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지식

서울 양양 고속도로 개통

목눌인 2017. 6. 30. 09:10

서울 양양 고속도로 개통 노선도를 보시면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기존 구간이며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인 최종개통된 부분입니다. 총구간은 150km로 통행요금은 11,7000원입니다.




기존구간입니다. 하남에서 춘천구간을 주로이용하면 동홍천까지는 운행가능했습니다.




각 IC 현황입닏. 강일, 미사, 화도, 덕소삼패, 서종, 설악, 강촌, 남춘천으로 순으로 이어집니다.




새로운 구간입니다. 춘천으로 시작해서동홍천부터 양양가지 이어집니다. 속초도 가깝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강원도 산을 직집으로 통과하다보니 터널을 이용해야 했는데요. 국내 최장으로 세계 11위인 도로터널은 10.965km인재터널이라고 합니다. 




초장대터널 자동차 전용도로로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친환경 생태 고속도로입니다. 자연환경에 순응하는 도로건설로 인공구조물 설치요소를 제한하였으며 단면 최적화를 통한 원지반 훼손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터널에서 상징하는 네가지를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숨길(친환경 생태 고속도로 한반도 생태보고 백두대간 숨길), 땅<터널>숨길(안전한 터널 공간 구현 국내 최대 연장 초장대 터널), 사람숨길(주행안정성 최우선 고속도로 영서~영동 최단거리연결고리), 동해 가는길(지능형 통합관기 시스템, 터널 내 맑은공기 공기)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도로부문 10,965m로 최장고속도로라고 합니다.




세계에서는 도로터널부분 11위 입니다. 5위가지는 근소한 차이네요.




인제터널인 서울~양양고속도로 건설효과는 크게 다섯가지를 보고 있습니다. 주변지역관광활성화, 고용창출 및 소득 증대효과, 통행시간단축, 국토균형발전 촉진, 교통난 해소 입니다.




주변지역 관광활성화





교통난 해소




국토 균형발전 촉진




통행시간 단축




고용창출 및 소득 증대효과




이용이 편하다는건 알겠는데 그렇다면 안전한지가 궁금하실텐데요. 중점설계방향과 안정성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중점설계방향은 초장대 터널의 주행 안정성 확보와 사고에방 및 피해 최소화에 두었습니다. 교통사고 사례분석을 통해 직선을 배제한 곡선조합 선형 구성으로졸읍 최소화로 주행안전성 향상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합니다.




사고예방 및 주의력 향상을 위한 터널계획으로 타일경관은 백두대간 산세형상, 빛의형상, 물결의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숲의마당, 빛의마당, 물의마당을 테마로 경계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프로젝트 조명효과가 있습니다.




전구간 순환형 safe 회차시스템구축으로신속한 구호 구난이 실현됩니다. 시전부 순환최차로, 인제터널부 순환, 종점부 복수순환최차로, 유고시 대응체계호가보 및 사고예방




전구간, 종점부 현황입니다.




중점설계방향입니다. 유지관리 효율성 증대, 피난 대피시설 확충, 터널 구조적 안정성 확보입니다.




터널연장, 평면선형, 종단경사, 환기방식입니다. 피난시설은 대인용 37개소, 차량용 20개소로 대형차 피난연락갱 6개소가 있습니다.




기능성 및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을 위한 인제터널 단면계획입니다.




노면/공동구 상단 주행 타이어형 비상차량




유류확산 방지맨홀




오탁수와청수 완전분리




유공관 유지관리 맨홀설치




터멀 입출구부 배수관 동결방지




터널내 대피 및 구난 시설 확충으로 신속한 대피 및 구간, 인명피해 최소화 합니다. 대인용 피난연락갱 37개소, 차량용 피난연락갱 20개소




환경영향 최소화 및 터널 안정성 확보 갱구부, 지질이상대, 방태천 하부, 주요구간 유지관리 및 특수게측




공사가 진행중인 터널내 모습입니다. 지금은 완공되었기 때문에 많은 변화가 있습니다.




개통을 하게되면 직접 가보겠지만 미리 확인해보겠습니다. 시점부 갱문입니다.




인제터널단면입니다.




종점부 갱문입니다.




경관조명입니다. 구간이 길지만 지루하지 않게 테마로 되어 있으니 기대가 됩니다.



서울 양양 고속도로 개통 노선도 및 통행료를 살펴보고 터널 등은 안전한지 알아봤는데요. 사전에 많은 준비통해 설계하고 개통하기 때문에 안전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하면 이번에 개통되는 춘천~양양고속도로는 88.5km로 4,900원이며 서울~양양 총구간은 150km로 통행료는 승용차 1종 기준 1만1,700원입니다.



출처: http://hk-world.tistory.com/227 [정보를 알면 편한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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