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관련

617부동산대책 요약

목눌인 2020. 6. 22. 20:47

부동산 대책 주요골자

 

이번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은 과열지역에 투기수요 유입 차단, 정비사업 규제 정비, 법인 등을 활용한 투기수요 근절, 1216대책 및 공급대책 등의 후속조치입니다.

 

 

조정대상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지정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은 관보 게시일인 19일부터 즉시 강화된 전매제한 규정이 적용됩니다. 금번 신규 지정된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에서 19일 이후 분양권을 취득한 경우 소유권이전등기시까지 전매가 금지됩니다.

 

단, 기존에 거래 가능한 분양권을 보유 중인 경우라면 투기과열지구라해도 1회에 한해 전매가 허용됩니다.

 

 

조정대상지역

 

경기 지역의 경우 인천 강화, 옹진을 제외한 전 지역이, 세종시는 행복도시 예정지역, 대전, 청주 등이 조정대상지역이 되었습니다. 조정대상지역이 지정이되면 LTV 50% 으로 규제되며, 9억원 초과분은 30%입니다. DTI는 50%가 적용됩니다.

 

카페회원들의 안전을 위해 iframe 태그를 제한 하였습니다. 관련공지보기

투기과열지구

 

투기과열지구로는 수정, 수원, 안양, 안산 단원, 구리, 군포, 의왕, 용인 수지. 기흥, 화성(동탄 2만), 연수, 남동, 서구, 대전 동.중.서 유성 등이 지정되었습니다.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에 지정이 되면 LTV 40%으로 규제되며, 9억원 초과분은 20%, 15억 초과 고가 아파트는 0% 입니다. DTI는 40%입니다.

 

 

투기적 주택 수요에 대한 조사 강화

 

정부는 기획조사 대상 지역을 선정, 해당 지역의 주택 거래에 대해선 고강도 기획조사를 실시합니다. 조사 지역은 잠실동, 삼성동과 더불어 한강로 1~3가, 이촌동, 원효로동 1~4가, 신계동 문배동 등입니다.

 

 

주요 조사대상은 자금 출처, 투기성 법인 거래 여부, 증빙자료, 토지 거래 허가 회피 여부등을 조사합니다.

 

 

규제지역 내 주택담보대출 취급 시 전입 및 처분 요건을 강화합니다. 현재 시가 9억원 초과 주택 보유자에 대해 전세대출 보증이 제한되고, 전세대출을 받은 후 9억원 초과 주택 구입시 즉시 회수합니다.

 

  • 무주택자 : 신규신청 분부터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경우 의무 전입 기간을 과거 1년 내에서 6개월 이내로 변경
  • 1주택자 : 1년 내 기존주택 처분 및 신규주택 전입 의무를 6개월 내 기존 주택 처분 및 신규주택 전입 의무로 변경

 


 

갭투자 방지를 위한 전세자금대출보증 이용 제한 강화

 

앞으로는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시가 3억원 초과아파트를 신규구입하는 경우도 전세대출보증제한 대상에 추가됩니다. 전세대출을 받은 후 투기지역·투기과열지구 내 3억원 초과 아파트를 구입하는 경우 즉시 회수합니다. 시행시기는 보증기관 내규 개정 시행일 이후입니다.

 

 

보금자리론 대상 실거주 요건 부과

 

보금자리론은 현재까지 전입 의무는 부과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는 보금자리론을 받는 경우 3개월 내 전입 및 1년 이상 실거주 유지 의무를 부과합니다. 의무 위반시 대출금을 회수합니다. 20년 7월 1일 이후 보금자리론 신청 분부터 적용됩니다.

 

자금조달계획서 제출대상 확

앞으로는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내에서 주택을 거래하는 경우 거래가액과 무관하게 자금조달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적용시기는 '부동산거래신고법 시행령'이 개정되는 20년 9월이 될 전망입니다.

 


법인을 활용한 세금 규제회피 불가

 

규제·비규제지역 구분 없이 모든 주택사업자에게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되고, 법인 소유 주택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는 공제금액 없이 최고 세율이 적용됩니다. 법인이 주택을 팔 때 적용되는 추가 세율도 20%로 높아져 법인 소유 절세 매물이 시장에 대거 나올 수도 있습니다.

 

재건축 단지 2년 거주 요건

 

거주 요건은 법 개정 후 조합설립인가를 신청하는 사업부터 적용 되므로, 이미 조합원 지위를 획득한 자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분양공고일 현재 소유하고 있는 건축물에서 2년 이상 거주한 경우 조합원 분양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연속해서 2년 이상을 거주할 필요는 없고, 기간 합산을 통한 총 거주기간이 2년 이상인 경우이면 분양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테크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부터 달라지는 부동산제도  (0) 2020.12.17
부동산 세제변화  (0) 2020.09.17
경제위기 대처법(공병호TV)  (0) 2019.09.09
디플레이션일 때 대처하는 5가지 방법  (0) 2019.09.04
9.13 부동산 대책  (0) 2018.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