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악보 만들기
■ 색소폰과 피아노의 음정 이해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다 라 마 바 사 가 나 다
C D E F G A B C
C# Db D# Eb F# Gb G# Ab A# Bb
(미~파, 시~도 사이는 반음이고, 그 나머지는 온음(한음)입니다)
테너와 소프라노 색소폰은 Bb조의 악기이고 알토는 Eb조 악기입니다.
이게 무슨 뜻인가 하면 테너로 C(도)음을 연주할 경우 음정을 측정해 보면 피아노의 시b(Bb)음과 같다는 말입니다. 또 이를 바꾸면 피아노의 도(C)음을 연주하면 테너나 소프라노는 피아노의 레(D)음을 연주한 것과 같은 음정이 됩니다.
따라서 테너와 피아노의 음을 서로 맞추기 위해서는 테너나 소프라노를 한 음정(장2도)올려야 합니다.
같은 이치로 알토색소폰은 C(도)음을 연주할 경우 음정을 측정해 보면 피아노의 미b(Eb)음과 같게 되고, 또 이를 바꾸어 피아노의 도(C)음을 연주하면 알토는 피아노의 라(A)음을 연주한 것과 같은 음정이 됩니다.
그래서 한 악보를 놓고 피아노와 색소폰을 함께 연주할 경우 음정이 맞지 않게 되며, 소프라노 혹은 테너색소폰과 알토색소폰을 함께 연주할 경우도 음정이 맞지 않게 됩니다.
■ 색소폰 악보만들기
그러면 피아노악보를 색소폰악보로 만드는 방법인 조옮김(이조)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피아노 악보 →→→ 소프라노, 테너색소폰용 악보로 조옮김 방법
피아노 C장조를 조옮김 해 봅시다.
테너용으로 한음(장2도)올려야 하니까 D장조가 되겠습니다.
D장조는 #(샵, 음표를 반음 올리는 것)이 2개가 붙습니다(으뜸음이“레")
오선지에 먼저 #을 2개 붙인후 콩나물을 옮겨 그리실 때 한음(장2도) 올려 그리시면 그것으로 조옮김은 끝난 것 입니다.
D장조는 #이 2개 붙은 것입니다
E장조는 #이 4개, G장조는 #이 1개, A장조는 #이 3개
오선지에 #을 붙이는 순서는 파,도,솔,레,라,미,시순으로 붙습니다.
연주할때는 #이 붙은 라인의 음을 반음올려 부셔야 되겠죠.
피아노에서 #이 없으면 테너에서는 #이 2개(##)
피아노에서 #이 1개면 테너에서는 #이 3개(###)
피아노에서 #이 2개면 테너에서는 #이 4개(####)
피아노에서 #이 3개면 테너에서는 #이 5개(#####)
b이 붙었을 경우 말씀드리겠습니다.
오선지에 b가 붙는 순서는 시,미,라,레,솔,도,파순으로 붙습니다.
피아노에서 b가 1개면 테너에서는 #이 1개
피아노에서 b가 2개면 테너에서는 아무것도 없으며
피아노에서 b가 3개면 테너에서는 b가 1개(b)
피아노에서 b가 4개면 테너에서는 b가 2개(bb)
피아노에서 b가 5개면 테너에서는 b가 3개(bbb)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피아노악보에 무조건 #을 2개 붙여주면 소프라노나 테너의 악보가 됩니다.
#이 있는 경우는 # 2개를 추가로 붙여주면 되고
b가 있는 경우는 #과 b가 서로 상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피아노 악보 →→→ 알토색소폰용 악보로 조옮김 방법
C장조를 조옮김 해 보겠습니다.
알토용으로 두음(단3도)내려야 하므로 A장조로 #이 3개가 붙습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오선지에 맞게 먼저 #을 3개 붙인후 콩나물을 옮겨 그리실 때 두음(단3도)내려 그리시면 조옮김은 끝난 것 입니다.
피아노에서 #이 없으면 알토에서는 #이 3개(###)
피아노에서 #이 1개면 알토에서는 #이 4개(####)
피아노에서 #이 2개면 알토에서는 #이 5개(#####)
피아노에서 #이 3개면 알토에서는 #이 6개(######)
#이 b을 만날때는 소프라노, 테너의 경우와 같이 서로 상쇄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피아노에서 b가 1개면 알토에서는 #이 2개(##)
피아노에서 b가 2개면 알토에서는 #이 1개(#)
피아노에서 b가 3개면 알토에서는 아무것도 없으며
피아노에서 b가 4개면 알토에서는 b가 1개
피아노에서 b가 5개면 알토에서는 b가 2개)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피아노악보에 무조건 #을 3개 붙여주면 알토의 악보가 됩니다.
#이 있는 경우는 # 3개를 추가로 붙여주면 되고
b가 있는 경우는 #과 b가 서로 상쇄시키며 #을 더해 주면 됩니다.
#.b의 위치
구 분 |
#1 |
#2 |
#3 |
#4 |
#5 |
#6 |
#7 |
# 위치 |
F 파 |
C 도 |
G 솔 |
D 레 |
A 라 |
E 미 |
B 시 |
도 위치 |
G 솔 |
D 레 |
A 라 |
E 미 |
B 시 |
F 파 |
C 도 |
구 분 |
b1 |
b2 |
b3 |
b4 |
b5 |
b6 |
b7 |
b 위치 |
B 시 |
E 미 |
A 라 |
D 레 |
G 솔 |
C 도 |
F 파 |
도 위치 |
F 파 |
B 시 |
E 미 |
A 라 |
D 레 |
G 솔 |
C 도 |
음 높이(위치)
도 |
레 |
미 |
파 |
솔 |
라 |
시 |
C |
#2 |
#4 |
#6 |
#1 |
#3 |
#5 |
C |
b5 |
b3 |
b1 |
b6 |
b4 |
b2 |
반주기 음높이: C -b5 -#2 -b3 -#4 -b1 -b6 -#1 -b4 -#3 -b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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