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

십성

목눌인 2013. 5. 2. 13:25

비견

비견은 형제, 친구, 조카, 남편의 첩을 표시하고, 그 특성으로서는 분가, 양자, 독립, 이별, 분리등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과단독행하여 자기의 주장을 고집하여 타인과 불화쟁론에 빠지고 나아가 비방불리를 초래하기 쉽다 그리고 심성이 고독하여 사회에 나가 사람들과 교제하기를 싫어한다

* 사주에 비견이 과다하면

(1) 형제자매와 서로 싸우고 친구와도 서로 분리되고,

(2) 남자는 처자와 여자는 남편과 이별하고,

(3) 평생을 통해 노고가 많고 여자와 인연이 없다

* 비견이 형, 충, 파, 해되면 형제 및 친구의 도움이 없다

* 비견이 공망되면 남자는 부친과 인연이 없고 극처하며, 여자는 남편 및 자식과 인연이 박하고, 형제는 서로 불화하여 동거하지 못한다

* 사주의 천성 지성이 모두 비견이면 두 집안을 관장하든지 양자로 가기 쉬우며, 부친과 인연이 박한 경향이 있다

* 비견과 동주에 겁재가 있으면 형제, 부부간에 구설과 고정이 있으며, 친척 또는 타인으로 인하여 손해보기 쉽고, 부친과 사별하며, 결혼이 늦는 경향이 있다

* 년간에 비견이 있으면 자기와 손 위의 형님 또는 누님이 있거나 양자가 될 팔자며, 월간에 비견이 있으면 반드시 형제자매가 있다

* 월지에 비견이 있으면 사주에 관살이 없는 한 성질이 다소 난폭하다

* 시간에 비견이 있으면 자기의 상속자가 양자인 경우가 많다

* 비견이 묘, 사, 목욕과 동주에 있으면 형제가 일찍 죽는 일이 있다

무신(절) 계해(장생) 갑오(사) 갑자(목욕): 위의 사주는 시간의 갑목이 비견이 되는데 갑일에서 자는 목욕에 해당한다 고로 형을 일찍 사별하고 동생도 중년에 사별하였는데 한 평생을 통해 형제덕이 전무하였다

* 여자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색정으로 인한 번뇌가 많으며, 가정불화도 종종 있다

* 비견과 겁재가 동주에 있으면 부부가 불목하다

* 여자 사주에 비견 겁재가 강하면 독신으로 지내는 수가 많으며, 첩이 되는 수도 있다

* 여자 사주에 비견이 강하고 관살이 약하면 부부간에 애정이 희박하며, 비견이 천간에 많으면 다정하여 실정하기 쉽다

 

 

겁재

겁재는 비견과 같이 형제, 이복형제, 남편의 첩을 표시하는 육신으로서 그 특성은 교만불손하고 쟁투폭려를 의미한다 따라서 타인을 너무 낮춰 보는 버릇이 있을 뿐만 아니라 부부가 서로 상극하여 배우자가 변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야망만 커서 투기와 요행을 바라고 그것으로 인하여 손재, 파산하고 이산, 고정을 초래하기 쉽다 따라서 사주 중에 겁재가 많으면 남녀 공히 배우자와 자녀를 극해하고 형제, 자매, 친구간에 불화를 일으키기 쉬우며 세상의 불신 및 비방을 초래하기 쉽다 사주 중에 편인이 있으면 이와 같은 특성은 더욱 강해지나 반면 정관이 있으면 폭열한 특성은 제압되어 손실이 이익으로 변하고 불손이 고매한 성격으로 전환된다 그러나 대체로 나쁜 특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으며 따라서 특히 공동사업등에는 가장 부적합한다는 암시가 있다
* 사주 중에 겁재가 특히 많으면 남자는 처를 여자는 남편을 극하고 구설수가 많다 특히 남자는 겁재와 비견이 사주의 대부분을 차지하면 화류계에 있는 여성을 정처로 삼는 경우가 많다
* 사주 중의 어느 기둥의 천성과 지성이 모두 겁재면 부친을 일찍 사별하고 부부 또한 이별할 수가 있으며, 타인과 공동사업을 경영하면 반드시 파탄을 초래한다
* 사주 중 이주에 겁재와 양인이 같이 있으면 외면은 화려해 보여도 내면은 곤고하며 가정 또한 적막하다 혼담 또한 파하기 쉬우며 재물로 인하여 화를 입는 경우를 종종 당한다
* 사주상 어디든지 겁재가 있으면 혼담은 한 번만으로 정해지지 아니하며, 형제 중에 이복형제가 있는 수가 많다
* 년 또는 월중에 겁재가 있으면 장자는 못된다
* 겹재와 상관이 같은 기둥에 있으면 만심만정하여 무뢰한이 되며, 또 이것이 시주에 있으면 자손에게 해로운 일이 있다
* 겁재, 상관과 양인이 동주하면 계옥, 검난 또는 변사의 재화를 당하지 아니하면 단명하거나 극빈할 경우가 많다

 

 

식신

식신은 남자에게 장인, 장모, 조카 및 손자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자식, 손자 및 친정의 조카를 의미한다 식신은 그 특성이 의식주가 풍부함을 의미하고 소득, 봉록, 자산, 가재등이 윤택함을 나타낸다 또 신체가 풍비하고 성질이 명랑화창하며 복록이 많다 그러나 일면 앉아서 자식들의 공양을 받는다는 뜻이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대사업을 경영하기에는 힘이 모자라는 유감이 있다 인의도덕의 이념이 깊고 자녀와 인연이 많은 것은 이 육신의 미점이나, 심미적 성능을 가지고 가무를 즐기는 일면 색정에 빠지기 쉬운 결점이 있다 비견을 만나면 이상과 같은 특성은 더욱 강화되는 반면, 편인을 만나면 약화되어 특성인 인덕길경도 허무하게 된다

* 사주에 식신이 너무 많으면 자식복이 없으며, 여자는 호색으로서 과부가 되거나 첩노릇을 한다 특히 양일생은 창녀가 되기 쉬우며, 음일생은 기생 또는 여급이 되기 쉽다

* 사주속에 식신이 넷이나 있으면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덕이 없다

* 식신이 많고 편관이 아주 희미하면 자식이 없고 신체가 허약하다

* 월주에 식신이 있고 시주에 정관이 있으면 크게 발전할 팔자며 특히 관리로서는 크게 출세한다

* 일지에 식신이 있으면, 사주 속에 편인이 없는 한, 처첩의 신체가 비대하며 마음이 관후하다

* 월지에 식신이 있는 신강이면 신체가 비대하고 명랑하며 음식을 좋아한다

* 사주에 식신이 있고 편인이 없으면 한 평생 큰 도난을 당하지 않는다고 한다

* 식신이 편인에 의하여 극해되면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다

(1) 신체가 왜소하거나 추하며, 한 평생 곤고하지 아니하면 단명하고 성사되는 일이 없다

(2) 여자는 산액이 있으며 규방이 공적하다

(3) 시주에 식신과 편인이 같이 있으면, 유아때 젖이 부족했던 일이 있다

(4) 식신이 편인을 많이 만나면 늙어서 먹을 것이 부족하거나, 음식물 중독 또는 아사할 경우가 있다

* 여자 사주의 시주에 식신과 건록 또는 제왕이 같이 있으면 그 자식이 반드시 크게 발달한다

* 사주에 식신이 있고 비견 겁재등이 이를 생왕하게 하고 편인이 없거나 식신이 형충파해 되지 아니하면 부귀하고 덕망이 있으며 신체 건강하여 한평생을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 고로 고서에도 식신유기면 승재관이라고 식신이 아름다운 사주를 재관이 있는 사주보다 더 높이 평가하고 있다

 

 

상관

상관은 조모 또는 외조부를 나타내고, 남자에게는 첩의 어머니, 여자에게는

자식들을 의미한다 상관은 교만하여 사람을 얕보는 특성이 있다 고로 비록 내심은 온정을 품고 또 예술적 소질이 있더라도 타인의 오해와 비방을 받기 쉬우며, 세인의 반대, 방해, 경쟁, 실권, 소송 등을 야기하기 쉽다 만약 사주에 인수 또는 편인이 있으면 이상과 같은 흉조는 제압되며 무사하나, 비견 또는 겁재가 있으면 상관의 특성은 가일층 증가된다

* 사주에 상관이 많으면 자식을 극해한다 그러나 신왕이면 종교가, 예술가 또는 음악가로서 이름을 얻는다

* 사주에 상관만 많고 정관이 없으면 관골이 높고 눈썹이 거칠며 눈빛이 예리하다 그리고 재예가 있고 음악을 즐기나 인품은 교만하다

* 사주에 상관만 있고 인수가 없으면 욕심이 많으며, 재가 없으면 비록 잔재주는 있으나 빈천하다

* 상관과 겁재가 같이 있으면 재산을 목적으로 결혼하는 탐욕에 찬 사람이다

* 상관, 겁재 및 양인이 있고 다시 상관 삼합이 있으면 조상의 이름을 더럽히는 수가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사주다

경술 임오 갑인 정묘

인오술 삼합하고 그 오행이 화이므로 상관이 되며 정, 오 또한 갑일에서 보면 상관이다

* 년주의 천성 지성의 모두 상관이면 단명하며 부귀하더라도 길지 못한 경향이 있다

* 년간이 상관이면 부모덕이 많지 아니하며 생가에 오래 머물지 아니한다

* 년주와 월주에 상관이 있으면 부모 처자가 완전할 수 없으며, 다시 겁재가 있으면 생가가 빈천하고 평생 노고가 많다

* 월주의 천성과 지성이 모두 상관이면 형제의 버림을 받고 부부이별 수가 있다

* 년주에 상관이 있고 월주에 재가 있으면 복록이 있다

* 년주와 시주에 상관이 있으면 남녀를 불문하고 그 자식에게 해로운 일이 있다

* 일지에 상관이 있으면 처자가 완전하기 곤란하며, 비록 뜻은 높으나 예술적 재능은 없다 그러나 시주에 재성이 있으면 소년시절에 영달한다

* 사주에 상관이 있으면 자손이 해롭다

* 상관과 정관이 같이 있으면 호색다음한 경향이 있다

* 상관과 양인이 동주에 있으면 남의 집 하인 노릇을 하기 쉬우며 부친에게 해로운 일이 있다 그러나 사주 속에 재가 없으면 남달리 아름다운 것을 좋아하며 사물에 대하여 영민하다

* 상관과 십이운성의 사가 동주하면 성질이 우유부단하고 질투심이 강하다

* 삼명통회에 의하면 월주에 상관이 있고 또 상관삼합이 있으며 형충파해와 관성이 없는 경우와, 월지 및 시주에 상관이 있고 사주에 관성이 없는 경우 이를 (상관상진)이라고 하여, 상관상진된 사주에 인수와 재가 있으면 극귀한다고 한다 후세의 운명가들이 이를 그대로 저서에 기재하고 있으나, 이를 그대로 신봉하기 힘들며 다만 하나의 경향으로 참작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상진한 사주에 재가 없으면 비록 성질이 기민하고 예술적 재능이 있으나, 심성이 거만하고 음험하여 남의 기탄을 받는 일이 많다

* 여자 사주에 상관이 있으면 다음과 같은 경향이 있다

(1) 사주에 상관만 많고 재가 없으면 부부 해로하기 힘들다

(2) 상관과 편인이 동주하면 자식과 남편복이 없는 경향이 있다

(3) 년주에 상관이 있으면 산액이 있으며,

(4) 일지에 상관과 양인이 같이 있으면 그 남편이 횡사한다

(5) 상관이 많으면 혼담에 장해가 많으며, 결혼 후 이별 수가 있으나, 상관이

공망되면 이를 면할 수 있다

(6) 상관만 있고 관성이 없는 여자는 정조관념이 강하며 그 남편이 죽은 후에도 수절하는 수가 많다

 

 

편재

편재는 남자에게는 아버지와 첩 또는 처의 형제들을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아버지와 시어머니를 의미하며 시주에 있는 편재는 손자를 의미한다
이 육신의 특성은 강개의 정신이 있고, 좀 변굴한 점이 있으나 자성이 담백하고 수식이 없다 일견 재복이 많은 것 같아도 산실도 빠른 고로 단순히 금전의 출입이 빈번함을 의미함에 불과하다 의로운 일에는 돈을 아끼지 아니하며 돈복과 여자복은 많으나, 반대로 이로 인하여 재화를 당할 수도 많으니 조심할 일이다
남자는 풍류심이 있어 외첩을 두거나 여난을 당하기 쉬우며, 여자는 아버지 또는 시어머니로 인하여 고생하는 수가 많다 남녀 불문하고 타향에 나가 출세하는 경향이 많다 식신 또는 상관이 있으면 이와 같은 특성은 더욱 강해지나, 비견이 있으면 약화된다

* 사주에 편재가 많으면 다욕다정하고 주색을 좋아하며 처보다 첩을 더 사랑한다 그리고 양자로 가거나 타향에 나가 성공하는 수가 많다

* 년주에 편재가 있으면 집안 재산이 반드시 자기 소유로 돌아오며, 또 능히 조상의 업무를 계승한다 그러나 상속이 좀 늦어지는 경향이 있다

* 년주의 천성과 지성이 모두 편재면 양자로 간다

* 편재는 월주에 있는 것이 좋으며, 타주에도 또 편재가 여러 개 있으면 박복하다

* 월주에 편재가 있고 시주에 겁재가 있으면, 선부후빈하는 경향이 있다

* 시간에 편재가 있고 사주 중에 겁재 또는 비견이 있으면, 가산을 탕진하고 상저한다

* 신왕이고 편재 또한 왕성하면 실업가로서 크게 성공한다

* 편재가 왕성하고 사주에 천월이덕이 있으면 그 부친이 현명하고 명망이 있으며 유복한 사람이다

* 편재가 천간에만 있으면 의로운 일에 재산을 희사하며 술 혹은 계집을 좋아한다

* 천성과 지성이 모두 편재면 재복과 여복이 많으며, 경제적 수완이 있다 이것이 월주에 있으면 고향을 떠나 성공한다

* 편재와 편관이 동주에 있으면 부친덕이 없으며 여자로 인하여 손재하기 쉽다 편재와 비견이 동주하여도 마찬가지다

* 편재와 장생이 동주하면 부자가 화목하다

* 편재와 묘가 동주하면 부친을 일찍 사별한다

* 편재와 목욕이 동주하면 부친이 풍류를 즐긴다

* 년주에 편재와 비견이 동주하면 부친이 타향에서 사망하는 수가 있다

* 편재를 공망하면 부친덕이 없으며 여자 관계도 오래 가지 못한다

* 여자로서 편재가 사주에 많으면 오히려 재복이 없으며 또 편재와 쇠가 동주하면 남편과 일찍 사별하는 경향이 있다

 

정재

정재는 백부 또는 백모를 표시하여 남자에게는 처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시어머니를 의미한다 또 정재는 명예, 번영, 자산 또는 신용을 의미하고 복록과 길상을 나타낸다 그 정신은 정의와 공론을 존중하고 시비를 분명히 하며 의협심이 강하다 그리고 명랑하여 주색을 좋아하며 결혼운이 좋은 반면 색정에 빠질 염려가 있다 즉 정재가 있으면 양처를 얻어 복록을 누리나, 정재가 많으면 여색으로 인하여 파재하여 생모를 극해하고 생가를 계승하지 못하기 쉽다 사주 중에 겁재가 있으면 이와 같은 길상은 허무하게 되나 식신이 있으면 경복이 더욱 증가된다

* 월지에 정재가 있으면 성격이 독실단정하고 인망이 있으며 매사를 성실원만하게 처리한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검소하고 저축심이 있으나 정재와 묘가 동주하면 인색하여 수전노라는 이름을 듣는다

* 사주에 정재가 많으면

(1) 정으로 인하여 손재하기 쉬우며 엄처시하에 있게 된다

(2) 또 어머니와 이별하기 쉬우며 신약이면 재산을 모으기 힘들며, 비록 배운 것은 있으나 빈한하게 된다

* 년간에 정재가 있으면, 조부가 부귀한 사람이다

* 년과 월주에 정재와 정관이 있으면 부귀할 집안에 태어난다

* 월간에 정재가 있으면 부지런하다

* 일지에 정재가 있으면 처의 내조가 있다

* 시간에 정재가 있으면 자수성가하나, 그 성질이 조급하다 또 그 정재가 형충파해되지 아니하고 겁재가 없으면 처자가 길하다

* 정재는 천간에 있는 것보다 지지에 있는 것이 좋으며, 지지 중 월지에 있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 다음은 일지와 시지다 특히 월지에 있으면 호문숙녀를 처로 맞이한다

* 천성이 정관이고 지성이 정재면 고귀한다

* 사주에 정재와 식신이 가까이 있으면 처의 내조가 있으며, 또 정관과 가까이 있으면 현처를 맞이한다

* 사주중에 정재와 비견이 있고 정재가 도화살 또는 목욕과 동주하면, 그 처가 다정하여 부정하다 그리고 정재가 쇠, 묘 또는 절 등의 십이운성과 동주하면 처의 신체가 허약하거나 우매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반드시 재가한다

* 정재와 겁재가 동주하면 부친덕이 없거나 빈곤하며, 인수와 동주하면 지망을 성취하기 힘들다

* 정재가 공망되면 재화를 얻기 힘들며 처연이 박하다

* 여자 사주에 정재와 정관, 인수가 있으면 재색을 겸비한다

* 여자 사주에 정재가 너무 많으면 반대로 빈천한다

* 여자 사주에 정재와 인수가 너무 많으면 음란하거나 천부가 된다

* 사주 중의 정재와 인수가 서로 파가 되면 시어머니와 사이가 좋지 못하다

 

 

편관

편관은 일명 칠살이라고도 하는데, 이것은 남자에게는 자식 또는 백모, 조부, 사촌형제 등을 표시하고, 여자에게는 정혼외의 남편 또는 남편의 형을 의미한다 편관의 특성은 권병, 완강, 투쟁, 성급, 흉폭, 고독 등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권력을 믿고 행패를 부려 비난을 사는 경향이 현저하나 일면 협기가 있어, 여러 사람의 두목, 군인 또는 협객이 될 가능성이 많다 오늘날 대귀 또는 대부하는 사람중에 편관이 있는 사주를 가진 이가 많다 사주 속에 식신이 있으면 흉폭 등의 편관의 특성은 억제되어 길상만을 초래하나, 편재가 있을 때에는 특성이 억제되지 않고 더욱 증가된다

* 년주에 편관이 있을 때 장남으로 태어나면 부모에게 불리한 일이 있다

* 월주에 편관과 양인이 동주하면 어머니와 일찍 이별한다

* 일지에 편관이 있으면 성질이 조급하나 총명영리하다 그러나 묘와 동주하면 매사에 걱정이 많으며 즐거움이 적다

* 사주에 편관이 있으면 성질이 강직하고 불굴의 기상이 있다 그러나 아들은 늦게야 얻게 된다

* 사주에 편관과 식신이 있으면 대귀하지 아니하면 큰 부자가 된다 그러나 신약이거나 식신이 너무 많으면 오히려 빈한하게 지낸다

* 편관과 편재가 동주하면 아버지와 인연이 박하다

* 편관과 인수가 사주에 있으면 큰 일을 할 팔자며 때때로 자기를 중심으로 큰 세력을 만든다 그리고 인수보다 편관이 성하면 무관으로 출세하고, 인수가 성하면 문관으로 출세하는 경향이 있다

* 편관, 양인 및 괴강이 동주하면 군인으로 크게 공명을 세운다

* 편관과 편인이 동주하면 외국을 편력하지 아니하면 행상인이 될 팔자다

* 사주에 정관과 편관이 같이 있으면 관살혼잡이라 하여, 사람됨이 잔꾀에 능하고 호색다음하며 의외의 재화를 당하거나 잔 근심이 그치지 아니한다 그러나 합관유살 또는 합살유관이 되면 외히려 귀격이 된다-이것은 제3장 용신과 격국 3, 관살에서 다시 자세히 설명한다 편관과 공망이 동주하면 윗사람의 애고를 받기 힘들며 여자는 남편과 인연이 박한 경향이 있다

* 여자 사주에 편관이 많고 다시 정관이 있으면 반드시 재가할 팔자며 부모덕이 박하다 사주에 편관이 다섯 개 있으면 창부가 된다고 한다

* 사주에 편관이 많고 다시 정재와 편재가 있으면 남편외에 밀부를 두는 경우가 많다

* 여자 사주에 정관이나 편관은 남편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정관이나 편관이 하나 있는 것이 가장 좋으며 관살혼잡이 되면 실절할 염려가 있다 특히 관살혼잡되고 다시 삼합이 있으며 음란하여 그 정부를 알아 보지 못할 정도라 한다

* 여자 사주에 편관이 있는 지지가 충되면 부부가 불화한다

* 여자 사주에 편관이 하나 있고 식신과 양인이 있으면 팔자는 좋으나 그 성질이 강강하여 남편을 고히 시중 못한다

* 정, 편관이 동주하고 다시 사주에 비견과 겁재가 많으면 자매가 한 남편을 서로 다룬다고 한다 즉 남편이 축첩한다

* 무오, 병오, 임자일생으로 사주에 편관이 있으면 남편과 이별 수가 있는데, 첩이 되거나 간호원 또는 조산원이 되면 면한다고 한다

* 편관이 왕성하고 신약이면 고독하고 반면 편관이 극히 약하고 다시 합이 되어 다른 육신으로 화하면 천격이다

* 여자 사주에 편관과 목욕이 동주하면 남편이 풍류호색이고, 장생과 동주하면 귀부와 인연이 있고, 묘와 동주하면 사별한다

 

 

 정관

정관은 남자에게는 자식과 조카를 의미하고 여자에게는 정부와 조모를 의미한다
특성은 품행이 단정하고 재지발신하며 장상을 존경하는 것 등이다 또 가계가
정통이며 명예 및 신용이 있으며 자비심이 많고 용모단려하고 인품이 순정하다 이와 같이 정관은 길상을 나타내는 육신이나 사주에 너무 많을 때는 오히려 해로와서 곤궁을 면치 못하며 여자는 일부종사하기 힘들다 사주에 정재 또는 편재가 있을 때는 길조가 더욱 증가되나, 상관이 있을 때는 길조는 사라지고 오히려 권위 및 명예가 손상되고 상속 및 자식에게 해로운 일이 생긴다

* 정관이 사주에 많을 때는 가계가 풍족치 못하며, 큰 재화를 당한다

* 정관이 하나만 있고 편관 및 상관이 없으면, 독후강직한 군자가 된다

* 년주에 정관이 있으면 장남으로 태어나거나 차남으로 태어나더라도 일가의 후계자가 된다 그리고 청년시대부터 발달하는 경향이 있다

* 월지에만 정관이 있으면 일생 빈곤하지 않으며, 인수가 있고 형충파해가 없으면 부귀하고, 다시 정관대운을 만나면 대귀 또는 대부할 팔자다

* 월주에 정관이 있으면 장남이 아닌 경우가 많으며 한 평생 노고가 적다

* 일지에 정관이 있으면, 자수성가하며 성질이 명민하여 임기응변하는 재주가 있고, 현처와 인연이 있다

* 시주에 정관이 있으면 주로 만년에 발달하며 현량한 아들을 둔다

* 대체로 사주에 정관이 눈에 띄면 그 용자가 아름답고 음성이 명랑하다

* 정관이 사주에 있더라도 인수가 없으면 명리을 얻기 힘들다

* 장생과 동주하면 학식이 있다

* 여자 사주에 형충파해와 상관 및 편관이 없고 정관과 재만 있으면 남편덕이 있으며, 천월덕과 천을귀인이 있으면 더욱 좋다

* 정관과 장생이 동주하면 귀부와 인연이 있으며, 목욕과 동주하면 남편이 호색이며 사, 묘, 절 및 공망과 동주하면 남편덕이 없다

* 사주에 정관이 너무 많으면 부부간이 불화하며, 독신 아니면 무기가 되거나 심하면 여급 또는 창녀가 된다

* 정관과 역마가 동주하면 신체의 이동이 많고, 도화와 동주하면 남편의 성질이 온순하다

* 정관이 합이 되면 애교가 있으며 다정하다 또 인수가 많으면 규방이 적막하다

 

 

偏印 

- 고독, 계모, 기회주의, 의심
- 의술, 예술, 자기만의 사상, 철학
- 조사력

[사상성]
- 반대입장에 선 개혁(좌익, 야당)
- 범인과는 다르다고 생각한다: 생활리듬이 다르다(밤중에 활동을 많이 한다)
우울증, 신경쇠약에 걸릴 소지가 있다.
대인관계가 한정되어 있다.
- 공상, 가상 등 비현실적인 면이 두드러진다.

- 일간을 생하지 않고 다른 것과 타협하는 것이다.

1. 식신을 剋하면: 질병이 제일 먼저 온다.
유산, 자녀 사고
2. 겁재를 生하면: 부도성, 재탈, 이권, 쟁탈
3. 관성을 劇洩하면: 규범, 제도를 어기는 문제
직업이 잘못되는 문제
4. 재성의 制를 받으면: 편인의 나쁜 성향은 나타나지 않고 좋은 사회성을
지닌다. 다만, 균형이 무어지면 정신과 생활의 안정
문제에서 갈등한다.

[마음 상태]
- 잘 해주고 욕 먹는다(마음을 줬는데 돌아오지 않는다)
불공평하다고 생각한다.
억울하다고 생각한다.
봉사를 한 가족은 고맙다고 생각하지 않고 관계없는 타인은 칭찬한다.

- 보상차원에서 준다.
손익계산이 확실하다.

[자녀 교육]
- 자녀 위탁(육학, 학원 등)
- 정신적인 교육보다는 물질적인 혜택에 치중한다.

[받는 것]
- 베푼만큼 받을 수 없다(계모가 일간인 나를 생하는 거니까)
- 경험에 의한 체념과 포기에 의해서 자기 만족으로 살 수 있다.
- 남편의 사랑을 이기적으로 해석한다.
- 사회에서의 인정이 노력한 만큼에는 못 미칠 수 있다.

[종교면]
- 조용한 종교를 선호한다(불교 등)
- 개인을 위하기 보다는 사회적인 기도를 한다.
- 기복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어서 기도에 대한 응답을 받고자 한다.
- 종교, 부모, 사상에 대한 끝없는 회의감을 가지고 있다.

[편인이 대하는 육신]
- 식신: 편인은 일간을 생하지 않고 식신을 극파한다.
비겁이 살아나고 財에 대한 생이 끊기니 재극인이 일어나서 탈재가 생긴다
질병(유행병)이 생긴다.
- 정관을 극설한다.
여자:남편의 능력이 떨어진다(남편대신 가장 노릇을 해야 된다)
남,녀 공통: 직업이 부실해지고 직업에 대한 지속성이 떨어진다.
열심히 직장생활을 하고 싶어도 직장을 들어가면 짤린다던가 직장자체가 망할
우려가 있다.
- 運에서 만나면: 실수, 부실공사, 관재, 계약지체나 파기, 허가 등록등에 대한 어 려움 등등..
- 겁재를 생한다
배반을 당한다던가 경쟁에서 질 수 있다.
신약일간일 경우에 인성이 용신이고 겁재를 생하고 있는데 편인운에 오면 타인의 도움을 받는다.

[직업관]
- 3D업종에는 종사하지 않는 노동기피성 직업을 선택한다.
- 일반 직장인이라면 취미를 가져야 된다.
- 관을 설기시켜서 상명하복은 안되니 직장인이라면 자유권한을 존중하는 부서를 선택해야 된다.
- 세밀하고 관찰력있고 개발적이며 창조적인것이 편인의 직업성향에 나타난다.
- 언론, 출판, 예술에 관련된 자영업을 한다.
- 국가 기관이라면 개발직에 근무한다.

[화가 났을때의 행동]
- 지난 과거까지 들추면서 조목조목 논리정연하게 가르치듯이 따진다.

[복장상태]
- 유효적절하게 각양각색의 패션을 즐긴다.

[변화성]
- 학창시절 평생자격증을 따 놓은게 아니라서 사회생활을 하면서 끝없는 업그레이 드를 한다.

[금전관]
- 필요악이라고 생각하고 금전을 취득함에 적극적이다.
- 변화와 욕구에 따르는 체면 유지비가 많이 들어간다.

[부부관]
- 편인 주관적인 부부관을 가지고 있다.
- 실수는 절대로 용납하지 못한다(10번 잘하고 한번 실수하면 그걸 기억한다)
- 편인이 원하는대로 배우자가 움직여줘야만 된다.
- 편인이 배우자라면 칭찬을 많이 해라.

[비판성향]
- 사회 제도에 대한 비판이 있다.
- 과거 수호, 전통 계승 등에 관심이 많다.
- 극우, 극좌적인 성향이 강하다.

 

 

정인


정인正印은 나를 생해주는 것으로 음양이 다른것이다. 

정인正印은 어머니 마음이다. 그냥 준다. 사심없다. 계산 없다. 순진무구하다.

나이팅게일의 사랑, 예수님의 사랑 모두 정인 성분이다.  정인이 많으면 게으르다.

正印은 확실히 믿는다. 무조건 따른다. 그래서 正印은 지도자 잘만나야한다.

정인은 좋든 싫든 무조건 믿고 따른다. 정인은 수동적이다. 받아만 먹으니까. 댓가도 주지않는다.

 

폐쇠적이다. 진취적이지 않다. 正印은 젖 먹는 아이를 생각하라. 正印은 물질에 관심없으므로 사업한다고 하면 말려라. 아이는 직관이 발달했다. 태어나는 순간 눈을 감고도 쪽쪽 빤다. 그래서 정인이 있으면 직관력이 좋다. 순수하고 선량하고. 직관을 요구하는 시인 등이 좋겠다. 직관이 잘못되면, 리더를 잘 못만나면 인생 망치겠다. 정인은 아이가 엄마 젖을 먹듯이 순수하게 받은다. 편인은 보약 먹듯이 먹으려면서도 인상쓰고 망설이고 구시렁거린다. 둘다 받아 먹은 수동적이다. 정인의 마음 어머니 마음이다. 정인이 있는 사주 본인의 마음은 순수하게 받는 아이 마음 이 2가지가 서로 섞였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심리적으로는 아이의 마음이다. 그래서 수동적이라는 말이다. 정인이 없는 사주에서는 세상일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의심하고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정인은 순진무구 -잦을 먹은 아이의 심정이다. 수동적이다. 이러한 마음으로 장사를 하면 안되겠다. 즉 정인이 강한 사람은 적극적이지 모해서 장사는 안된다. 그냥 자연이 주는 것들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되겠다. 정인이 일간 근방에 있는 사람은 잔재주를 부리지 않는다. 오히려 재주 부리는 사람을 경망스럽다고 한다. 그래서 정인은 움직임도 별로 없다. 일거리를 스스로 찾아 나서는 것은 없다. 그냥 자연이 준 영감이 시키는대로 할 뿐이다. 정인은 만일 마음에 드는 스승을 만나면 아이가 엄마를 믿듯이 무조건 믿고 시키는대로 한다.

 

그래서 누가 지도자이냐에 따라 자기 인생이 결정 되겠다. 아이의 운명이 부모에 영향을 받듯이... 정인이 용신이라면 스승의 은혜가 하늘 같고, 정인이 가까이 있는데 기신이라면 스승의 잔소리가 나의 앞길을 막겠다. 정인도 인성이라 편인처럼 직관력있겠다. 자연이 준 선물 직관력을 믿고 따른다. 정인은 아이의 마음이기에 하고 있던 일을 영감에 의해 갑자기 그만두어버리는 경우도 있다. 아이들이 재미 없으면 갑자기 그만두어 버리듯이... 사업을 잘 해나가다가 갑자기 싫증을 내고 다른 직관에 의해 떠오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정인은 선량하고 순수, 영감에 의한 판단이 신속, 좋은리더 만나면 좋겠다 수동적이고 폐쇄적이고 대기상태이기에 경쟁사회에서는 부적합, 합리적이지 않고 영감에 의해 일을 하므로 잘못된 날에는 큰 일난다. 재성이 함께 어울려 있으면 좋겠다. 

 

(요약)

비견 : 동료 동업

겁재 : 동료 분쟁

식신 : 풍요 건강

상관 : 총명 희생

편재 : 사업 애인

정재 : 월급 아내

편관 : 권위 자식

정관 : 명예 자식

편인 : 예술 계략

정인 : 학문 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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