 곳을 부부궁(夫婦宮)또는 처첩궁(妻妾宮)이라고도 하며 간문(奸門)이라고도 한다.

 

 

그림 9 <부부궁(夫婦宮)>

 

부부궁(夫婦宮)으로 남녀를 막론하고 애정생활의 행 불 행, 부부간의 백년해로 여부와 혼담의 성사 여부, 혼전의 연애 관계 등을 판단할 수 있다.


간문(奸門)이 깨끗하고 살이 두둑하고 윤택하면서 흉터, 점, 주름 등 흠집이 없으면 남녀 또는 부부간에 애정운이 좋다. 남자는 덕이 있고 정숙한 아내를 얻고 여자는 명예와 재력을 겸비한 복 있는 남편을 맞이하 게 된다고본다.

그러나 부부궁 부위가 오목하거나 불쑥 튀어나와 있고 사마귀, 주름, 흉터, 푸른 힘줄 등이 있으면 애정생활에 굴곡이 많다.
심하면 부부간에 생별, 사별의 변고가 있다.

 

부부궁(夫婦宮)자리는 남자는 왼쪽 눈꼬리 부위를 자신, 오른쪽을 부인 자리(처궁)로 본다.
여자는 반대로 왼쪽 눈꼬리 부위를 남편 자리(부궁), 오른쪽을 자신으로 본다.
만일 부부궁이 불길할 때 오른쪽이냐 왼쪽이냐에 따라 애정의 문 제가 당사자냐 아니면 상대방에게 있느냐를 판단할 수 있다.
좌우 모두가 불길한 경우라면 모두에게 문제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미혼인 청춘남녀가 간문(奸門)이 유난히 빛이나고 옅은 황색빛이 감돌면 혼담이 있거나 결혼할 징조로 볼 수 있다.
눈꼬리에는 미세한 주름이 그어지는데 한 개뿐인 주름의 소유자는 남녀 모두 이성관이 바르고 투철해 건전한 애정생활 속에 정숙한 부부생할을 한다고 본다.

 

눈꼬리가 위를 향해 치솟아 오르면 남자는 성격이 날카롭고 여자는 고집이 강한 특징이 있어 배우자를 무시할 수 있다.
눈꼬리에 주름이 여러 개 있으면 성적 감성이 섬세하고 다정다감한 반면에 남녀를 불문 하고 이성적 스캔들을 조심해야 부부간 화목할 수 있다.


부부궁궁은 그 넓이가 손가락 두 개 정도에 해당되는 곳이다.
살빛이 티 하나 없이 밝고 윤택하면 애정생활이 순탄하고, 주름, 흉터, 점, 사마귀등이 있으면 애정에 번민이 많다고 본다.

 

 

10. 재백궁(財帛宮):재물에 관한 운세. 재산 상태와 이재여부를 가늠하는 곳

 

재백궁(財帛宮)은 그림 10 <재백궁(財帛宮)>에서 보는 바와 같이, 코를 보고 재산 상태와 관리능력, 그리고 금전 운세와 사업운을 판단한다.

 

 

그림 10 <재백궁(財帛宮)>

 

 

관상학에서는 코를 세분해 왼쪽 콧방울을 난대(蘭台)라 해 동산(動産) 관계를 판단하고, 오른쪽 콧방울을 정위(廷尉)라 해 부동산 관계, 부업 등의 성공 여부를 알 수 있다. 코끝은 준두(準頭)라 하며 현재의 금전 상태 상황을 판단하게 된다.

 

준두 위의 수상(壽上)과 콧대 중앙인 연상(年上)은 미래에 있을 금전 운세를 판단하는 곳이다.

 

코가 곧고 단정하며 코끝인 준두(準頭)가 둥글고 봉극하며 윤기가 있으면 현금운이 좋고 콧방울인 금갑<?甲:난대(?台)와 정위(廷尉)>이 두둑하고 풍만하면 동산과 부동산의 재물운이 넉넉하다고 판단한다.

코가 중년을 상징하는 만큼 의∙식∙주가 안정되어 특히 중년 운이 좋다고 본다.
아울러 좌측 난대(蘭台)와 우측 정위(廷尉)가 두텁고 양쪽 광대뼈가 풍만하고 턱끝 지각(地閣)까지 튼튼하면 만년까지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부자의 상으로 본다.
소신과 주관이 뚜렷하고 활동력이 있으면서 근검절약하는 상이니 대부(大富)가 되는 것은 당연지사 일 것이다.

그러나 콧등이 바르지 못하고 콧날이 굽었으며 코끝이 쓸개를 달아맨 모양 (懸膽)같이 생기고 콧구멍이 들여다보이지 않을 정도로 둥글지 않고 뾰족하고 윤기가 없고 빈약하거나 들창코는 재물운과는 거리가 먼 상으로 본다.

 

지나치게 코가 뾰족하면 자기 중심적인 삶으로 인덕이 없고 코가 윤기가 없고 빈약하면 생활능력과 재능이 없으며, 들창코는 근검절약하여 아끼고 모으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콧구멍이 큰 사람은 낭비벽이 있고 기분파적 기질로 돈을 헤프게 써 저축심이 요구되지만 반대로 아주 작은 사람은 매사에 스케일도 작고 인색하나 저축하여 돈은 모은다고 본다.

그리고 코끝이 심히 뾰족하고 살집이 없는 남녀는 자기 주장이 강하고 이기심이 있어 대인관계 역량이 부족하여 인맥을 통한 기회나 정보 취득에 약해서 재물운과는 거리가 멀다고 판단한다.


재백궁(財帛宮)인 코로 재물운은 물론 성격과 성향, 성품과 대인관계역량도 파악할 수 있다.

 

1. 코가 곧고 단정하며 코끝이 둥글면 자기 소신이 분명하고 성격도 곧고 성품도 정직하여 재운도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반을 알뜰하고 탄탄하게 다지는 스타일이다.

2. 콧대가 마치 서양인처럼 솟아 올라 층을 이루면 남성인 경우 성격성향은 강직하고 진취적이라 사회활동
에 유리하나, 여성인 경우는 남편과 자식을 위해서 가정에 안주하기는 어렵다고 보고, 코뼈가 지나치게 솟아 오르면 고집이 너무 세고 대내외적으로 융화가 힘들다고 본다.
3. 코뼈가 솟아 올라 이룬 층이 여러 개인 계단형의 코는 콧대가 세고 의지가 강 한 반면 까다로운 성격과 극도
의 이기적인 성격으로 금전 운세도 불균형을 이뤄 재산이 흩어지기 쉽다.
4. 코끝이 매의 부리 모양처럼 꼬부라진 코는 천부적으로 금전을 축적하는 요령은 많으나 성격이 이기적이고 타산적이라 주위의 덕망을 얻지 못하며 매사에 인색하고 날카로운 성향을 가지고 있다.
5. 콧구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들창코 형은 돈을 벌어도 축적이 되지 않는 경향이 많다. 코가 재물이면 콧구
멍은 창고의 문인데 콧구멍이 훤히 보인다 함은 재물을 쌓아 놓은 창고의 문이 훤히 열려 있는 것과 같은 이치로 금전 지출이 헤프고 낭비벽이 있기 때문이다.

 

 

11. 노복궁(奴僕宮):부하나 손아랫사람(手下人)과의 인덕 관계 판단하는 곳

 

노복궁(奴僕宮)은 그림 11<노복궁(奴僕宮)>에서 보듯이 턱 좌우 양쪽 부위를 지칭하고 지각(地閣)이라고도 한다.

 

 

그림 11<노복궁(奴僕宮)>

 

 

노복궁(奴僕宮)은 부하궁으로 부하나 손아랫사람과의 복을 판단하는 곳이며 턱이 둥글고 풍만하며 흠결이 없이 깨끗하면 많은 사람을 거느리는 파워 리더십이 있어 훌륭한 보좌를 받아 모든 일이 순조롭고 잘 풀려서 말년에 큰 복을 누린다고 본다.


노복궁이 풍만하고 둥그스름하면 사회 적응력도 좋고 원만한 성품의 소유자로 인간미가 넘치고 얼굴과 균형을 이루어 둥글고 풍만하면 통솔력도 좋기 때문으로 풀이 한다.


노복궁이 두툼하고 둥그스름하며 동시에 좌우 관골(광대뼈)과 균형을 이루면 리더십이 강하고 통솔력도 있어 부하나 손 아랫 사람으로부터 존경과 신망을 얻게 되어 사회적으로나 가정도 목적달성이 순조로워 대성하게 된다.

 

턱뼈가 강하고 살집이 넉넉하여 영어 알파벳 ‘U'자 형의 지각을 가비면, 골프 박 세리와 야구 선수 박찬호처럼 끈기와 뒷심이 강하고 배짱이 있어 어떤 분야에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턱이 뾰족하고 살집이 없으며 턱이 비뚤어졌거나 잔주름이 많고 움푹하거나 잡티가 있으면 손아랫사람이나 부하로부터 덕을 입지 못하고, 뼈만 앙상하면 말년에 경제적 궁핍과 인맥이 없어 고독하게 지낼 수로 본다.


지각(地閣)이 균형을 잃으면 끈기와 뒷심이 부족하여 활동력이 약하고 자기 앞가림에 급급하여 부하나 손 아랫사람을 배려할 여유가 없으므로 인덕이 없고 운세에 굴곡이 있어 평탄치 못하기 때문으로 본다.


이중턱의 소유자는 재산운도 좋고 말년에 부귀영화도 누린다고 본다.

 

현재 재벌 총수들을 보면 대부분 턱 전체가 안정되어 있고 원만하며 훌륭한 노복궁을 타고 나서 재물운 만큼 인Tech면에서도 풍요로움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12. 상모궁(想貌宮):얼굴 전체용모의 균형과 조화∙3정을 종합적으로 판단

 

상모궁(想貌宮)은 얼굴의 어떤 특정 부위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상정∙중정∙하정의 전체를 통해서 얼굴 전체 용모의 균형과 조화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관상학에서 상모는 얼굴 전체의 상을 가리키는 말이다.

 

각 궁(宮)의 세밀한 판단도 중요하지만 12궁을 종합하여 운세와 길흉을 판단해야 정확하고 상담의 효과가 크고 결과가 좋고 만사가 길한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얼굴 전체의 상을 종합하여 판단하여 결론을 내리는 것이 상모궁(想貌宮)이므로, 이마, 코, 입과 턱인 삼정(三停)의 골격과 살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흠결이 없고 빛이 맑아야 행복한 운명적 조건을 갖췄다고 할 수 있다. 만일 어느 한 곳이라도 흠이 있고 고르지 못하면 그 만큼 대가를 치르거나 노력으로 보완해야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특히 상모궁의 핵심이 되는 오악(五嶽:이마, 코, 턱, 좌우 관골)의 생김새(모양),짜임새(조화) 그리고 빛깔(기색)이 좋으며 상처 난 곳이 없으면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는 선천적인 요건을 타고 난 상으로 볼 수 있다.

 

 

 

 

 

 

윤광희 대표는...
■ 현재 PEOPLE BIZ NET CONSULTING 그룹 대표
■ 중앙 인사 위원회 자문위원과 국가 고등고시 면접관
■ 한국 동양사상 연구회 정회원 및 동양철학 상담지도사
■ 면접, 인력개발 및 육성 등 HR 전문가
■ 대학교∙60여 국내외 기업체, 정부기관, 연수원 등 출강
■ 면접∙관상 및 행복리더십 전문 칼럼니스트(현) (저서:만점 면접 노하우 외 8권)
■ 한국HRD 센터 및 대학교 겸임/초빙 교수(현)

 

 

상기 자료는 "전기 설비" 에서 발행한 PDF 기사의 일부입니다..

 

 

 

 

 

 

출처 : 마음의 정원
글쓴이 : 마음의 정원 원글보기
메모 :

'손금·관상·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톡타로(TAROT) 상담안내  (0) 2016.02.04
이름궁합  (0) 2015.12.24
여자얼굴 관상  (0) 2014.08.13
얼굴점 위치에 따른 관상  (0) 2014.04.25
여자손금 보는법  (0) 2014.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