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시조

[스크랩] 옛 시 조(古時調50首)

목눌인 2011. 7. 15. 18:49

 

옛 시 조(古時調50首)
그 옛날 학창시절에 즐겨읽든 주옥같은
고시조 50 여편을 올려보니 감상해 보세요

청산은 나를보고
청산(靑山)은 나를보고 말없이 살라하고
명월(明月)은 나를보고 티없이 살라하네
욕심(慾心)도 벗어놓고 성냄도 벗어놓고
바람같이 구름같이 살다가 가라하네

나옹선사 (1262-1342);고려 말기의 고승,공민왕의 왕사.

춘산에 눈 녹인 바람 - 우 탁
춘산에 눈 녹인 바람 건듯 불고 간 데 없다
저근듯 빌어다가 머리 우에 불리고자
귀밑의 해묵은 서리를 녹여 볼까 하노라

우 탁 (1262-1342) ; 고려 말기의 학자,성리학에 뛰어남.

이화에 월백하고 - 이조년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은 삼경인데
일지춘심을 자규야 알랴마는
다정도 병인냥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이조년 (1268-1343) ; 고려 말의 학자,시와 문장에 뛰어남.

녹이 상제 살찌게 먹여 - 최 영
녹이 상제 살찌게 먹여 시냇물에 씻겨 타고
용천 설악 들게 갈아 두러 메고
장부의 위국충절을 세워 볼까 하노라
최 영 (1316-1388) ; 고려 말의 명장,이성계에게 죽임을 당함

가마귀 사우는 골에 -김정구
가마귀 싸우는 골에 백로야 가지 마라
성난 가마귀 힌 빛을 새오나니
창파에 좋이 씻은 몸을 더럽힐까
지은이가 정몽주의 어머니라고 하나,연산군 때 김정구라는 설이 확실함.

이 몸이 죽고 죽어 - 정몽주

이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님 향한 일편 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정몽주 (1337-1392); 고려 말의 위대한 충신, 이방원에 위해 피살됨

오백년 도읍지를 -길 재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돌아드니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 데 없네
어즈버 태평 연월이 꿈이런가 하노라
길 재 (1353-1419) ; 고려 말의 학자, 고려가 망하고 고향에 숨어서 살았다

백설이 잦아진 골에 - 이 색

백설이 잦아진 골에 구름이 머흐레라
반가운 매화는 어느 곳에 피었는고
석양에 홀로 서서 갈 곳 몰라 하노라
이 색 (1328-1395) ; 고려 말의 학자,조선 건국 후에 벼슬을 그만 둠.

흥망이 유수하니 - 원천석

흥망이 유수하니 만월대도 추초로다
오백년 왕업이 목적에 부쳤으니
석양에 지나는 객이 눈물 겨워 하노라
원천석 ( ? ) ; 고려 말의 학자, 절개의 선비.

눈 맞아 휘어진 대를 - 원천석

눈 맞아 휘어진 대를 뉘라서 굽다 턴고
굽을 절이면 눈 속에 푸르르랴
아마도 세한고절은 너 뿐인가
원천석 ( ? ) ; 고려 말의 학자, 절개의 선비.

내해 좋다 하고 - 변계랑

내해 좋다 하고 남 싫은 일 하지 말며
남이 한다 하고 의 아녀든 좇지 마라
우리는 천성을 지키어 생긴대로 하리라
변계랑 (1369-1430) ; 고려말 조선초의 학자, 시와 문장에 뛰어남

이런들 어떠하며 - 이방원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어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어져 백년까지 누리리라
이방원 (1367-1422)이성계의 다섯재 아들, 뒤에 태종 임금이 됨.

가마귀 검다 하고 - 이 직

가마귀 검다 하고 백로야 웃지 마라
겉이 검은들 속조차 검을소냐
겉 희고 속 검은 이는 너뿐인가 하노라
이 직 (1362-1441) ; 고려말 조선초의 학자

강호에 봄이 드니 - 맹사성

강호에 봄이 드니 미친 흥이 절로 난다
탁료계변에 금린어 안주 삼고
이 몸이 한가 하옴도 역군은이샷다
맹사성 (1360-1438) ; 세종 때의 대신, 효성이 뛰어나고 청렴한 관리임

강호에 봄이 드니 - 황 희

강호에 봄이 드니 이 몸이 일이 하다
나는 그물 깁고 아희는 밭을 가니
뒷 메헤 엄기난 약을 언제 캐랴 하나니
맹사성 (1360-1438) ; 조선 초의 훌륭한 재상, 청렴한 관리였음

대추 볼 붉은 골에 - 황 희

대추 볼 붉은 골에 밤은 어이 듣드리며
벼 벤 그루에 게는 어이 내리는고
술 익자 체 장수 돌아가니 아니 먹고 어이리
황 희 (1363-1452) ; 조선초의 훌륭한 재상, 청렴한 관리였음.

이 몸이 죽어 가서 - 성삼문

이 몸이 죽어 가서 무엇이 될고 하니
봉래산 제일봉에 낙락장송 되었다가
백설이 만건곤할 제 독야청청 하리라.
성삼문 (1418-1456) ;사육신의 한 사람, 훈민정음 창제에 공이 큼.

가마귀 눈비 맞아) - 박팽년

가마귀 눈비 맞아 희는 듯 검노매라
야광명월이야 밤인들 어두우랴
임향한 일편단심이야 변할 줄이 있으랴
박팽년 (1417-1456) ; 사육신의 한사람, 단종을 다시 모시려다 사형당함

수양산 바라보며 - 성삼문

수양산 바라보며 이제를 한하노라
주려 죽을진정 채미도 하는 것가
아무리 푸새엣 것인들 그 뉘 땅에 났더니
성삼문 (1418-1456) ; 사육신의 한사람, 단종을 다시 모시려다 사형당함.

초당에 일어 없어 - 유성원

초당에 일어 없어 거문고를 베고 누어
태평성대를 꿈에나 보려터니
문전에 수성어적이 잠든 나를 깨워라
유성원 (?-1456) ; 사육신의 한 사람, 당시에 집에서 자결했음

한산섬 달밝은 밤에 - 이순신

한산섬 달밝은 밤에 수루에 혼자 앉아
긴칼 옆에 차고 깊은 시름 하던차에
어디서 일성호가는 남의 애를 끊나니
이순신 (1545-1598) ; 조선 선조때의 장군, 임진왜란때 나라를 구하고 전사함.

간밤에 불던 바람 - 유응부

간밤에 불던 바람 눈서리 치단 말가
낙락장송 다 기울어 지단 말가
하물며 못다 핀 꽃이야 일러 무삼하리오
유응부 (?-1456) ; 사육신의 한사람, 사육신은 세조에 의해 죽은 충신들임.

추강에 밤이 드니 - 월산대군

추강에 밤이 드니 물결이 차노매라
낚시 드리우니 고기 아니 무노매라
무심한 달빛만 싣고 빈배 저어 오노라
월산대군 (1455-1489) ; 조선 초기 성종임금의 형으로 34에 요절한
불우한 왕손, 문장과 풍류가 뛰어남.

이고 진 저 늙은이 - 정 철

이고 진 저 늙은이 짐 벗어 나를 주오
나는 젊었거늘 돌인들 무거우랴
늙기도 서러라커늘 짐을조차 지실까
정 철 (1536-1593) ; 조선대 문인, 송강가사로 유명함

짚 방석 내지 마라 - 한 호

짚 방석 내지 마라 낙엽엔들 못 앉으랴
솔불 혀지 마라 어제 진 달 돋아 온다
아희야 박주 산챌망정 없다 말고 내어라
한 호 (1543-1605) ; 조선대 명필 한석봉, 떡장사 어머니 이야기가 유명함.

마음이 어린 후이니 - 서경덕

마음이 어린 후이니 하는 일이 다 어리다
만중 운산에 어느 님 오리마는
지는 잎 부는 바람에 행여 그인가 하노라
서경덕 (1489-1546) ; 조선 전기의 대학자, 평생을 벼슬하지 않고 학문만 함.

장검을 빠혀 들고 - 남 이

장검을 빠혀 들고 백두산에 올라 보니
대명천지에 성진이 잠겼에라
언제나 남북풍진을 헤쳐 볼까 하노라
남 이 (1441-1468) ; 조선초 훌륭한 장군, 간신 유자광의 모함으로 죽음.

삼동에 베옷 입고 - 조 식

삼동에 베옷 입고 암혈에 눈비 맞아
구름 낀 볕뉘도 쬔 적이 없건마는
서산에 해 지다 하니 눈물 겨워 하노라
조 식 (1501-1572) ; 조선 전기의 큰 학자, 초야에 묻혀 학문에만 전념함.

풍상이 섯거 친 날에 - 송 순

풍상이 섯거 친 날에 갓 피온 황국화를
금분에 가득 담아 옥당에 보내오니
도리야 꽃이온 양 마라 임의 뜻을 알괘라
송 순 (1493-1583) ; 조선 전기 학자, 벼슬 그만 두고 독서와 문장을 즐김

오리의 짧은 다리 - 김 구

오리의 짧은 다리 학의 다리 되도록
검은 가마귀 해오라비 되도록
항복무강하사 억만세를 누리소서
김 구 (1488-1543) ; 조선 전기 학자, 서예와 문장에 뛰어남

태산이 높다 하되 - 양사언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양사언 (1517-1584) ; 조선 전기 학자, 서예에 뛰어남.

이런들 어떠하며 - 이 황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료
초야우생이 이러타 어떠하료
하물며 천석고황을 고쳐 무엇하료
이 황 (1501-1570) ; 조선시대 최고의 학자, 도산서원에서 후진 양성함.

청산은 어찌하여 - 이 황

청산은 어찌하여 만고에 푸르르며
유수는 어찌하여 주야에 긋지 아니는고
우리도 그치지 말고 만고상청하리라
이 황 (1501-1570) ; 조선시대 최고의 학자, 도산서원에서 후진 양성함.

청초 우거진 골에 - 임 제

청초 우거진 골에 자난다 누웠난다
홍안은 어디 두고 백골만 묻혔나니
잔 잡아 권할 이 없으니 그를 설어 하노라
임 제 (1549-1584) ; 조선 전기의 풍류 남자, 문장에 뛰어남

고인도 날 못 보고 - 이 황

고인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뵈
고인을 못봐도 예던 길 앞에 있네
예던 길 앞에 있거든 아니 예고 어쩔꼬
정 철 (1501-1570) ; 조선시대 학자, 도산서원에서 후진 양성함.

철령 높은곳에 - 정 철

철령 높은곳에 쉬어넘는 저 구름아
고신 원루를 비삼아 띄워다가
님계신 구중심처에 뿌려본들 어떠리
정 철 (1536-1593) ; 조선 선조때의 문신 시인 사미인곡 속미인곡 성산별곡등 가사집이 있다.

샛별지자 종다리 떳다 - 김천택

샛별지자 종다리 떳다 호미메고 사립나니
긴수풀 찬이슬에 베잠뱅이 다젖는다
소치는 아이놈은 상기아니 일었느냐
재넘어 사래긴 밭을 언제 가려 하느냐
김천택 (?-?) ; 조선 영조때 가인, 평민출신의 가객으로 청구영언등 많은 작품을 남김.

백두산 돌 칼갈아 없애고 - 남 이

백두산 돌 칼갈아 없애고
두만강 물 말먹여 없애리
남아 나이 이십에 나라 평정 못할진데
후세에 뉘라서 대장부라 하리요
남 이 (1441-1468) ; 조선초 훌륭한 장군, 간신 유자광의 모함으로 죽음.

한손에 가시쥐고- 우 탁

한손에 가시쥐고 또 한손에 막대들고
늙는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렸더니
백발이 제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더라
고려말 우탁

천만리 머나먼 길에 - 왕방연

천만리 머나먼 길에 고운 님 여의옵고
내 마음 둘 데 없어 냇가에 앉았으니
저 물도 내 안 같아여 울어 밤길 예놋다
왕방연 ( ? ) ; 사육신 사건 때 단종을 귀양지 영월까지 모셨던 사람.

간밤에 불던 바람 - 유응부

간밤에 불던 바람 눈서리 치단 말가
낙락장송 다 기울어 지단 말가
하물며 못다 핀 꽃이야 일러 무삼하리오
유응부 (?-1456) ; 사육신의 한사람, 사육신은 세조에 의해 죽은 충신들임.

삭풍은 나무 끝에 - 김종서

삭풍은 나무 끝에 불고 명월은 눈 속에 찬데
만리 변성에 일장검 짚고 서서
긴 파람 한 소리에 거칠 것이 없에라
김종서 (1390-1453) ; 세종 때의 뛰어난 장군, 뒤에 수양대군에게 죽음.

장백산에 기를 꽂고 - 김종서

장백산에 기를 꽂고 두만강에 말 씻기니
썩은 저 선비야 우리 아니 사나이야
어떻다 인각화상을 누가 먼저 하리오
김종서 (1390-1453) ; 세종 때의 뛰어난 장군, 뒤에 수양대군에게 죽음.

가노라 삼각산아 - 김상헌

가노라 삼각산아 다시보자 한강수야
고국산천을 떠나고자 하랴마는
시절이 하 수상하니 올동말동 하여라
김상헌 (1570-1650) ; 조선 인조때의 절개곧은
선비, 청나라에 항거한 삼학사(윤집 오달재와).

산은 옛산이로되 - 황진이

산은 옛산이로되 물은 옛물이 아니로다
주야에 흐르니 옛물이 있을소냐
인걸도 물과 같아야 가고 아니 오노매라
황진이 (15??-?) ; 조선중기의 이름난 기생, 시와 가무에 뛰어남.

국화야 너는 어이 - 이정보

국화야 너는 어이 삼월춘풍 다 지나고
낙목한천에 네 홀로 피었나니
아마도 오상고절은 너뿐인가 하노라
이정보 (15??-?) ; 조선중기의 이름난 학자,
♪♬황성옛터


 

한국에서 볼 수 없는 일본속담 10가지 


 

1. 花ならサクラ 人間はさむらい

 

 꽃이라면 사쿠라, 인간이라면 사무라이.

 

--- 예로부터 학문보다는 美적인 아름다움과 무예를 우선시하던

일본인들의 사상을 잘 표현한 속담 같네요.


2. 頭領(とうりょう)の甚六(じんろく)

 

 맏아들은 곧 바보이다.

 

--- 맏아들은 여리고 굼뜬 점을 욕하는 말.

귀여움을 받고 자란 사람은 착하고 좋지만, ‘패기가 없고 멍청하다.

세상사를 모른다는 정도의 뜻.

맏아들이라면 오냐오냐하는 한국과는 사정이 많이 다르죠. 


3. 愛多(あいおお)ければ 憎(にく)しみ 至(いた)る

 

사랑이 많은 이는 쉽게 미움에 이른다.

 

--- 정이 많고 착한사람은 누군가에게 쉽게 이용당하고 상처받는다.

쉽게 말해 냉정하고 객관적인 사람이 되어라 라는 정도의 속담입니다.

정과 나눔을 우선시하는 한국인과는 역시 분위기가 많이 다른 듯...


4. 100番 主張すればになる

 

100번 우기면 곧 진실이 된다

 

--- 한국인도 많이 알고 있을 꽤 유명한 일본 속담 중 하나 일듯.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기 위해서라면 죽음도 불사하겠다는 일본인들의

속내를 엿볼 수 있는 속담중 하나.


5. 尾(お)を 振(ふ)る 犬(いぬ)は 叩(たた)かれず

 

꼬리를 흔드는 개는 맞지 않는다.

 

--- 남의 비위를 잘 맞출 줄 아는 사람은 어디에서도 미움 받지 않는다.

이것도 어딘지 한국 속담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미묘한 뉘앙스가 담겼 네요


6. 氏(うじ)より 育(そだ)ち

 

성씨보다는 교육

 

--- 사람 됨됨이는 교육에서부터 결정된다는 뜻으로 양반가문 자랑하는 사람치고

현명한사람 없다는 뜻... 양반부터 운운 하고 보는 한국 속담들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죠^^


6. 男は女の兎みたいな丸い目にこだわる

 

남자는 여자의 토끼 같은 동그란 눈에 약하다

 

--- 의미는 보이는 그데로 입니다^^


7. 男(おとこ)は 度胸(どきょう)、 女(おんな)は 愛嬌(あいきょう)

 

남자는 배짱, 여자는 애교.

 

--- 한국 속담이라면 여자는 "절개"겠지만 일본에서는 애교로 바뀌 었네요

그래서인지 일본 여성들이 유독 귀여움을 강조 하는걸 지도^^


8. あさまら 立(た)たぬ ものに 金(かね)を 貸(か)すな

 

아침에 거시기(まら)가 서지 않는 사람에겐 돈을 빌려주지 마라.

 

--- 정력이 약한 남자는 사회에서 큰일을 해 내지 못한다는 뜻.


9. 金(かね)の 切(き)れめが & 緣(えん)の 切(き)めめ

 

돈 떨어지면 정도 떨어진다.

 

--- 의미는 두가지 일거라고 생각합니다만.

첫 번 째. 금전을 매우 중요시하는 일본인들의 사상을 엿볼 수 있는 속담.

두 번 째. 돈 밝히는 사람에 대한 풍자적 속담.


10. 地獄(じごく)の 沙汰(さた)も 金次第(かねしだい)。

 

지옥에 가는 일도 돈으로 좌우된다. ‘돈만 있으면 귀신도 부린다.’

 

--- 9와 동일합니다.

출처 : sun.k
글쓴이 : 햇빛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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