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지식

훈장의 종류와 혜택

목눌인 2013. 4. 26. 09:52

 

정부 포상에는 훈장, 포장, 대통령표창, 총리표창 등 4가지가 있습니다.

근정훈장 공무원 및 사립학교의 교원으로서 직무에 정근하여 공적이 뚜렷한 자

 가. 청 조  나. 황 조  다. 홍 조  라. 녹 조  마. 옥 조


근정훈장 부지런할 근 정사 정 공 훈 글 장

직무()에 정려하여 공적()이 뚜렷한 공무원()에게 주는 훈장


우리나라의 훈장 종류는 크게 11가지가 있습니다. 최고 훈장인 무궁화대훈장을 비롯해 건국훈장, 국민훈장, 무공훈장, 근정훈장, 보국훈장, 수교훈장, 산업훈장, 새마을훈장, 문화훈장, 체육훈장 등 11개 부문으로 나눠져 ...

 

훈장종류

1등급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

무궁화대훈장

등급없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

대통령장

독립장

애국장

애족장

국민훈장

무궁화장

모란장

동백장

목련장

석류장

무공훈장

태극장

을지장

충무장

화랑장

인헌장

근정훈장

청조장

황조장

홍조장

녹조장

옥조장

보국훈장

통일장

국선장

천수장

삼일장

광복장

수교훈장

광화대장/홍인장

숭례장

창의장

숙정장

광화장

산업훈장

금탑

은탑

동탑

철탑

석탑

새마을훈장

자립장

자조장

협동장

근면장

노력장

문화훈장

금관

은관

보관

옥관

화관

체육훈장

청룡장

맹호장

거상장

백마장

기린장//


대통령훈장,포장,표창의 차이,


모든 훈장은 각훈장별로 위와 같이 5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이 훈장은 대통령이 반드시 수여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포장(褒帳) 쉽게말해 메달을 수여합니다

무공훈장등은 참모총장이나 국방부 장관이 대리 할수도 있고포장이란 말은 훈장을 수여받을때 주는 메달같은것을 말합니다.영화 같은데 보면 멋진 옷을입고 청색띄를 가슴에 대각선으로 두르고 옷깃에 메달을 달고있는것 이런것을 말합니다 또 유명인사가 죽었을때 영정사진 앞에 걸어두는것이 포장입니다.


표창장은  교장선생님들이 주는것도 표창장 유치원장이 주는것도 태권도 관장이 주는것도 표창장

구청장이 가로수 정비 잘했다고 주는것도 경찰서장이 도독잡았다고 주는것도 표창장아시겠습니까


훈장이 최고등급이고 포장이 그 다음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한국일보기사내용일부입니다.)

훈장이 최고등급…그 다음 포장훈장은 이중 최고등급의 포상으로 대통령이 국가원수의 지위에서 공훈을 세운 이에게 수여하는 최고 영예의 휘장을 가리킵니다.


포장(褒章)이란 상훈법상 훈장 다음의 훈격(勳格)입니다.


행정자치부 강묘옥 주사는 "포장은 보통 공적이 훈장을 받을 정도에 이르지 못한 사람에게 수여한다"며 "크기는 훈장보다 작지만 법적 효력면에서는 훈장과 차이가 없다"고 설명합니다.

 

 

혜택

금제 무궁화대훈장은 우리나라 대통령에게만 수여되며, 은제 무궁화대훈장은 대통령 영부인과 우방 원수 및 배우자에게 수여 된다.

상훈법 2조 ‘서훈의 원칙’에는"훈장은 대한민국 국민이나 우방국민으로서 대한민국에 뚜렷한 공적을 세운 자에게 수여한다"고 돼 있다. 무공훈장 등 11종류인 훈장의 각 항목에도 "공적이 뚜렷한 자"라는 수여자격과 관련한 내용이 들어 있다.

훈장을 받으면 무슨 혜택이 있을까?  기본적으로 그 자체가 명예이므로 큰 혜택이 있는 것은 아니다. 단 무공훈장(전시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하에서 전투에 참가하여 뚜렷한 무공을 세운 자에게 수여) 및 보국훈장(국가 안전보장에 뚜렷한 공을 세운 자에게 수여)을 받으면 국가유공자가 될 수 있어 무공훈장 수훈자일 경우 사망시 국립묘지에 묻힐 수 있고 항공료 30% 할인, 보훈병원 사용료 60% 할인 등의 혜택이 있다으나  법령등으로 정해진 혜택같은 것은 없으며 공무원의 경우 본인승진시 가산점이 있다던지 하는 식으로 조직자체에서 정한 규정한 의해 혜택을 보는 경우가 있을 뿐 그 외에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시사,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숭례문 복구 대장정 5년3개월의 기록  (0) 2013.04.29
한국의 경제성장 다큐   (0) 2013.04.28
봄꽃의 비밀  (0) 2013.04.19
北, 미사일 쏜다면 요격 어떻게?  (0) 2013.04.13
백두산은 끓고 있다  (0) 2013.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