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교량
교량의종류 - 단연겔,아사현,트엑
(단순교,연속교,겔버교,아치교,사장교,현수교,트러스교,엑스트라도즈교)
가설방법 - 현타(동IMP), 프리캐스트(PSC합성거더교, PSM)
RC교 - 장점:소규모,내구성 강성크다, 단점: 동바리공필요,최근사용안함
FSM - 거푸집 동바리설치 -> 콘크리트타설 -> 프리스트레싱
연속보타설순서 - 수평:버틈스라브,Web,데크스라브, 수직: +-모멘트교차점에시공이음, 중앙에서좌우대칭
ILM - 교대후방 제작장에서 한세그먼트씩 압출장비로 전방으로 밀어내는 공법
NOSE역할 - 압출시 중량조절, 스판의60~70%길이가 적당
텐덤의역할 - 사하중(상,하), 활하중(측면)에 저항
MSS - 거푸집이부착된 비계보,추진보이용 교각위에서 가설
FCM - 폼트레벌러이용 좌우대칭 유지하며 전진가설 (=디비닥 공법)
FCM가장중요한원리 - 불처키 (불균형모멘트,처짐관리,키세그먼트접합)
박스형거더교(합성교) - 전단연결재설치후 상부콘크리트타설
강합성 - 상부슬라브와 하부거더가 일체
비합성 - 분리
전단연결재종류 - 스철철 (스터드볼트,철근,철물)
정착장 - 텐션후 정착장치 (쐐기식,지압식)
PSC 빔 거치시 조치사항 - 위치확인,전도방지,수평유지
PSC 빔 거치시 동바리처짐 발생하면? - 스크류잭 설치하여 조정
프리플렉스교 - I형강재 미리인장력도입, 콘크리트타설, 프리스트레스도입 (캠버-하부-상부)
강재솟음주는이유 - 인장력도입
PSM - 강형과 철근콘크리트바닥판이 일체화 (I형강재, PreFlex빔사용)
PSM강선긴장 - 사하중:가설, 활하중:전체유지
사장교 - 주탑을 세우고, 주형에 다수 케이블로 연결한 교량
사장교 PS강선 정착방법 - 고새관 (고정식, 새들식, 관통식), 12.7mm,12가닥
엑스트라도즈교 - 하중 70%케이블, 30%슬라브가 부담
강교가설방법 - 지지(동IMF), 운반(CCLP)
강교거더 거치중 중요사항 - 가설공법선정, 가설시 변형,응력 검사, 응력조정(가설공법,프리스트레스재)
강교 녹방지 - 방식,녹막이칠
강교검사방법 - 부재치수.각도, 도장상태, 비틀림.편심, 고력BOLT토크치,용접부비파괴검사
강구조연결방법 - 용고리핀볼 (용점,고력볼트,리벳이음,핀,볼트)
용접 - 홈용접(HIJK UVX), 필렛용접(겹침,T형,모서리,단부)
용접주의사항 - 녹,기름,먼지,수분 제거
용접검사 - 육안, 방초자침
교량받침 - 고정:선고핀피, 가동:선고롤락
신축이음 - 2차응력(온건크) 방지
슈 - 온도,탄성변화에 의한 상부구조의 신축,처짐 에 대응
교면방수 - 아시도침 (아스팔트,시트,도막,침투성 방수)
교량 유지보수 - 포장(실링,표면),바닥판(에폭시주입,교면방수),철근콘크리트교(표충주),강교(용고리)
측방유동 - 하부연약측의 측방유동으로 교대의 수평이동,단차,경사 발생
측방유동 - 원인:뒤교기부지 (뒤채움편재하중,교대배면성토과대,기초처리불량,부등침하,지진)
방지대책 - 연파EBS
사항 이유 - 측방유동방지, 수평지지력증가
내진 - 지진에저항, 면진: 지진을 흡수, 제진: 지진을 제어
정정구조물 - 힘의평형조건 으로 응력해석 (지반이 침하해도 안전에 큰 문제없음)
부정정을 정정을 바꾸는 방법 - 부정정차수만큼 BMD 0지점에 힌지삽입
스트럽역할 - 전단력보강 (폐합:비틀림,휨 보강)
단순보 - 2개지점 상부구조 받침
연속보 - 교량상부구조가 2경간이상 걸침
겔버보 - 연속보-> 힌지설치 -> 정정구조물로만든구조물
11. 터널
터널굴착공법종류 - 재최기 (재:ASSM 최:NATM,TBM,Shield 기타:개침잠파)
배수터널 - 터널안으로 지하수 유입유도 (무근라이닝)
비배수터널 - 터널안으로 지하수 유입안되도록 (철콘라이닝)
NATM - 원지반 의 본래강도를 유지시켜 지반자체를 주지보재로 이용하는 원리
NATM원리 - 원자보전 (원지반이완억제,자립성유도,보조지보,전단강도확보)
암반응력 측정방법 - 암반반응곡선,
1) 굴착후: 암반응력감소, 팽창변위발생
2) 보조지보재설치 : 빠른시간내 록볼트 와 숏크리트타설
3) 최적보조지보재 = 필요 지보응력 - 암반추가 부담응력
NATM가장중요공정 - 계측관리
발파장약량 산출식 - L=CW3 (발파계수*최소저항선)
디커플링계수 - Dc= Rc/Rb (폭약지름 에 대한 천공지름 ; 2~3)
심빼기발파 - 발파시 자유면형성 (여굴방지)
여굴 - 굴착예정선 밖으로 부득이하게 생긴 공간
조절발파 - LPCS
록볼트 역할 - 고정,일체화,안정성
록볼트 축력확인 이유 - 지보효과,유효설계길이 확인)
숏크리트역할 - 지하응낙 (지반이완,하중분담,응력집중,낙반 방지)
리바운드원인 - 거리,각도,공기압,배합,기능공 숙련도 / 1m, 90도, 2.5gk/cm2, 굵10~16mm
습식 - 물시골 을 믹서에 넣어 혼합후 노즐로 분사
건식 - 시골혼 을 노즐까지 운반후 물과혼합하여 분사
숏크리트반반률 - 설계:40%, 실제:50%
라이닝 시공이유 - 1차(터널변형방지), 2차(누수방지)
터널계측 - A(일상:매일):천지내갱R, B(대표:1주):RS지지지지간
계측목적 - 주변지반거동파악
페이스맵핑 - 실제지반 거동을 막장마다 관찰, 암반평점분류법(RMR) 의 판정기준
터널막장보조공법 - 천단:FPS, 막장:RS약
쉴드공법 - 강제원통굴착기, 이토,니수가압식, 굴착및복공
RQD - 절리의다소 (시추공 길이에 대한 코아10cm이상 채치길이 합 의 백분율) (100점=매우좋음)
RMR - 암절지암절 (암석강도, 절리, 지하수, 암질지수, 절리간격) 분류 (100점=매우좋음)
암반분류 - 절균풍RRM리
불연속면의 위험성 - 활동파괴, 수압, 피압수
12. 댐, 하천, 항만
댐의종류 - 콘,필 (중중부아알, 표내중, 균CZ)
아칭현상 - 심벽변위,필터층양호 -> 필터층 으로 부등침하발생, 응력전이
콘크리트댐 냉각 - 선행냉각법인 precooling, 관로냉각법인 pipecooling
필댐 - 코필투, 점모암
필터재역할 - 물만통과, 토립자누출방지, 역학적 완충작용
필댐붕괴원인 - 월류,누수,세굴,사면활동,침하
루전테스트 - 기초지반의 투수정도를 알기위해 물을투과할때 얻어지는수치
Lu = 10 Q / P L [ 1L / m.min.10kgf/cm2 ], 1LU = -5 cm/sec
댐기초처리 - 콘커컨림, 기차접좌
댐 누수 - 파이핑 현상 주원인
수압할열 - 제체가 찢어지는 현상 (담수시 수압)
침윤선 - 흙댐에 물이 통과할때 유선중 상부 유선경로 (제방폭결정)
방파제종류 - 경직혼 (사블, CBCC, CBCC)
방조제 최종제철 - 밀려드는 조수의 해를 박이위한 제방 ( 점고식-아래,위,점측식-좌우,첨측점고 병행)
피복석 품질관리 - 100Mpa, 비중2.5, 흡수율3%이하, 1~2ton/EA
케이슨진수방법 - 경부선사가기싱
준설선 - 펌디버그드쇄
안벽 - 중널 (CBCL, 자보이경)
흘수 - 배 밑바닥과 수면 거리)
하천의 기능 - 이치환 (이수:생활용수 ,치수:홍수소통 ,환경:생태보존)
하천의 종류 - 국지지소 (국가하천, 지방1급하천, 지방2급하천, 소하천)
호안 - 비비밑 (비탈면덮기,비탈면멈춤,밑다짐공)
공동현상 - 물속에 공기덩어리를 구성하는 현상 (유속이큰부분,압력저하,부압(-)발생,물속공기분리)
: 소음,진동, 펌프성능저하, 소리구조물손상
관로밑에 모래부설 이유 - 진파응관
(진동충격흡수, 관파손방지, 국부적응력집중방지, 연약지반간극수배수촉진)
오수유속 - 0.6 ~ 3 m/sec
우수유속 - 0.8 ~ 3 m/sec
흄관의 매설방법 - 소켓식 (누수,침하,기초 유의)
BOD - 생물학적 산소요구량, 10ppm (1~5급수: 산천어, 꺽지, 메기, 붕어, 물고기살수없음, 1 3 6 8 10ppm)
COD - 화학적 산소요구량, 40ppm (유기물등 물의 오염정도)
관수로 - 베르누이정리 (물이꽉차서 자유수면 없이 흐르는 관)
개수로 - 만닝공식 (자유수면이 존재하여 압력없이 흐르는 것) 1/n RI
피팅현상 - 수격작용 (관수로 밸브 잠글때 순간적 유속이 0)
13. 총론
(계약)
턴키 - 사업발굴~유지관리까지 발주자까지 필요하는 모든것을 조달,인도 하는 계약방식
: 종류 - 성능, 기본설계, 상세설계
패스트트랙 - 공기단축 목적, 설계도서완성되지않은 상태에서 공사하면서, 설계진행
SOC - 민자사업 계약방식 (BOO BOT BTO BTL)
최고가치 낙찰제 - LCC최소화, 투자효율성증대, 가격,기술 종합적평가
현장최초투입시 준비사항 - 설계입지공기관
준공검사 - 예비,접수,시청요청,준공검사,보완조치,준공
시방서 - 표특전 (표준,특기,전문)
샾드로잉 - 기본설계 도면의 미비된 사항을 디테일하게 도면화하여 시공가능하도록한 도면 (공기,품질,안전)
(공사관리)
CM - 건설관리, 발주자위임, 발설시 조정, 발주자이익증대하려는 통합관리시스템
: 발주자이해, 강력한 하청업체, 발설시 이해상충
품질관리 - 데밍PDCA, 계획 실시 확인 조치
VE - 가치공학, LCC비용으로 최대효과 를 얻기위한 팀개선활동 (V=F/C)
LCC - 생애주기비용, 초기투자비~철거비용 까지 의 모든비용
(LCC = 설계,시공비 + 유지관리비)
안전관리 - 위미재관 (위험요소, 미리예측, 재해예방, 관리활동)
유해위험방지계획서 - 건설재해예방, 사전심사, 30일전 산업안전공단제출 (31,10, 50, 터널,댐)
주택성능등급제도 - 소구환생화 (소음,구조,환경,생활환경,화재소방)
(시공의근대화)
ISO -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국제표준화기구, 각국별 사업분야별 품질보증시스템
(체계화,문서화,기록화)
EC - Engineering Construction, 종합건설업 제도 (프기타기본, 시시인조유)
Claim - 시공자,발주자 권리주장, 손해배상,추가공사비, (중재-3자, 소송-조정)
CALS - Continuous Acquisition and Life cycle Support, 기설계시유+발주기관등 컴터전산망,신속정보교환
건설분야 통합정보시스템
WBS - Work Breakdown Structure, 작업분류체계, 공사내용을 작업별로 분류 (시설물별->암거등단위구조물)
(공정관리)
공정관리기법 - 간트식(횡,사선식), 네트워크식(PERT / CPM)
PERT - 미해군 핵잠수함건조, 목표일 맞추기위해 시간,기능을 조정)
CPM - MCX비용곡선을 구하여 최소비용으로 최적공기 목표
CP - 가장 긴 Path의 공기
MCX - 최소비용,공기단축 (Cost Slope : 1일단축시 추가비용), 정급 급정
EVMS - 비용,공정 통합관리 시스템
14. 현장경험 (이력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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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년 흙막이 - SCW, CIP, IPS
2년11개월 흙막이 - H-pile토류벽, 어스앙카, 디워터링
3년3개월 택지 - 산석옹벽, 오배수, 포장
4년 열병합 - 슬러리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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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SCW -
1. 1축또는 3축오거로 천공하여 흙과시멘트주입재를 교반하여 지중연석벽을 축조하는 공법입니다
2) CIP -
1. 어스드릴로 천공하여 표층까지 케이싱삽입하여 공벽유지후 철근망과H-PILE을 근입후
자갈과 몰탈을주입하여 흙막이벽체를 형성하는 공법입니다
3) IPS -
1. 단계별 굴착후 흙막이벽체에 IPS띠장 및 버팀대를 설치후 PS강선설치하여 긴장력을 도입하여
인장력발생 의 반력으로 흙막이벽체를 안전하게 지지하는 공법입니다
4) H-PILE토류벽 -
1. 천공후 H-PILE근입후 단계별로 굴착하면서 토류판을 설치하여 흙막이벽체를 형성하는 공법
입니다
5) 어스앙카 -
1. CIP또는 H-PILE토류벽에 단계별로 굴착하면서 흙막이 배면에 천공후 앵커체를삽입하여
미리 인장력을 도입하여 토압에 저항하는 공법입니다
6) 디워터링 -
1. 부력방지공법 의 하나로서, 부력방지 공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수가 있습니다
구조물 자중에의한방법, 락앙카, 영구배수공법 의 3가지 가 있습니다
영구배수공법중의 하나인 디워터링공법은 알골재와토목섬유를 이용하여 지하수를 배출하는
공법으로서, 반영구식 과 영구식을 조절할수 있도록 현장에서 시공하였습니다.
7) 산석옹벽 -
1. 산석옹벽은 특허공법의 하나로서
배면에 소일네일링과 숏크리트를 타설하여 절토사면을 안정시킨후,
전면에 자연석쌓기를 하여 배면의 네일링과 앙카체결을 하여 일체화 시켜 활동,전도,침하에
대하여 안정시켜주는 친환경적인 옹벽공법입니다
8) 오배수 -
1. 하수관은 합류식 과 분류식 이 있습니다
합류식은 우,오수를 한개의 관로에 배출하여 처리하는 방법 (정화조 경유)
분류식은 우,오수를 별개로 배출하는데 오수는 하수종말처리장으로 배출한다(정화조 없이)
최근 신도시는 분류식 하수관 시스템을 적용하는 추세이다
2. 유속: 오수0.3~3.0 , 우수:0.8~3.0m/sec
9) 포장 -
1.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은 가요성포장으로서 차량하중을 노상까지 전달하여 지지하는 구조이며,
2. 시멘트콘크리트포장은 강성포장으로서 차량하중을 콘크리트슬라브에서 지지하는 구조입니다
10) 슬러리월 -
1. 현장 주변여건이 복잡한 도심지, 또는 전체공기단축을 목적으로 하는 지중연속벽으로서
가이드월에의한 수직도를 유지하며 안정액의 정수압으로 공벽유지후 철근망 근입후 트레미관을
통해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공법입니다
벽식과 주열식의 방법이 있으며, 벽식방법을 주로사용하며, Top-Down공법과 병행하면
효과적인 공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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