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약초

시리얼의 종류와 효능

목눌인 2015. 9. 11. 08:37

시리얼의 종류

 

시리얼의 종류
종류 특징
시리얼 본문 이미지 1
뮤즐리

곡물을 굽거나 튀기는 과정 없이 있는 그대로 자연 건조한 생식 시리얼. 섬유질이 많고 영양이 풍부하다. 흔히 생각하는 시리얼의 바삭한 식감은 느낄 수 없다.

시리얼 본문 이미지 2
그래놀라

귀리와 각종 견과류를 꿀과 섞어 오븐에 바삭하게 구워낸 것. 곡물이 둥글게 뭉쳐 있는 형태다. 말린 과일이 함께 들어 있는 경우가 많다.

시리얼 본문 이미지 3
팝라이스, 팝휘트

통곡을 튀겨서 만들어 가볍고 구멍이 숭숭 난 덩어리 형태다. 쌀 튀밥과 거의 흡사하다.

시리얼 본문 이미지 4
압출성형시리얼

도우에 강한 압력을 가해 만들며 보통 작고 아삭아삭한 식감을 낸다. 흔히 먹는 옥수수 시리얼이 이에 속한다.

시리얼 본문 이미지 5
다이어트시리얼

기존의 시리얼보다 열량이 낮아 체중조절 조제식품으로 불린다. 지방은 낮추고, 단백질 함량은 높였다.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시리얼로 건강한 아침식사 만드는 노하우
시리얼은 단백질이 부족하고 설탕 같은 단순당의 비율이 높은 편으로 매일 시리얼만으로 아침식사를 대신한다면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우유 외에 과일이나 견과류 등을 첨가해 보다 건강한 아침식사를 하도록 하자.

시리얼 본문 이미지 6
Step 1

시리얼은 통곡물로 만들어진 뮤즐리나 그래놀라 제품을 선택한다.

시리얼 본문 이미지 7
Step 2

단백질 섭취를 위한 견과류나 비타민 섭취를 위한 과일을 첨가한다.

시리얼 본문 이미지 8
Step 3

지방 함량이 걱정되는 사람은 저지방우유를 선택한다.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우유 대신 플레인 요구르트를 넣는다.


시리얼 보관방법
시리얼은 열처리하여 가공하기 때문에 수분함량이 낮아 쉽게 상하지 않는다. 포장을 열어 개봉하기 전까지는 유통기한이 1년 정도로 매우 긴 편이다. 개봉 후에는 습기가 차 눅눅해져 식감이 떨어지고, 변질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밀봉하지 않은 채 실온에 두었다간 쌀벌레 같은 작은 벌레들이 생길 수 있다. 밀폐용기에 담아 서늘한 곳에 두거나 냉장보관한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시리얼도 통곡물로 드세요!


침 식사에 통곡물 시리얼(whole grain cereal)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고혈압 발병률이 감소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시리얼아침 식사에 통곡물 시리얼(whole grain cereal)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고혈압 발병률이 감소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보스턴의 베스 이스라엘 디코네스 메디컬센터의 지네슈 코처 박사는 "염분 섭취를 줄이거나 매일 운동을 하는 것 등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에 통곡물 시리얼의 섭취가 만성적인 고혈압 발병률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이번 연구는 1982년 '의사건강조사(Physicians Health Study)' 프로젝트에 참가한 남성 의사 13,368명의 자료를 분석했으며, 연구 시작 당시 고혈압 남성은 없었으나 16년 이후 726명에게서 고혈압이 발병했다.

대상자를 시리얼 섭취량 기준으로 4개로 나누어 연령만으로 조절한 결과, 시리얼을 전혀 먹지 않은 남성에 비해 시리얼을 매주 1회 이상 먹는 남성은 고혈압의 발병률이 8%, 매주 2~6회 먹는 남성은 16%, 매주 7회 이상 먹는 남성은 25% 각각 감소되었다. 또 정제된 일반 시리얼보다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 시리얼을 먹는 것이 혈압을 감소시키는데 강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효과의 일부는 통곡물시리얼에 섬유질이 많은 것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고 연구자는 추측하고 있으며, 전곡류는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 염증을 감소시키는 작용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미국 예일 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연구센터장 데이비드 카츠 박사는 "이 같은 효과에는 몇 가지 과학적 근거가 있는,데 직접적으로 혈관을 이완시키는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혈액 속에 있는 당, 지질 및 인슐린의 농도를 저하시키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수용성 섬유소가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미국심장협회의 '심혈관 질환의 역학과 예방에 관한 2011 제51회 연차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으며 지난 3월 22일 CNN News 등에 게재되었다.

코코아가 주는 건강한 효과

순 코코아는 혈압을 저하시키고 건강한 혈관을 만들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함과 동시에 당뇨병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코아순 코코아는 혈압을 저하시키고 건강한 혈관을 만들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함과 동시에 당뇨병까지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의과대학의 에릭 딩 박사와 연구진은 이런 코코아의 효과가 폴리페놀 프라보노이드(polyphenolic flavonoids)때문으로 보인다고 미국심장협회의 운동대사ㆍ심혈관질환 역학예방학회에서 24일 발표했다.

연구진은 모두 2,575명을 대상으로 한 21건의 자료를 분석했으며 대상자 중 대부분은 순 코코아 또는 고햠량 플라보노이드 코코아를 복용하고 있었다.

연구결과, 순 코코아 또는 고함량 플라보노이드 코코아를 섭취하면 혈관 건강을 향상시켜 동맥경화를 막고 혈압을 상당히 떨어뜨렸다. 또 50세 미만의 성인이 고함량 플라보노이드 코코아를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고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갔다.

당뇨병까지 예방해

당뇨병은 심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주된 요인으로, 고함유 플라보노이드 코코아를 섭취한 사람들은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혈당치를 제어하는 인슐린 작용이 저하된 상태인 인슐린 저항성 발생을 감소시켰다.

코코아는 초콜릿의 주성분이며, 블랙 초콜릿도 코코아와 유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초콜릿은 체중을 증가 시키는 설탕과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과식해서는 안된다. 비만은 혈관이나 콜레스테롤 수치 및 혈당치를 악화시키므로 건강을 위해 초콜릿을 섭취 한다면 극소량의 블랙 초콜릿으로 충분하다.

박사는 "앞으로의 연구에서 초콜릿이 뇌졸중이나 심장발작을 예방하는 직접적인 효과와 함께 유효한 섭취량을 밝힐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밀크 초콜릿이나 밀크 코코아에는 이 같은 효과는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폴리페놀

우리 몸에 있는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물질 중 하나이다. 폴리페놀의 종류는 수천 가지가 넘는데, 이 중 비교적 널리 알려진 것은 녹차에 든 카테킨, 포도주의 레스베라트롤, 사과나 양파의 쿼세틴 등이다.

 

'건강식품·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된장 양념으로 만든 건강식  (0) 2015.09.14
다래나무 및 수액의 효능  (0) 2015.09.13
잠자기전 우유는 피해야! --- 위건강  (0) 2015.09.10
냉면의 재료  (0) 2015.08.13
메밀차의 효능  (0) 2015.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