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정리
* 시작시
1.책임기술자가 할일
2.현장경험한것에 대해 얘기해보세요
* 토공
1.컨시스턴시
2.액상화
3.사질토 와 점성토의 전단특성
4.다짐
5.들밀도시험
6.벌킹
7.토량환산계수
8.유토곡선
9.동상
10.주행성
11.CBR
12.PBT
13.부력 과 양압력
14.토질시험 종류
15.소성지수
16.노상재료 구비조건
*연약지반
1.연약지반 개량공법
2.침하관리
3.연약지반 계측
*사면안정
1.산사태 원인
2.사면안정
*건설기계
1.불도저 시간당작업량
2.준설선
3.쇄석기
4.건설기계 조합원칙
5.조합방법
*옹벽
1.옹벽의 종류
2.보강토옹벽
3.배력철근 위치
4.역T형 옹벽과 부벽식옹벽 차이점
5.토압의 종류
6.옹벽 안정조건
*흙막이
1.어스앵커 와 소일네일링 차이점
2.소일네일링
3.IPS공법
4.흙막이 붕괴원인
5.흙막이 계측 종류
6.SCW공법
7.SlurryWall공법
8.CIP공법
9.정착장길이 산정방법
10.토류판 두께결정방법
*기초
1.현장타설말뚝 종류
2.지지력
3.기성파일 내부결함 확인
4.복합말뚝
5.이음방법 및 검사
6.SDA공법
*콘크리트
1.고강도콘크리트
2.고성능콘크리트
3.혼화재료
4.레미콘시험
5.사인장균열
6.유효깊이
7.매스콘크리트
8.콘크리트구조물 설계법 종류
9.중성화
10.순환골재
11.설계기준강도 와 배합강도
12.물결합재비 결정방법
*도로
1.도로의 종류
2.아스콘포장과 콘크리트포장 차이점
3.콘크리트포장 종류
4.저탄소중온아스팔트
5.개질재
6.소성변형 원인
7.평탄성 측정
8.공용성능
9.콘크리트포장 이음종류
10.머드잭킹공법
11.배수성포장 과 투수성포장
*교량
1.교량의 종류
2.부반력
3.가조립 과 지조립
4.합성교 와 비합성교
5.가설공법 종류
6.계측 종류
7.강재부식 대책
8.동바리공법
9.ILM공법
10.MSS공법
11.FCM공법
12.강교 가설공법
13.불균형모멘트
14.3경간연속보 시공순서 및 이유
15.단순보
16.연속보
17.겔버보
18.아치교 종류
19.사장교 와 엑스트라도즈교 차이점
20.현수교
*터널
1.NATM
2.여굴
3.라이닝 기능
4.침매터널 접합방식
5.쉴드터널
6.TBM
7.발파종류
8.전력충격파암공법
9.유압절개
10.수중발파
*항만/하천/댐
1.하천종류
2.보 물비침현상
3.역행침식
4.세굴
5.유수전환 종류
6.가물막이공법 종류
*총론
1.공정표 종류
2.VE
3.LCCa
4.공기단축방법
5.시특법
*시사
1.건설 과 환경
2.4대강사업에 대한 기술자로서 견해
3.우면산 산사태 원인
4.철도 터널 붕괴원인
5.지하철현장 붕괴원인
6.보 누수대책
7.공진현상
8.지진 원인
* 끝날때
1.마지막으로 하고싶은 말
1.토공
비중 - 4도씨물 단위중량에 대한 어느물질의 단위중량
밀도 - 용적에 대한 어느물질의 단위중량
토질조사 - 토질의 역학적,공학적인 성질을 알기위해
Boring, Sounding, Sampling의 현장조사가 있으며
동적으로 표준관입시험, 정적으로 회전식,인발식 시험
암판정 - 시공사요청-현장감리원-본사감리,발주처-암판정위원회구성-판정
풍화토 - N치 15~30
풍화암 - N치 50내외
보링시험목적 - 토질,샘플링,점착력,지하수위
표준관입시험 - 70cm,63.5kg,30cm,N치
PBT - K= kg/cm2 / Cm (kg/cm3)
공내재하시험 - PMT(Pressure Meter Test)
CBR - 실내,수침,수정,현장 (시험 단위하중 / 표준 단위하중 *100)
토공운반시 고려사항 - 토토공 (토질조사,토량배분,공법선정)
지지력 - 말뚝이 지지할수 있는 최대하중
지내력 - 지반이 버틸수 있는 힘
흙의전단특성 - 토질정수, 단위중량, W, e, PI (쿨롱의전단강도, 모아원 파괴포락선-수전)
벌킹 - 모래가 물을 흡수하였을때 흙입자사이 수막으로 표면장력에 의해 체적증가 (5~6%)
통일분류법 - 입도에 의한 조립토,세립토분류
다짐영향 - 함종에횟
다짐(콤팩션)- 사질토,진동다짐
압밀(세틀먼트)- 점성토,전압다짐
표준다짐 - 30cm,2.5kg,25회,3층
수정다짐 - 45cm,4.5kg,55회,5층
실내다짐시험 - 최적함수비
현장다짐시험 - 장,속,횟,두
최적함수비 - 다짐효과가 가장 좋을때의 함수비
최적함수비판단 : 현장 3%
들밀도시험 - 성토 다짐정도, rd= rt / 1+(w/100)
영공기간극곡선 - 다짐으로 흙속의 간극을 완전히 제거하였을때 공기가 0인 상태 의 다짐곡선
액상화 - 모래지반- 순간충격->간극수압의상승->유효응력이감소->전단저항을상실->액체
층따기 - 1:4경사
사면경사기준 - 대성토 1.8 대절토 1.5
암성토다짐장비 - 불도져, 진동Roller
성토사면다짐장비장비 - 견인식롤러, 불도져, 콤팩터
유토곡선 - 절성토계획토량, 운반거리결정 (성질:절극산토평전)
운반거리별장비 - 불,스,덤
동상 - 0도씨이하->IceLense->체적증가->융기
동결심도 -> 현,동,열
2.연약지반
압축-공단동, 압밀-간장정
연약지반 - 강도小,압축小
연약지반처리 원리 - 다짐,압밀 -> 공기,간극수제거
연약지반개량공법 - 사:진모전폭약동, 점:치앞탈배고동전침대표
버티칼드레인 - 샌패팩 (모래,드레인보드,모래주머니)
SmearEffect - 버티칼드레인시 케이싱 -> 주변교란 -> 압밀지연
SCP - 모래다짐말뚝(사질토)
SD - 모래말뚝(점성토)
LW - Labiles Water Glass 불안정물유리계, 규물,시벤물, 멘젯튜브40mm, 지반개량차수 주입공법
동다짐공법 - R,S,P파 (에너지전달 67,26,7%), 지지력확인: SPT,PMT,CPT
매립연약지반처리 - 샌드매트,수평배수,트렌치 / 심층혼합,SCP
연약지반침하 - 탄,1,2 / 침하량:전압침평잔
3.사면안정
사면 전단파괴 원리 - FS=전단강도/전단응력, 사면내,선단,저부파괴
랜드크리프 - 장시간,완속
랜드슬라이드 - 단시간,급격
사면붕괴원인 - 외,내적 (사세차진지지,절성토단풍지지지)
사면붕괴대책 - 식구응항 (식식떼시, 콘블숏편, 지배압흙, 락어락파락)
안정해석 - 토사(활전지), 암반(지평한)
평사투영법 - 개략적해석, 내부마찰각
한계평형법 - 정밀적해석, 점착력
소일네일링 - 절토->네일링->전단력,긴장력 저항
4.옹벽
옹벽의줄눈 - 신축(온도변화,균열방지,15m), 수축(건조수축,균열제어,9m)
옹벽뒤채움방법 - 압투전지,층층배
옹벽의토압 - 주정수 (주동토압:옹벽의전방으로변위)
토압의크기 - 수동>정지>주동
역T형옹벽 - 자중,중량 (정정구조물) 9m
부벽식옹벽 - 배면 배력철근, 부벽주철근 전체벽면토압저항 (부정정구조물) 11m
옹벽의안정 - 활전지 1.5, 2. 1
옹벽붕괴 - 뒤배이철
보강토옹벽 - 흙,보강재 마찰력 일체화 (인장강도큰 보강재)
보강토재료 (전보연뒤)
5.건설기계
토공장비 - PDDCT
작업효율 - E=작업능률계수*작업시간율 (표실,운실)
토량환산계수f - 자흐다
트래피카빌리티 - 토질에주행가능? 주행의 난이정도 (콘지수: 습덤, 3,15 , 사질토 4N, 점성토 10C)
장비의 감가상각률 - 손상,마모정도를 사용년수 로 나눠서 비용의가치정도
크러셔 - 원123입세저 (조지임햄,콘롤햄,트로볼)
준설선 - 펌디버그드쇄
DB하중 - 표준트럭하중 (교량이 차량의 하중 견딜수있는 정도) DB24=1.8*24=43.2tonf
DL하중 - 차선하중 (경간내 여러대차량의 설계분포하중)
마력 - 75kgf.m/s
6.흙막이
흙막이공법종류 - 지구 (자버어,HSS)
흙막이벽작용토압 - 주동토압PA
지중연속벽가장중요한것 - 수선슬기피공콘안공규 (슬라임처리,조인트누수)
슬러리월에서 콘크리트타설시주의사항 - 재1.5철선 (재료분리,1.5m,철근공상,선단지지력확보)
슬러리월 공벽유지 원리 - 안정액, 정수중2m (수압을밀어냄)
슬러리월 누수처리 - 치전내 (치핑후방수,전면방수,내벽쌓기)
SCW공법 - 1축,3축오거로 천공하여 흙과주입재를 교반하여 차수벽을 형성하는 지중연속벽
IPS공법 - IPS띠장에 PS강선을설치하여 긴장함으로서 발생되는 반력에 의하여 흙막이벽체를 지지
보일링 - 굴착저면에 물이 분출하는 현상
* 사질지반에서 흙막이벽 배면과 굴착저면의 지하수위차로, 침투수에 의해 흙입자간의
유효응력이 상실하고 전단응력이 0이 될때 굴착저면을 통해 물이 분출하는 현상
(안전율1.2 = 동수경사i 분에 한계동수경사icr)
히빙 - 굴착저면이 융기되는 현상
* 점성토지방의 흙막이벽 내외의 흙의중량차이로 인해 굴착저면이 융기되는 현상
(안전율1.2 = Ma>Mb 일때 발생)
액상화 - 사질토 진동충격으로 간극수압상승 유효응력상실 전단저항상실하고 지반이 액체와같은현상
부력 - 액체속에 잠겨있는 물체의 표면에 상향으로 작용하는 물의압력
양압력 - 구조물이 지하수위이하에서 구조물저면에 상향으로 작용하는 물의압력
계측관리 - 가시설변형 및 주변지반의 변형등에 대비하고 미리조치
어스앵커의 근본원리 - 앵커체를 설치한후 강선을 미리 긴장하여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
어스앵커의 구조 - 여유장1.5m, 자유장4m이상, 정착장
정착장길이산정 - 1) 인장력T=Pa/cos@
2) 정착장저항력 = 3.14 D L 타우
3) 파이DL타우 = Pa/Cos@
4) Pa/파이D 타우 Cos@
어스앵커 안전율 - 가설1.5, 영구2~3
SoilNailing공법 - 흙과보강재 마찰력, 보강재의 인전휨 (인장응력,전단응력,휨모멘트) 저항력으로
흙과네일 일체화
지하철균열가장많이발생 - 벽체 (신,구 콘크리트 구속응력)
7.기초
강관Pile에서 가장 중요한것 - 부자 (부식, 좌굴 방지)
부식방지공법 - 희생양극법, 외부전원방식
지지력산정 - 정동말말소리자
허용지지력 - Ra = Ru/Fs
정역학 - 테메 , 테 Rp+Rf , 메 30NA + 5/1 1/2
동역학 - 샌엔힐 , 샌 W*H / S, 엔 2.54, 힐 침하량에 대한 타격에너지
정재하 - 실제하중
동재하 - 가속도계,변형률계 -> PDA 분석
시항타 - 리바운드, 1회타격 허용관입량 2mm, (박기,이음,지지력, 말뚝길이,치수,공기 결정)
부마찰력 - 지지말뚝은 선단지지력+주면마찰력으로 상부하중 지지 Rp + Pf
부마찰력이란 말뚝을 끌어내리려는 힘 Nf
부마찰력대책 - 연P지S (연약지반개량,Pile표면적적게,지하수위저하,SlipLayer도포)
베노토 - 올케이싱 요동 -> 햄머그래브굴차
RCD공법 - 리버스서큘레이션드릴로 회전굴착 -> 정수압
케이슨종류 - O,P,B
케이슨진수 - 육상,수중(축예비)
오픈케이슨 - 우물통 지표 거치후 침설
우물통침하조건식 - Wc+WL > FPU
공기케이슨공법 - 케이슨하부 압축공기로 지하수 배제, 잠수부 굴착하여 침설
언더피닝 - 기존구조물 기초보강
8.철근,거푸집,콘크리트
철근시공중 가장중요한것 - 이음,정착,간격,피복두께
철근 간격두는 이유 - 재료분리,부착강도 확보 (2.5, 4/3G, D)
피복목적 - 내부부유 (내구성,부착성,부식방지,유동성,내화학성)
피복두께 - 4 8 10 (흙접,안접,수중)
이음 - 60cm 엇갈리게
정착 - 철근 과 콘크리트 분리방지
압축철근 0.25d fy / √ fck (200mm)
인장철근 0.6 d fy / √ fck (300mm)
정착위치 - 기둥주근은 기초에 정착
부착 - 철근 과 콘크리트 일체화 활동방지
클라임폼 - 갱폼에 비계설치
슬라이딩폼 - 수직상승 (케이슨)
슬립폼 - 단면형상변화 있는곳 (이순신대교 주탑)
거푸집해체기준 - 압기재 (압축강도,기온,재령)
응결 - 수화반응->유동성잃고->굳어질때까지의 과정
경화 - 응결이후 강도발현과정
골재종류 - 입경,산지,비중 (잔굵, 천인, 경보중)
조립률 - 체가름시험은 골재입도,최대치수 구하여 공사에사용가능여부 판단
FM = 80 40 20 10 5 2.5 1.2 0.6 0.3 0.15mm 체 가적잔유율 / 100
잔 2.3~3.1, 굵 6~8
조릴율영향 - W C C P , 단위수량,슬럼프,압축강도
흡수율 - 골재 수분 -> 비중
절기표습
유효흡수율구하는이유 - 시방배합:표건, 현장배합:현장의 골재 함수상태 에 따라 배합조정위해
AE제 - Entrained Air 시공성향상,동결융해저항성
수중불분리성콘크리트목적 - Self Levelling효과로 재료분리방지
Slump Flow - 수중,초유동 흐름값 (Slump200mm->Flow400mm)
콘크리트품질관리 - 강,내,수,경제성 (계비운타다이양)
타설전검측 - 철근,거푸집,매설물
타설순서준수이유 - 처균측콜 (처짐,균열,측압,콜드조인트)
레미콘운반시간 - 25도씨초과 90분, 이하 120분
재료분리원인 - 재배시 (시멘트량부족,큰자갈,골재입도,시공연도,타설높이,다짐불량)
콘크리트 이음 - 시신수
균열유발줄눈 - 신축 (단면감소율20%이상)
Pre-Cooling - 선행냉각 (얼음물,저열시멘트,냉각골재)
Pipe-Cooling - 파이프냉각 (25mm,1.5m, 15L/분, 300m/1블럭, 외기온도같을때까지)
배합설계 - 설배시WS굵잔단시현
시방배합 - 시방서 또는 책임기술자가 지시한 배합 (5mm체 100%통과 잔골재, 표건, m3
현장배합 - 현장 골재의 함수량고려 시방배합에 가깝게.. (5mm거의통과, 기건, 1Batch)
설계기준강도 - 설계시기준 압축강도 28일, 댐91일
배합강도 - 목표로하는압축강도, fcr>fck+1.34, fcr>(fck-3.5)_2.33
굵은골재최대치수 - 5mm체 85%남는골재, 25mm
잔골재율 - 잔골재 절대용적 / 잔골재+굵은골재 절대용적 *100
잔골재율 클때 - 소침,건 Plug현상
물결합재비 - 물과 시,혼 의 중량비
레미콘품질관리 - 슬염공압
압축강도 공시체 추정방법 - 분7촉 (분석W/B, 7일강도, 촉진시험:55도씨 온수양생법)
공시체 - Cylinder Specimen 10*20cm, 양생온도:20±3도씨
사각몰드 안쓰는이유 - 원형에 비해 강도가 20~30% 크게 나온다
공시체사용이유 - 실구조물이 표준양생강도보다 크지않다
콘크리트강도 - 외력에 변형,파괴되지않고 저항하는 능력
내구성 - 균열,변형,마모 없이 사용연한이 길게 유지될수있는 성질
균열종류 - 소침, 건화기기
보수 - 처음의 형상,기능,외관,성능 으로 환원하는것
보강 - 구조물의 성능을 높이는것
염해 - 염철철균 (염화물침입->철근부식->철근팽창->균열)
염화물제거방법 - 해사&물 1:6세척 , 자연강우세척6개월이상방치
중성화 - 공탄콘수강약 (공기중탄산화가스가 콘크리트 수산화나트륨과반응->강->약알칼리화되는현상)
알칼리골재반응 - 시알골실 (시멘트중의 알칼리 와 골재의 실리카가 반응하여 팽창->균열)
PSC공법 - 인장응력상쇄 위해 미리PS강재로 압축력 가한 콘크리트
프리텐션 - 미리ps강선인장력, 양생후 긴장력풀어 prestress, 공장,35mpa, 직선
포스트텐션 - 쉬스관, 현장,30mpa,곡선
디비닥공법 - PS 너트식정착
VSL공법 - PS강선 하나씩 쐐기정착
RC - Rain Force Concrete, 철근+콘크리트 일체화
PSC - Pre Stress concrete, 인장응력상쇄위해 미리 PS강재로 압축력을 가한 콘크리트
PSC응력손실 - 즉시,장기 (탄정강, 건크릴)
PSC응력변화 - 제작 전중후운최, 무최초휨유
한중 - 월평균4도씨이하,초기동해방지
서중 - 월평균 25도씨이상, 하루30도씨이상, 습윤
매스 - 80,50cm 이상, 수화열->온도균열
온도균열지수 - ic = 콘크리트인장강도 / 온도응력
고강도 - 40,27Mpa (레신,폴리머시멘트, 알루미나분말 활성골재-팽창성, 오토클레이브양생)
AE - 동,시,재 (동결융해저항성,시공연도향상,재료분리감소)
허용응력설계법(탄성설계법) - 철,콘 허용응력 넘지않도록
강도설계법(극한하중설계법,한계설계법) - 극한강도, 강도결함고려-감소계수, 초과하중고려-하중계수 사용
탄성계수 - 응력가하면변형 , 응력제거시 원상태 를 탄성, 응력과변형 관계를 탄성계수라 한다
콘크리트탄성계수 - Ec= 15000 √fck
철근 탄성계수 - Es = 2,040,000 √fck
크리프 - 하중은 변함이 없는데 시간이 지나 변형되는 현상
피로한도 - 반복하중시 스트레스받음
피로강도 - 무한 반복하중에 파괴되지않는 강도의 최대치
헌치 - 응력집중균열 방지 위해 모서리 보강, 구조물의 단면을 크게 한 부분
헌치목적 - 응전균 (응력집중방지,전단력보강,균열방지)
단순보 - 단지간, 정정구조물
연속보 - 다지간, 부정정구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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