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

목눌인 2011. 6. 27. 12:53

.

근본바탕

1차 분화

2차 분화

3차 분화

4차 분화

命理

渾沌

陰陽

五行

十干

사주팔자

周易

無極

음양

四象

八卦

64괘

佛敎

佛性

분별심

五蘊

12인연법

육도윤회

人生

탄생

먹고싸고

내것분별

사리판단

늙어간다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1)


 

1. 음양오행의 개요(陰陽五行의 槪要)


 

동양철학에서 우주의 본원(本源)은 기(氣, 에너지)이며 기가 작용하여 만물을 형성하는데 그 과정은 모든 것이 음양으로 나누고 오행의 법칙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음양오행은 우주의 생성과 변화과정을 설명한 것으로 인간을 포함한 우주의 모든 삼라만상이 음양으로 구분되고 그 생성과 소멸이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 오행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본 것이다.

다른 동양철학과 마찬가지로 풍수지리학 역시 음양오행에 근본을 둔 학문이다. 본래 풍수지리설은 인간이 지상에서 생활하는데 안전하고 편리한 땅을 찾는데서 유래하였는데 생기가 있는 땅에서 개인이나 사회가 큰 발전이 있음을 경험하였다. 자연히 인간은 생기(生氣)있는 땅을 구하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생기론이 등장하였고 생기는 음양오행으로 이루어지고 구분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즉, 우주의 본질은 기(氣, 에너지)이며 기는 어느 곳이든 없는 곳이 없고(무소부재,無所不在), 새로 생기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불생불멸,不生不滅), 시작도 끝도 없는 것으로(무시무종,無始無終) 불변형질(不變形質)한 것인데 기가 작용하여 만물을 형성하는 과정은 모든 것이 음양으로 나누고 오행의 법칙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발견한 것이다. 인간의 생노병사(生老病死)와 길흉화복 역시 음양오행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생각하면서 모든 동양 철학이 발전하였는데 풍수지리도 마찬가지로 땅과 인간의 운명이 음양오행의 법칙에 의해 관련 지어진다고 보았다.

옛날부터 동양의 모든 학자들은 우주 인생을 해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음양오행을 원칙으로 했는데 만약 풍수지리를 미신이라고 철저하게 비난하고 공격하려면 음양오행을 부정하지 않으면 안되었다. 풍수지리가 오랜 세월동안 수많은 비판을 받으면서도 없어지지 않고 지금까지 전해져 오는 것은 음양오행 이론에 근거한 학문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현대 사회에서도 동양철학의 근본인 음양오행을 철저하게 부정하고 반박할 수 있는 이론이 성립되지 않고서는 풍수지리를 부정할 수 없는 것이다. 이제 음양오행은 서구 학문인 물리학이나 화학에서 원소의 구조와 형성은 양이온과 음이온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 없는 것처럼 동양철학에서뿐만 아니라 현대과학에서도 많이 응용하고 있다.


 

2. 음양오행의 원리(陰陽五行의 原理)


 

기(氣)는 우주를 형성하고 있는 근원으로 태극( )의 상태에 있다가 기가 작용하여 만물을 형성하려면 반드시 음 과 양 으로 분리된다. 음양의 표시는 문자가 없었을 당시 남녀 생식기의 모양을 보고 여자인 음은 으로 남자인 양은 으로 표시한 것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를 효(爻)라고 불렀다.

모든 만물은 음양이 있다. 하늘이 있으면 땅이 있고, 낮이 있으면 밤이 있으며, 여름이 있으면 겨울이 있고,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 있고, 움직여 동하는 것이 있으면 움직이지 않고 정지된 것이 있으며, 삶이 있으면 죽음이 있는 등 우주의 현상은 음양으로 구분된다.

이 음양은 서로 대립적이면서도 상호 제휴를 하면서 만물을 형성해 가는데 음 이 또 다시 음 과 양 으로 분리되고, 양 역시 음 과 양 으로 분리되어 사상(四象)을 만드니 태음 ,소양 ,소음 ,태양 이다. 한의학에서 사람의 체형을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 태양인으로 분류하는 것이 바로 이와 같은 이치에 따른 것이다.

사상은 다시 만물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음양으로 분류되니 태음 은 ( ,곤坤)과 ( ,간艮)이 되고, 소양은 ( ,감坎)과 ( ,손巽)이 되며, 소음 은 ( ,진震)과 ( ,이離)가 되고, 태양 은 ( ,태兌)와 ( ,건乾)이 되어 팔괘(八卦)를 형성하여 자연과 인생의 구체적 형태를 나타낸다. 즉, 건( )은 하늘과 아버지를 뜻하고, 곤( )은 땅과 어머니를 뜻하며, 간( )은 산과 소남(少男,막내아들)을 뜻하고, 태( )는 연못과 소녀(少女,막내딸)을 뜻한다. 진( )은 천둥 뇌성과 장남을 뜻하고, 손( )은 바람과 장녀를 뜻하며, 감( )은 물과 중남(中男,가운데 아들)을 뜻하고, 이( )는 불과 중녀(中女,가운데 딸)를 뜻한다. 이 팔괘가 우주의 기본 구조이며 우주만상의 상대성 원리인 것이다.

그러나 천태만상의 우주 조화를 이 팔괘만으로는 모두 설명할 수가 없어 다시 괘(卦)끼리 음양조화를 이루어 64괘를 만드니 우주만물의 생성과 소멸을 비롯하여 순환변화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음양의 변화과정은 오직 목,화,토,금,수 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의 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표

<육십사괘(六十四卦)>
표


 

3. 오행의 종류


 

오행은 사용 용도에 따라 변하고 종류는 수없이 많다. 풍수지리에서 필요한 오행은 <풍수지리 이법론> "오행의 종류"에서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여기서는 생략한다.


 

4. 오행의 상생상극(相生相剋)과 육친법(六親法)


 

오행은 상생과 상극 작용으로 만물을 만들고 변화시킨다.

◆ 상생(相生)

  • 목생화(木生火): 나무는 불을 잘 타게 해준다. 불은 나무가 없으면 존재할 수가 없다.
  • 화생토(火生土): 흙은 불이 없으면 형체를 변경할 수 없다. 불로 흙을 구워 토기를 만든다.
  • 토생금(土生金): 흙 속에 광물이 들었다. 금은 땅 속에서 나온다.
  • 금생수(金生水): 광물질이 많은 암반에서 좋은 생수가 나온다.
  • 수생목(水生木): 물은 나무에 양분을 공급하여 준다. 나무는 물이 없으면 살지 못한다.

◆ 상극(相剋)

  • 목극토(木剋土): 나무는 땅속에 뿌리를 박고 살기 때문에 흙을 괴롭힌다.
  • 토극수(土剋水): 흙은 물을 못 흐르게 막아 버릴 수 있어 물을 지배한다.
  • 수극화(水剋火): 물은 타오르는 불을 꺼버릴 수 있다.
  • 화극금(火剋金): 불은 금을 녹여 형체를 바꾸어 버린다.
  • 금극목(金剋木): 쇠(금)로 만든 톱이나 칼로 나무를 베어낸다.

◆ 육친법(六親法)

  • 육신법(六神法)으로 불리기도 하며 오행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비화(比和)의 이치에 따라 이해득실(利害得失)을 가늠하는 오행의 법칙이다.

표


 

5. 둔월둔시법(遁月遁時法)


 

년(年), 월(月), 일(日), 시(時)에 천간과 지지를 배합하는 방법으로 년과 일은 달력이나 만세력을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으나 월과 시는 도출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둔월둔시법(遁月遁時法)이라고 한다. 사주학 등에서 사주팔자(四柱八字)를 뽑는 방법도 이와 같이 한다.

◆ 둔월법(遁月法)

월의 지지(地支)는 일정하다.
즉, 음력으로 1월은 인월(寅月), 2월은 묘월(卯月), 3월은 진월(辰月), 4월은 사월(巳月), 5월은 오월(午月), 6월은 미월(未月), 7월은 신월(申月), 8월은 유월(酉月), 9월은 술월(戌月), 10월은 해월(亥月), 11월은 자월(子月), 12월은 축월(丑月)이다.
여기에 천간자(天干字)를 붙이는 방법은 년(年)의 천간(天干)을 기준으로 한다.

  • 갑기지년(甲己之年)은 병인두(丙寅頭): 갑(甲)과 기(己)년은 병인(丙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
  • 을경지년(乙庚之年)은 무인두(戊寅頭): 을(乙)과 경(庚)년은 무인(戊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
  • 병신지년(丙辛之年)은 경인두(庚寅頭): 병(丙)과 신(辛)년은 경인(庚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
  • 정임지년(丁壬之年)은 임인두(壬寅頭): 정(丁)과 임(壬)년은 임인(壬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
  • 무계지년(戊癸之年)은 갑인두(甲寅頭): 무(戊)와 계(癸)년은 갑인(甲寅)으로 1월을 시작한다.

<예> 서기2000년 경진년(庚辰年)의 경우 을경지년(乙庚之年)은 무인두(戊寅頭)하므로 1월은 무인(戊寅), 2월은 기묘(己卯), 3월은 경진(庚辰), 4월은 신사(辛巳), 5월은 임오(壬午), 6월은 계미(癸未), 7월은 갑신(甲申), 8월은 을유(乙酉), 9월은 병술(丙戌), 10월은 정해(丁亥), 11월은 무자(戊子), 12월은 기축(己丑)월이다.

◆ 둔시법(遁時法)

시(時)의 지지(地支)는 일정하다.
즉, 자시(子時,오후11시-오전1시), 축시(丑時,오전1시-3시), 인시(寅時,오전3시-5시), 묘시(卯時,오전5시-7시), 진시(辰時,오전7시-9시), 사시(巳時,오전9시-11시), 오시(午時,오전11시-오후1시), 미시(未時,오후1시-3시), 신시(申時,오후3시-5시), 유시(酉時,오후5시-7시), 술시(戌時,오후7시-9시), 해시(亥時,오후9시-11시)이다. 여기에 천간자(天干字)를 붙이는 방법은 일(日)의 천간(天干)을 기준으로 한다.

갑기지일(甲己之日)은 갑자시두(甲子時頭): 갑(甲)과 기(己)일은 갑자(甲子)로 자시(子時)를, 을경지일(乙庚之日)은 병자시두(丙子時頭): 을(乙)과 경(庚)일은 병자(丙子)로 자시(子時)를, 병신지일(丙申之日)은 무자시두(戊子時頭): 병(丙)과 신(辛)일은 무자(戊子)로 자시(子時)를, 정임지일(丁壬之日)은 경자시두(庚子時頭): 정(丁)과 임(壬)일은 경자(庚子)로 자시(子時)를, 무계지일(戊癸之日)은 임자시두(壬子時頭): 무(戊)와 계(癸)일은 임자(壬子)로 자시(子時)를 시작한다.

<예> 서기2000년 1월 1일은 무오(戊午)일이다. 무(戊)와 계(癸)로 시작하는 천간일은 임자시(壬子時)로 시(時)를 시작하므로 각각 임자시(壬子時, 전일밤11시-오전1시), 계축시(癸丑時,오전1시-3시), 갑인시(甲寅時,오전3시-5시), 을묘시(乙卯時,오전5시-7시), 병진시(丙辰時,오전7시-9시), 정사시(丁巳時,오전9시-11시), 무오시(戊午時,오전11시-오후1시), 기미(己未時,오후1시-3시), 경신시(庚申時,오후3시-5시), 신유시(辛酉時,오후5시-7시), 임술시(壬戌時,오후7시-9시), 계해시(癸亥時,오후9시-11시)가 된다.


 

6. 십이포태법(十二胞胎法)


 

십이포태법(十二胞胎法)은 인간과 우주만물의 생노병사(生老病死) 일생의 과정을 12단계로 나누어 설명한 것이다. 사주학을 비롯하여 동양철학에서 길흉화복을 가릴 때 많이 쓰이는 법으로 풍수지리에서는 사국법(四局法)과 팔십팔향법(八十八向法)에서 주로 사용한다. 12포태란 포<胞, 혹은 절(絶)이라고도 함>, 태(胎), 양(養), 장생(長生, 生이라고 함), 목욕(沐浴, 浴이라고 함), 관대(冠帶, 帶라고 함), 임관(臨官, 官이라고 함), 제왕(帝旺, 旺이라고 함), 쇠(衰), 병(病), 사(死), 묘<墓, 고(庫) 또는 장(藏)이라고도 하고 고장(庫藏)이라고도 부른다.>이며 우주만상의 일생을 열둘로 나누어 이를 일생에 적용시킨 것이다. 12포태중 생(生), 왕(旺), 관(官)은 대길(大吉)하고, 양(養), 대(帶), 쇠(衰)는 평길(平吉)하며, 포(胞), 태(胎), 욕(浴)은 소흉(小凶)하고, 병(病), 사(死), 묘(墓)는 대흉(大凶)하다.

1) 포(胞)

남녀 즉 음양이 포옹하여 결합하는 과정으로 만물이 무에서 유를 창조하려고 계획하고 준비하는 단계다. 사업의 경우 이제 구상과 계획하는 과정이므로 지출은 있어도 수입은 없다. 화복은 가난과 고통이 따르며 자손이 없다.<빈고핍사(貧苦乏嗣)>

2) 태(胎)

정자와 난자가 수태(受胎)되는 과정으로 구상과 계획을 실천하는 단계다. 희망과 발전을 꿈꾸며 시작에 들어갔기 때문에 아직 매출은 없고 투자로 인하여 지출은 더 많아진다. 화복은 가난과 고통이 따르며 자손이 귀하다.<빈고핍사(貧苦乏嗣)>

3) 양(養)

어머니 뱃속에서 태아가 자라는 과정으로 모든 일이 체계가 잡힌 단계다. 매출은 늘고 있지만 아직 손익 분기점에 미치지는 못하고 적자 상태에 있다. 화복은 타향살이를 하던가 다른 집에 양자로 가서 장남구실을 한다.<별무발복(別無發福)>

4) 생(生)

태아가 세상에 태어나는 과정으로 최고의 길성(吉星)이다. 매출이 손익 분기점을 넘어 드디어 흑자를 내기 시작했다. 화복은 부귀를 다하고 자손이 번창한다.<왕정발재(旺丁發財)>

5) 욕(浴)

태어난 아이가 목욕하는 과정으로 씻고 닦으면서 아픔과 괴로움이 있다. 경쟁 업체의 견제로 인하여 매출이 줄고 가격경쟁으로 손해가 많아 고비에 처한다. 화복은 음란하고 도박, 사치를 좋아하여 좌절하고 실패한다.<음란도사(淫亂賭奢)>

6) 대(帶)

옷을 입고 띠를 두르는 과정으로 10대의 공부(학문)하는 단계다. 사업은 도산의 위기를 넘기고 다시 발전하여 흑자를 낸다. 화복은 자녀가 총명하고 영리하여 각종 시험에 합격한다.<등과급제(登科及第)>

7) 관(官)

학교를 졸업하고 과거에 급제하여 관(벼슬)에 나가거나 취직하는 과정으로 20대의 혈기왕성한 단계다. 사업도 재도약하여 생궁(生宮) 만큼은 아니더라도 큰 흑자를 내고 번창한다. 화복은 승진을 거듭하여 관로(官路)가 창창하고 부귀한다.<등과부귀(登科富貴)>

8) 왕(旺)

일생일대의 가장 왕성한 전성기인 30대로 생궁(生宮)과 함께 최고의 길성(吉星)이다. 생궁이 귀(貴)를 더 관장한다면 왕궁(旺宮)은 부(富)를 더 관장한다. 사업은 최고의 전성기로 큰 기업으로 성장한다. 관직에 있는 사람은 최고의 직위에 올랐다. 화복은 부와 귀를 다하고 자손 또한 번창한다.(부귀왕정(富貴旺丁)>

9) 쇠(衰)

인생의 최고 정점인 40대에서 50대에 와있다. 이제 더 이상 오를 곳이 없으므로 쇠퇴의 길로 접어드는 과정이다. 그렇지만 모든 것이 안정되어 있다. 사업도 더 이상 발전은 없고 정체 상태로 안정이 되어있다. 그러나 이제 사양길로 접어드는 첫 과정이다. 화복은 재물과 자손이 모두 안정되어 있다.<정재안정(丁財安定)>

10) 병(病)

60대와 70대로 노화되어 병들어 가는 과정이다. 사업도 점점 쇠퇴하여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화복은 병이 많고 재산은 도산 위기에 처한다.<장병패산(長病敗産)>

11) 사(死)

사망하여 일생을 마감하였다. 사업도 결국 도산하여 어려움과 고난에 처하게 되었다. 화복은 병이 많고 자손과 재산이 모두 망하여 흩어졌다.<장병패산(長病敗散)>

12) 묘(墓)

죽어서 땅속에 묻혔다. 일생을 마치고 휴식하는 단계로 다시 내일을 기다린다. 화복은 병이 많고 재산과 자손이 모두 망한다.<장병패망(長病敗亡)>

◆ 풍수지리에서 포태법 운용방법

1) 파구(수구)의 방위를 측정하여 목, 화, 금, 수 사국(四局)을 정한다.

목국(木局) : 정미(丁未), 곤신(坤申), 경유(庚酉) 수구
화국(火局) : 신술(辛戌), 건해(乾亥), 임자(壬子) 수구
금국(金局) :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甲卯) 수구
수국(水局) :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 수구

2) 각국(各局)의 기포점(起胞點)에서 포(胞)를 시작하여 차례로 포,태,양,생,욕,대,관,왕,쇠,병, 사,묘을 해가면서 측정하고자 하는 입수룡(入首龍)이나 물의 득수처(得水處) 또는 파구처(破口處)의 방위가 12포태중 어디에 해당하는 가를 보고 길흉화복을 가늠한다. 기포점은 사국의 정고(正庫: 목국은 정미, 화국은 신술, 금국은 계축, 수국은 을진)를 기준으로 물은 동(動)하는 양(陽)이므로 정고에서 한 궁위(宮位) 앞에서 기포하여 순행하고, 용은 정지한 음(陰)이므로 정고에서 한 궁위 뒤에서 기포하여 역행한다.

<사국의 십이포태법 도표>

표

<예> 혈지에서 나경패철 8층으로 파구의 방위를 측정하니 정미(丁未)였고, 득수(得水) 방위는 갑묘(甲卯) 방위였다. 또 입수도두에서 4층으로 측정한 입수1절룡의 방위가 계축(癸丑)였다면 이 혈지의 득수와 파구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어떠한지 가늠해보자.

<답> 정미파는 목국이고 갑묘(甲卯) 득수는 왕(旺)으로 부귀왕정(富貴旺丁)하는 득수다. 파구는 묘파로 매우 길한 파구다. 왜냐하면 물의 득수는 좋은 궁위에서 하여야 길하고, 파구는 흉한 궁위로 해야 길하다. 용은 대(帶)룡으로 등과부귀(登科富貴)하는 길한 용이다.

<그림 : 24방위 손가락(왼손) 위치>

 

 

음양오행사상(陰陽五行思想)(2)


 

7.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


 

나경패철에 있는 24방위를 팔괘(八卦)에 배속시켜 팔괘의 음양을 가리는 것을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이라고 한다. 나경패철의 24방위는 임(壬),자(子),계(癸),축(丑),간(艮),인(寅),갑(甲),묘(卯),을(乙),진(辰),손(巽)사(巳),병(丙),오(午),정(丁),미(未),곤(坤),신(申),경(庚),유(酉),신(辛),술(戌),건(乾),해(亥)다. 이를 팔괘(八卦)에 배납(配納)하면 다음과 같다.

건(乾)과 갑(甲)은 동궁(同宮)으로 건괘(乾卦)가 되고,
곤(坤)과 을(乙)은 동궁(同宮)으로 곤괘(坤卦)가 되고,
간(艮)과 병(丙)은 동궁(同宮)으로 간괘(艮卦)가 되고,
손(巽)과 신(辛)은 동궁(同宮)으로 손괘(巽卦)가 되고,
유(태)정사축<酉(兌)丁巳丑>은 동궁(同宮)으로 태괘(兌卦)가 되고,
묘(진)경해미<卯(震)庚亥未>는 동궁(同宮)으로 진괘(震卦)가 되고,
오(이)임인술<午(離)壬寅戌>은 동궁(同宮)으로 이괘(離卦)가 되고
자(감)계신진<子(坎)癸申辰>은 동궁(同宮)으로 감괘(坎卦)가 된다.

팔괘의 가운데 효(爻)를 빼고 아래 효와 위 효의 음 과 양 이 서로 같으면 정양(淨陽)이 되고 음양이 다르면 정음(淨陰)이 된다. 즉, 건( ), 곤( ), 이( ), 감( )괘는 가운데 효를 빼면 아래 효와 위 효가 서로 같은 음양이므로 정양(淨陽)이다. 간( ), 손( ), 태( ), 진( )괘는 가운데 효를 빼면 아래 효와 위 효가 서로 다른 음양이므로 정음(淨陰)이다.

풍수지리를 비롯해서 모든 동양철학은 음과 양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야 만이 길하다고 보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정음은 길(吉)한 것이 많고 정양은 흉(凶)한 것이 많다. 예를 들어 길한 방위를 나타내는 삼길육수(三吉六秀)는 모두 정음이다. 삼길(三吉)방위는 진(震=卯),경(庚),해(亥)이고 육수(六秀)방위는 간(艮),병(丙),손(巽),신(辛),태(兌=酉),정(丁)이다.

이밖에도 사문(赦文)방위인 손(巽),병(丙),정(丁)도 정음이고, 장수(長壽)방위인 간(艮),병(丙),정(丁),태(兌=酉)도 정음이다. 구성(九星)에서 삼길성(三吉星)인 탐랑(貪狼: 艮丙), 거문(巨門: 巽辛), 무곡(武曲: 兌丁巳丑) 방위는 모두 정음이다.

참고로 구성 방위는 다음과 같다. 탐랑(貪狼)은 간병(艮丙), 거문(巨門)은 손신(巽辛), 녹존(祿存)은 건갑(乾甲), 문곡(文曲)은 이(오)임인술<離(午)壬寅戌>, 염정(廉貞)은 진(묘)경해미<震(卯)庚亥未>, 무곡(武曲)은 태(유)정사축<兌(酉)丁巳丑>, 파군(破軍)은 감(자)계신진<坎(子)癸申辰>, 보필(輔弼)은 곤을(坤乙)이다.


 

8. 구성법(九星法)


 

구성(九星)이란 우주천체의 중심인 북극성 주위를 운행하며 우주를 지배하는 북두칠성(北斗七星)과 좌보성(左輔星), 우필성(右弼星)을 합한 아홉개의 별이다.

  • 제일성(第一星)은 탐랑성(貪狼星)으로 천추생기궁(天樞生氣宮)이며 오행은 목(木)이다.
  • 제이성(第二星)은 거문성(巨文星)이며 천의제왕궁(天醫帝王宮)으로 오행은 토(土)다.
  • 제삼성(第三星)은 녹존성(祿存星)으로 천기절체궁(天機絶體宮)으로 오행은 토(土)다.
  • 제사성(第四星)은 문곡성(文曲星)이며 천권유혼궁(天權遊魂宮)으로 오행은 수(水)다.
  • 제오성(第五星)은 염정성(廉貞星)이며 천형오귀궁(天衡五鬼宮)으로 오행은 화(火)다.
  • 제육성(第六星)은 무곡성(武曲星)이며 합양복덕궁(闔陽福德宮)으로 오행은 금(金)이다.
  • 제칠성(第七星)은 파군성(破軍星)이며 요광절명궁(瑤光絶命宮)으로 오행은 금(金)이다.
  • 제팔성(第八星)은 좌보성(左輔星)이며 천과귀혼궁(天寡歸魂宮)으로 오행은 토(土)이고 북두의 제육성 무곡성의 좌변에 위치하여 육안으로 볼 수 있는 별이다.
  • 제구성(第九星)은 우필성(右弼星)으로 천과귀혼궁(天寡歸魂宮)으로 오행은 금(金)이고 북두의 제칠성 파군성의 우변에 위치하여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다.

제팔성 좌보성과 제구성 우필성은 천과귀혼궁(天寡歸魂宮)으로 같기 때문에 좌보성과 우필성을 합하여 보필성(輔弼星)이라 하고 팔괘에 배속할 때도 한 궁위로 본다.


★제8성(좌보성)

★제6성(무곡성) ★제7성(파군성)
★제5성(염정성)
★제1성(탐랑성) ★제4성(문곡성) ★제9성(우필성)


★제2성(거문성) ★제3성(녹존성)

<표: 천상 구성도>

1) 탐랑(貪狼) : 간(艮), 병(丙)방위에 위치하고 총명, 문필, 귀(貴), 관직을 관장한다.
2) 거문(巨門) : 손(巽), 신(辛)방위에 위치하고 총명, 귀(貴), 수(壽), 재물을 관장한다.
3) 녹존(祿存) : 건(乾), 갑(甲)방위에 위치하고 질병을 관장한다.
4) 문곡(文曲) : 오(午),임(壬),인(寅),술(戌)방위에 위치하고 음탕, 질액을 관장한다.
5) 염정(廉貞) : 묘(卯),경(庚),해(亥),미(未)방위에 위치하고 형살(刑殺)과 흉폭을 관장한다.
6) 무곡(武曲) : 유(酉),정(丁),사(巳),축(丑)방위에 위치하고 부(富)를 관장하며 번창한다.
7) 파군(破軍) : 자(子),계(癸),신(申),진(辰)방위에 위치하고 형겁(刑劫), 악질을 관장한다.
8) 보필(輔弼) : 곤(坤), 을(乙)방위에 위치하고 소부(小富), 소귀(小貴)를 관장한다.

◆ 구성법의 운용 방법

구성법은 용법, 수법, 사법, 생기복덕법, 양택가상이법 등 풍수지리의 길흉화복을 판단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하는 법에 따라 기준과 순서가 제각각 이다. 지상구성법(地上九星法)처럼 그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 작괘(作卦)를 하여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이법(理法)에 따라 수구(水口)방위를 기준으로 하여 작괘하는 법, 좌(坐)를 기준으로 작괘하는 법, 향(向)을 기준으로 작괘하는 법, 양택가상학의 경우는 집의 기두(起頭)를 기준으로 하여 작괘하고, 생기복덕법의 경우는 나이의 괘를 기준으로 작괘한다. 용법, 수법, 사법, 양택가상이법, 생기복덕법에 기준과 순서를 모두 설명해놓았고 결과도 도표로 만들어 놓았다. 여기서는 운용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한 가지만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예> 용의 길흉화복을 가늠하는데 사용하는 선천산법(先天山法)의 경우 수구의 방위를 기준하여 기본괘를 만들고 상지선동(上指先動)하여 일상문곡(一上文曲), 이중녹존(二中祿存), 삼하거문(三下巨門), 사중탐랑(四中貪狼), 오상염정(五上廉貞), 육중파군(六中破軍), 칠하무곡(七下武曲), 팔중보필(八中輔弼)의 순서로 작괘(作卦)한다.

여기서 일상(一上)이라 함은 제일 먼저 상(上)효가 음이면 양으로 바꾸고, 양이면 음으로 바꾸라는 말이다. 이중(二中)도 두 번째로 가운데 효가 양이면 음으로 음이면 양으로 바꾸라는 말이며, 삼하(三下)도 세 번째로 아래 효가 음이면 양으로 양이면 음으로 바꾸라는 뜻이다. 사중(四中), 오상(五上), 육중(六中), 칠하(七下), 팔중(八中) 모두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정(丁) 수구에 신(辛) 입수룡의 혈이 있다면 정(丁)을 팔괘에 배납하면 유정사축(酉丁巳丑)은 동궁(同宮)으로 태괘(兌卦)가 기본괘가 된다. 여기서 일상문곡(一上文曲)하면 (건괘)가 되고, 이중녹존(二中祿存)하면 (이괘), 삼하거문(三下巨門)하면 (간괘), 사중탐랑(四中貪狼)하면 (손괘), 오상염정(五上廉貞)하면 (감괘), 육중파군(六中破軍)하면 (곤괘), 칠하무곡(七下武曲)하면 (진괘), 팔중보필(八中輔弼)하면 (태괘)가 된다. 그런데 신(辛) 입수룡은 손신(巽辛)은 동궁(同宮)으로 손괘(손괘)이므로 사중탐랑(四中貪狼)이 해당된다. 즉 정(丁)파구에 신(辛)입수룡은 선천산법으로 탐랑(貪狼)용으로 부귀왕정(富貴旺丁)하는 매우 길한 용이다.

이를 왼손의 손가락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둘째 검지는 상효(上爻), 가운데 중지는 중효(中爻), 넷째 약지는 하효(下爻)를 나타내는데 엄지손가락이 붙으면 양 이고 떨어지면 음 효다.

<그림 : 왼손가락을 이용한 작괘법(作卦法)>
작괘법


 

9. 구궁도(九宮圖)


 

구궁도(九宮圖)는 낙서(洛書)에 기원한 천지변화의 이치와 질서를 그림으로 표시한 것이다. 구궁의 운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일감백수(一坎白水)→이곤흑토(二坤黑土)→삼진벽목(三震碧木)→사손녹목(四巽祿木)→오중황토(五中黃土)→육건백금(六乾白金)→칠태적금(七兌赤金)→팔간백토(八艮白土)→구이자화(九離紫火)

그림
<구궁도(九宮圖)>


 

10. 하도(河圖)와 낙서(洛書)


 

1) 하도(河圖)

하도(河圖)는 중국 황하에서 용마가 등에 지니고 나왔다는 신비한 그림이다. 지금부터 약 5000년 전 어느 날 황하 하늘엔 갑자기 마른벼락이 쪼개져 내리면서 강물이 용트림하듯 부글부글 끊어 올랐다. 잠시 후 괴이한 신마(神馬) 한 마리가 황하를 박차고 날듯이 뛰어나왔다. 그 모습은 머리는 용이고 몸체는 말이었다. 참으로 희귀한 신물(神物)이었다. 그때 강 언덕을 한가로이 배회하던 한 사내가 불현듯 신마를 타보고 싶은 충동이 솟구쳐 안장도 고삐도 없이 신마에 올라타고 바람처럼 내달려 집으로 돌아왔다. 집에 도착한 사내가 말을 자세히 보니 말 등에는 이상하게 생긴 반점이 찍혀있는 것을 보고 신기하게 여겨 반점에 필묵을 바른 다음 널빤지를 대고 찍어보니 그림에는 심오한 우주의 이치가 함축되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를 황하에서 신마가 지니고 나온 그림이라 하여 하도(河圖)라 칭하고 더 연구하여 우주순환의 이치뿐만 아니라 인생의 이치와 삶의 철학을 세워 세상 사람들을 깨우쳐 주니 그들의 존경을 받아 드디어 왕이 되었는데 바로 복희씨(伏羲氏)다.

하도에 나타난 그림은 참으로 묘하고 신기한 것이었다. 숫자들도 생물처럼 서로 음양의 교감을 하고 있었다. 수컷인 양수(陽數) 1은 암컷인 음수(陰數) 6을, 음수 2는 양수 7을, 양수 3은 음수 8을, 음수 4는 양수 9를, 양수 5는 음수10을 찾아가고 있었다. 1,2,3,4,5의 수는 천지만상의 기본수(基本數)인 생수(生數)가 되고, 6,7,8,9,10의 수는 조화수(造化數)인 성수(成數)가 된다.

복희씨는 이를 이용하여 우주의 기본 구조를 선천팔괘(先天八卦)로 설명하였다.

건일(乾一)은 하늘(天)이요. 곤팔(坤八)은 땅(地)이다. 그리하여 천지(天地)는 정립(定立)하고, 간칠(艮七)은 산(山)이요. 태이(兌二)는 연못(澤)이다. 그리하여 산택(山澤)은 통기(通氣)하고, 진사(震四)는 우뢰(雷)요. 손오(巽五)는 바람(風)이다. 그리하여 뇌풍(雷風)은 상박(相搏)하고, 감육(坎六)은 물(水)이요. 이삼(離三)은 불(火)다. 그리하여 수화(水火)는 불상사(不相射)한다.

복희씨는 우주만상은 상대성 원리에 의하여 순환하고 변화한다고 보았다.


양(陽) 태극분리선 음(陰)

태극 음양의 분리선을 접어서 서로 마주 닿는 것을 겹쳐 놓으면 음과 양이 대칭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천지만물의 온갖 음양조화가 일어난다. 10천간(天干)과 12지지(地支)를 하도(河圖)에 배치하여 오행과 음양을 나누면 다음과 같다.

2) 낙서(洛書)

지금부터 4000년 전 중국 낙수(洛水)에서 신기한 거북이가 등에 지고 나온 그림을 문왕(文王)이 자세히 살펴보니 우주만물의 생성과 조화 그리고 천지운행의 이치가 구체적으로 나타나있었다. 이를 낙수에서 나온 그림이라 하여 낙서(洛書)라 부르고 하늘과 땅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만물의 생성소멸과 순환의 이치를 설명하였다.

즉, 천지만물은 진<震, 동(東),춘(春)>에서 나와, 손<巽, 동남(東南), 춘하(春夏)교체기>에서 기운을 축적 정제하고, 이<離, 남(南),하(夏)>에서 왕성한 기운을 얻어, 곤<坤, 남서(南西),하추(夏秋)교체기>에서 발전 성장하고, 태<兌, 서(西),추(秋)>에서 결실 성숙하고, 건<乾, 서북(西北),추동(秋冬)교체기>에서 성취하고, 감<坎, 북(北),동(冬)>에서 편안히 쉬고, 간<艮, 북동(北東),동춘(冬春)교체기>에서 종언(終焉)하고 다시 소생한다.

복희씨의 선천팔괘(先天八卦)가 우주의 기본 구조인 체(體)를 표시했다면 문왕의 후천팔괘(後天八卦)는 우주의 운용 방법인 용(用)을 표시한 것이다. 복희씨의 팔괘도가 하늘과 땅 사이에 공간적 위치를 그림으로 나태 낸 것이라면 문왕의 팔괘도는 하늘과 땅 사이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모습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다.

낙서는 아래위나 옆 또는 대각선 어느 쪽으로든 수를 합치면 15가 된다. 또 10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중앙의 5를 빼면 10이 된다. 양수인 1,3,7,9는 동서남북에 배치하여 정방(正方)이 되었고, 음수인 2,4,6,8은 대각선 방위에 배치하여 간방(間方)이 되었다. 이것은 양수는 동서남북 사방의 주체가 되고, 음수는 간방에서 양수를 보좌하여 천지만물을 움직이는데 조력하고 있는 형상이다.

<낙서의 구궁도(洛書의 九宮圖)>


 

11. 각종 음양오행의 길흉방위


 

1) 귀인방(貴人方)

귀인방은 등과급제(登科及第)하여 벼슬에 출사(出仕)하는 매우 길한 것이다. 풍수지리에서는 좌(坐)를 기준으로 귀인 방위에 용(龍)과 문필봉(文筆峰), 귀인봉(貴人峰), 고축봉(告軸峰) 등의 사격이 있거나 물이 득수(得水)하면 매우 길하다.

  • 건(乾), 갑(甲), 인(寅), 해(亥) 좌는 축(丑)과 미(未) 방위가 귀인방이고, 곤(坤), 을(乙), 묘(卯), 진(辰), 미(未) 좌는 자(子)와 신(申)이 귀인방이다.
  • 간(艮), 병(丙), 오(午), 정(丁), 술(戌) 좌는 유(酉)와 해(亥)가 귀인방이고, 손(巽), 신(辛), 경(庚), 축(丑), 사(巳), 유(酉) 좌는 인(寅)과 오(午)가 귀인방이며, 임(壬), 자(子), 계(癸), 신(申) 좌는 사(巳)와 묘(卯)가 귀인방이다.
  • 손(巽), 신(辛), 태(兌,酉), 정(丁), 간(艮), 병(丙), 진(震,卯), 경(庚)은 좌향에 상관없이 용맥이 있거나 수려 단아한 사격 또는 물이 득수하면 매우 길한 최관(催官) 귀인방이다.

2) 녹방(祿方)

녹방은 부(富)를 상징하며 득재치부(得財治富)하는 매우 길한 것이다. 풍수지리에서는 향(向)을 기준하여 녹방에 풍만하고 원만한 부봉(富峰)이나 창고사(倉庫砂)등이 있거나 청정구곡수(淸淨九曲水)가 득수하면 매우 길하다.

정록(正祿) : 갑(甲)향에 인(寅)방, 을(乙)향에 묘(卯)방, 병(丙)향에 사(巳)방 정(丁)향에 오(午)방, 경(庚)방에 신(申)방, 신(辛)향에 유(酉)방 임(壬)향에 해(亥)방, 계(癸)향에 자(子)방

차록(借祿) : 임(壬)향에 건(乾)방, 갑(甲)향에 간(艮)방, 병(丙)향에 손(巽)방, 경(庚)향에 곤(坤)방

녹방(祿方)은 천간자(天干字) 향의 바로 좌측에 위치하고 있다.

3) 역마방(驛馬方)

역마는 속발부귀(速發富貴)를 상징하는 매우 길한 것이다. 풍수지리에서는 좌(坐)를 기준으로 역마방에 천마사가 있거나 또는 수려하고 특이한 사격이 있으면 매우 길하다.

신(申), 자(子), 진(辰) 좌는 인(寅)이 역마방이고,
해(亥), 묘(卯), 미(未) 좌는 사(巳)가 역마방이며,
인(寅), 오(午), 술(戌) 좌는 신(申)이 역마방이고,
사(巳), 유(酉), 축(丑) 좌는 해(亥)가 역마방이다.
건(乾)과 오(午)방위에 천마사(天馬砂)가 있으면 좌향에 관계없이 속발부귀하는 역마사다.

4) 삼길육수(三吉六秀)

삼길육수는 지극히 귀한 것이다. 풍수지리에서는 좌향(坐向)에 관계없이 용맥이 있거나 수려 양명한 사격이 있거나 득수처가 되면 관직에 있는 사람은 득권(得權)하고, 선비나 학자는 득위(得位)하며, 민(民)은 득재(得財)한다.

◆ 삼길(三吉)방위 : 진<震=묘(卯)>, 경(庚), 해(亥)

◆ 육수(六秀)방위 : 간(艮), 병(丙), 손(巽), 신(辛), 태<兌=유(酉)>, 정(丁)

5) 겁살방(劫煞方)

겁살은 지극히 흉한 살이다. 풍수지리에서는 좌(坐)를 기준으로 하여 겁살방에 용맥이 있거나 겁살방에 파산흉석(破山凶石)으로 된 사격이 있거나 득수처가 되면 살상(殺傷) 등 극히 흉한 일을 당한다.

임(壬)좌에 신(申)방, 자(子)좌에 사(巳)방, 계(癸)좌에 사(巳)방, 축(丑)좌에 진(辰)방,
간(艮)좌에 정(丁)방, 인(寅)좌에 미(未)방, 갑(甲)좌에 병(丙)방, 묘(卯)좌에 정(丁)방,
을(乙)좌에 신(申)방, 진(辰)방에 미(未)방, 손(巽)좌에 계(癸)방, 사(巳)좌에 유(酉)방,
병(丙)좌에 신(辛)방, 오(午)좌에 유(酉)방, 정(丁)좌에 인(寅)방, 미(未)좌에 계(癸)방,
곤(坤)좌에 을(乙)방, 신(申)좌에 계(癸)방, 경(庚)좌에 오(午)방, 유(酉)좌에 인(寅)방,
신(辛)좌에 축(丑)방, 술(戌)좌에 축(丑)방, 건(乾)좌에 묘(卯)방, 해(亥)좌에 을(乙)방

6) 대장군방(大將軍方)

당년도에 대장군 방위에 건물이나 헛간, 변소, 축사 등을 지으면 안 좋다는 방위다.
. 인(寅), 묘(卯), 진(辰)년은 감(坎)방 즉 북쪽이 대장군 방위이고,
. 사(巳), 오(午), 미(未)년은 진(震)방 즉 동쪽이 대장군 방위이며,
. 신(申), 유(酉), 술(戌)년은 이(離)방 즉 남쪽이 대장군 방위이고,
. 해(亥), 자(子), 축(丑)년은 태(兌)방 즉 서쪽이 대장군 방위이다.

7) 삼재년(三災年)

12포태법(포,태,양,생,욕,대,관,왕,쇠,병,사,묘)중 병(病),사(死),묘(墓)에 해당하는 년으로 사람의 출생 년에 따라 3년간씩이다.

◆ 해(亥,돼지띠), 묘(卯,토끼띠), 미(未,양띠)년 출생한 사람은 사(巳),오(午),미(未)년 3년간,
. 인(寅,호랑이띠), 오(午,말띠), 술(戌,개띠)년 출생한 사람은 신(申),유(酉),술(戌)년 3년간,
. 사(巳,뱀띠), 유(酉,닭띠), 축(丑,소띠)년 출생한 사람은 해(亥),자(子),축(丑)년 3년간,
. 신(申,원숭이띠), 자(子,쥐띠), 진(辰,용띠)년 출생한 사람은 인(寅),묘(卯),진(辰) 3년간이다.

8) 오귀삼살방(五鬼三煞方)

당년도 기준으로 12포태법(포,태,양,생,욕,대,관,왕,쇠,병,사,묘)중 포(胞),태(胎),양(養)에 해당하는 방위다.

◆ 해(亥),묘(卯),미(未)년은 삼합(三合)으로 목국(木局)이며 신(申),유(酉),술(戌)방 서쪽이다.
. 인(寅),오(午),술(戌)년은 삼합(三合)으로 화국(火局)이며 해(亥),자(子),축(丑)방 북쪽이다.
. 사(巳),유(酉),축(丑)년은 삼합(三合)으로 금국(金局)이며 인(寅),묘(卯),진(辰)방 동쪽이다.
. 신(申),자(子),진(辰)년은 삼합(三合)으로 수국(水局)이며 사(巳),오(午),미(未)방 남쪽이다.


 

12. 용법론 (龍法論)


 

용의 기세는 용의 외형적인 형기(形氣)와 내적인 이기(理氣)에 의해 판단된다. 용혈(龍穴)은 외관상 형세와음양오행(陰陽五行)의 조화인 이법(理法)에 의해서 생왕사절(生旺死絶)을 가늠하는 것으로 용법론(龍法論)은 이법(理法)을 말한다.

용이 비록 외관상 형세가 기세 왕성하여도 이기적(理氣的)으로 용법(龍法)이 적법하지 않으면 발복(發福)이미약하고 그에 따른 재앙(災殃)을 받는다. 다시 말해서 형세가 기세 왕성하고 순화된 용이 혈을 결지 했을 때그 발복은 그 용혈의 크기만큼 나타나지만, 이법(理法)이 맞지 않았을 경우에는 발복한 상태에서도 재앙을 받는다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다소 미약한 용혈에서는 발복은 약할지라도 악살(惡殺)이 들어오는 것을 막을수가 있고 재앙은 피할 수가 있다.

용혈(龍穴)의 형기(形氣)는 자연 상태이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있다 하더라도 어쩔 수 없지만 이기(理氣)는사람이 주어진 환경을 이용하여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기론(理氣論)을 철저히 공부하여 대지(大地)는 대지대로 발복을 크게 하고 소지(小地)는 소지대로 발복을 도와주고, 용진혈적지(龍盡穴的地)가 아니더라도 이법적(理法的)으로라도 합국(合局)시켜 비록 발복은 기대 할 수 없지만 악살을 막고 재앙은 피해야 할 것이다.

용법은 크게 우주의 순환 과정인 12포태법(十二胞胎法)을 이용한 사국용법(四局龍法)과 구성론(九星論)을 이용한 선천산법(先天山法)과 지상구성법(地上九星法)등을 비롯해서 여러 용법(龍法)이 있다. 그러나 많은이법론(理法論)들은 그 화복(禍福)이 제 각각이다. 예를 들어 사국용법으로 보아서는 길룡(吉龍)인데 다른 용법으로 보면 흉룡(凶龍)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이 서로 상반된 길흉화복(吉凶禍福) 때문에 풍수지리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이 미신으로 격하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어느 이론이 옮고 어느 이론이 틀렸다고 쉽게 단언 할 수 없는 현재까지의 연구 실적이기때문에 보다 객관적이고 통일된 이법을 마련하기까지는 모든 이법을 철저하게 알아서 가능한 길한 이법만 적용시키는 노력과 지혜가 필요하다.

(1) 사국용법 (四局龍法)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이법(理法)으로 길흉화복(吉凶禍福)의 적중률이 다른 용법(龍法)에 비해 높아서 옛날부터 보편화된 용법이다. 사국용법은 수구(水口)를 기준으로 하여 용혈(龍穴)이 목국(木局), 화국(火局), 금국(金局), 수국(水局) 4국(四局) 중에서 어느 국에 속하였는가를 안다. 그 국의 기포점(起胞点)에서 우주의 순환 과정인 포(胞), 태(胎), 양(養), 생(生), 욕(浴),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12포태(十二胞胎)중 어느 과정에 있는가를 알아 용의 생왕사절(生旺死絶)을 판별하는 용법(龍法)이다.

◆ 측정방법

1) 수구의 방위를 측정한다.

혈(묘) 중앙에서 수구(水口)를 찾아 그 위치를 나경패철의 8층 천반봉침 (天盤縫針)으로 측정 한 다음 사국(四局)중 어느 국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한다. 만약 물이 나가는 수구를 측정한 결과 정미(丁未), 곤신(坤申),경유(庚酉)이면 목국(木局)이고, 신술(辛戌), 건해(乾亥), 임자(壬子)이면 화국(火局)이며, 계축(癸丑), 간인(艮寅), 갑묘(甲卯)는 금국(金局)이고, 을진(乙辰), 손사(巽巳), 병오(丙午)는 수국(水局)이다.

2) 입수1절룡을 측정한다.

혈장(穴場)의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나경패철을 정반정침하고 입수1절룡(入首一節龍)을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측정한다.

3) 각국의 기포점에서 기포를 한다.

흐르는 물은 동(動)하기 때문에 양(陽)이고 12포태의 묘,고장궁(墓,庫藏宮)에서 한 궁위(宮位) 앞에서 기포(起胞)하여 좌선(左旋) 순행(順行)하는 반면에, 움직이지 않는 산 즉 용은 정(靜)하기 때문에 음(陰)이고 묘,고장궁(墓,庫藏宮)에서 한 궁위 뒤에서 기포하여 우선(右旋) 역행(逆行)한다.

예를 들어 목국(木局)이면 묘, 고장궁은 정미(丁未)이며 기포점은 한 궁위뒤인 병오(丙午)가 되며 병오(丙午)에서 포(胞)하고 손사(巽巳)에서 태胎), 을진(乙辰)은 양(養), 갑묘(甲卯)는 생(生), 간인(艮寅)은 욕(浴), 계축(癸丑)은 대(帶), 임자(壬子)는 관(官), 건해(乾亥)는 왕(旺), 신술(辛戌)은 쇠(衰), 경유(庚酉)는 병(病), 곤신(坤申)은 사(死), 정미(丁未)는 묘(墓)이다.

사국의 기포점을 왼손가락으로 표시하여 포태법을 운행하는 방법을 그림으로 나태내면 다음과 같다. 사국용법에 대한 조건표는 <풍수지리 이법론>을 참고하기 바란다.

사국용법(포태법)
<그림: 손가락으로 사국용법(포태법)을 운행하는 방법>

예1) 신술(辛戌) 파구(破口)로 물이 나가고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 병오(丙午)라면, 화국(火局)이며 입수룡은 생룡(生龍)으로서 부귀하고 자손이 번창하는 길한 용이다.

예2) 간인(艮寅) 수구(水口)로 물이 나가고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 계축(癸丑)이라면, 금국(金局)에 속하고 입수룡은 장병패산(長病敗散)을 초래하는 묘룡(墓龍)으로서 흉한 용이다.

예3) 병오(丙午) 파구(破口)로 물이 나가고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 정미(丁未)이라면, 수국(水局)에 속하고 입수룡은 정재안정(丁財安定)하는 쇠룡(衰龍)으로서 길하다. 그러나 쇠룡(衰龍)은 더 이상 발전은 없다.

◆ 12포태(十二胞胎)의 길흉화복

. 포(胞) : 가난하고 대 이을 자손이 귀하다.<빈고핍사(貧苦乏嗣)>
. 태(胎) : 가난하고 대 이을 자손이 귀하다.<빈고핍사(貧苦乏嗣)>
. 양(養) : 큰 발복이 없다.<별무발복(別無發福)>
. 생(生) : 부귀하고 자손도 왕성하게 번창한다.<부귀왕정(富貴旺丁)>
. 욕(浴) : 음란과 사치로 망한다.<음란사패(淫亂奢敗)>
. 대(帶) :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에 나간다.<등과출사(登科出仕)>
. 관(官) : 벼슬에 나가 승진한다.<등과승진(登科陞進)>
. 왕(旺) : 자손이 번창하여 귀를 하고 재산이 많다.<왕정발재(旺丁發財)>
. 쇠(衰) : 자손과 재물이 안정되었다.<정재안정(丁財安定)>
. 병(病) : 병들고 패산한다.<장병패산(長病敗散)>
. 사(死) : 매우 흉하여 패산한다.<장병패산(長病敗散)>
. 묘(墓) : 매우 흉하다.<장병패산(長病敗散)>

☞ 병,사,묘(病,死,墓)는 삼재(三災)궁으로 매우 흉하다.

(2) 구성법 (九星法)

천상(天上)의 북두칠성(北斗七星)과 좌보성(左輔星), 우필성(右弼星)을 합한 구성(九星)이 우주(宇宙)를 지배하므로 지상(地上)의 산천(山川)과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도 구성(九星)의 영향을 받는다. 옛날부터 내려온 구성법(九星法)은 이론(理論)이 다양하고 통일성이 없기 때문에 운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으며 길흉화복 역시 용법에 따라 제 각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용법과 비교 검토하여 길한 것을 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구성법의 운용은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에 의해서 24방위를 팔괘(八卦)에 배납(配納)하여 사용한다.

정음(淨陰) : 상효(上爻)의 음양과 하효(下爻)의 음양이 다르다.
간병(艮丙)은 간괘(艮卦), 묘경해미(卯庚亥未)는 진괘(震卦)
손신(巽辛)은 손괘(巽卦), 유정사축(酉丁巳丑)은 태괘(兌卦)

정양(淨陽) : 상효(上爻)의 음양과 하효(下爻)의 음양이 모두 동일하다.
건갑(乾甲)은 건괘(乾卦), 자계신진(子癸申辰)은 감괘(坎卦)
곤을(坤乙)은 곤괘(坤卦), 오임인술(午壬寅戌)은 이괘(離卦)

1) 지상구성법 (地上九星法)

각 궁위(宮位)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나경패철을 정반정침(正盤正針)하고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입수1절룡(入首一節龍)을 측정한 다음 입수2절룡과 입수3절룡등의 입수룡을 측정하여 길흉화복을 판단한다. 이론적으로는 태조산에서부터 출맥한 용이 지상구성법으로 탐랑룡(貪狼龍)인 간병(艮丙)과, 거문룡(巨門龍)인 손신(巽辛)과 무곡룡(武曲龍)인 유정사축(酉丁巳丑)의 삼길성(三吉星)으로만 방향을 전환하고 변화하면 길하다. 그러나 수백리 수십리를 행룡하면서 천변만화(千變萬化)하는 용이 꼭 삼길성 만으로 행룡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제일 중요한 것은 혈장(穴場)과 접맥(接脈)하는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이며 혈의 길흉화복(吉凶禍福) 대부분이 여기서 판별된다. 혈과 가까운 입수2절룡과 입수3절룡이 탐랑, 거문, 무곡의 삼길성(三吉星)이면 더욱좋고 오행(五行)으로 입수3절룡이 입수2절룡을 상생(相生)해주고 입수2절룡은 입수1절룡을 상생(相生) 해주면 더욱 길(吉)한 용이라 하겠다.

지상구성법의 길흉화복 (地上九星法의 吉凶禍福)

◆ 탐랑(貪狼), 목(木), 간,병(艮,丙)입수룡
극귀지상(極貴之象)으로 부귀와 무병장수하고 문무현양(文武顯揚)한다.

◆ 거문(巨門), 토(土), 손,신(巽,辛)입수룡
부귀지상(富貴之象)으로 거부왕정(巨富旺丁)하고 삼공육경(三公六卿)이 연출한다.

◆ 녹존(祿存), 토(土), 건,갑(乾,甲)입수룡
병권지상(兵權之象)으로 초기에는 병권중직(兵權重職)이나 후대에는 폭악하여 패가망신한다.

◆ 문곡(文曲), 수(水), 오,임,인,술(午,壬,寅,戌)입수룡
준아지상(俊牙之象)으로 총명한 문인이 나와 절세 문장으로 명성을 얻으나 후대에 음탕하여 패가망신한다.

◆ 염정(廉貞), 화(火), 묘,경,해,미(卯,庚,亥,未)입수룡
살벌지상(殺伐之象)으로 필시 무장(武將)이 나와 병권을 장악하나 후대에는 반역지상(叛逆之象)이다.

◆ 무곡(武曲), 금(金), 유,정,사,축(酉,丁,巳,丑)입수룡
극귀지상(極貴之象)으로 부귀왕정(富貴旺丁)하고 출장입상(出將入相)한다.

◆ 파군(破軍), 금(金), 자,계,신,진(子,癸,申,辰)입수룡
호쟁지상(好爭之象)으로 간혹 호걸지재(豪傑至才)가 나오나 후대에는 흉폭하여 횡사한다.

◆ 보필(輔弼), 좌보=토(土), 우필=금(金), 곤,을(坤,乙)입수룡
간웅탐공지상(奸雄貪恭之象)으로 권모술수로 득귀(得貴)하나 별무발복(別無發福)한다.

. 삼길성(三吉星) : 탐랑(貪狼), 거문(巨門), 무곡(武曲)

. 사길성(四吉星) : 탐랑(貪狼), 거문(巨門), 무곡(武曲), 보필(輔弼)

. 사흉성(四凶星) : 염정(廉貞), 파군(破軍), 녹존(祿存), 문곡(文曲)

2) 선천산법 (先天山法)

파구(破口)의 궁위(宮位)를 기본괘(基本卦)로 하여 선천산법(先天山法)의 운용 순서에 의해 입수룡(入首龍)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가늠하는 방법이다.

◆ 먼저 혈 중앙에서 파구의 위치를 나경패철의 8층 천반봉침(天盤縫針)으로 측정하고, 그 궁위(宮位)가 정음정양법(淨陰淨陽法)으로 어떤 괘에 속하는지를 확인한다.

◆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나경패철의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입수일절룡(入首一節龍)을 측정하고 그궁위가 정음정양법으로 어떤 괘에 속하는지를 확인한다.

◆ 파구의 궁위를 기본괘로 하여 선천산법의 운용 순서인 일상문곡(一上文曲), 이중녹존(二中祿存), 삼하거문(三下巨門), 사중탐랑(四中貪狼), 오상염정(五上廉貞), 육중파군(六中破軍), 칠하무곡(七下武曲), 팔중보필(八中輔弼) 순으로 변효(變爻)하면서 작괘(作卦)하여 입수룡(入首龍)의 괘(卦)가 어느 구성(九星)에 해당되는지를 알아 입수룡의 길흉화복을 가늠한다.

◆ 변효(變爻)는 괘(卦)가 상효(上爻), 중효(中爻), 하효(下爻)의 3개 효(爻)로 구성되어 있는데 양이면 음으로 음이면 양으로 바꾸는 방법으로 일상(一上) 하면 상효(上爻)를 바꾸라는 뜻이고 이중(二中)이면 중효(中爻)를, 삼하(三下) 는 하효(下爻)를 바꾸라는 뜻이다.

◆ 예를 들어 나경패철의 8층 천반봉침으로 수구를 측정하니 신(辛) 파구(破口)이고, 나경패철 4층 지반정침으로 입수1절룡을 측정하니 정(丁)룡 이었다면 이 입수룡의 선천산법(先天山法)에 의한 길흉화복은 어떠한지를 살펴보자. 신(辛) 파구는 정음정양법으로 손괘(巽卦, 손하절)이고, 정(丁) 입수룡은 태괘(兌卦, 태상절)이다. 따라서수구가 기본괘이기 때문에 손괘(巽卦, 손하절)를 기본괘로 하여 일상문곡 하면서 손괘의 상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감괘(坎卦, 감중련), 이중녹존 하면서 감괘의 중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곤괘(坤卦, 곤삼절), 삼하거문 하면서 곤괘의 하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진괘(震卦, 진하련), 사중탐랑 하면서 진괘의 중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태괘(兌卦, 태상절)다. 즉 입수룡 정(丁)은 태괘(兌卦)이기 때문에 선천산법에 의한 구성(九星)은 탐랑(貪狼)이고 매우 길(吉)한 용이다. 그러나 신(辛) 파구(破口)에 정(丁) 입수룡은 지상구성법으로는 무곡룡(武曲龍)에 해당되어 길한 용이지만,포태법(胞胎法)인 사국용법(四局龍法)으로 보면 양룡(養龍)에 해당되어 별무발복(別無發福)하는 용이기 때문에 그 길흉화복이 다르다. 이점을 염두에 두고 이법(理法)을 논(論)하는데 참고하여야 한다. 어느 법이 더옮고 그른지는 아직 확신 할 수 없는 단계이기 때문이다.

선천산법(先天山法)을 간단하게 조견표(早見表)로 만들어 놓았는데 <풍수지리 이법론> "용법"을 참고하기바라며 길흉화복은 지상구성법의 길흉화복을 참고하면 된다.

<예>
나경패철 8층 천반봉침으로 수구를 측정하고 나경패철 4층 지반정침으로 입수1절룡을 측정하였다. 24입수룡의 선천산법에 의한 길흉화복을 왼손가락을 이용하여 작괘하는 방법을 한가지만 예를 들어 소개하겠다.

만약 수구의 방위가 병(丙)이라면 정음정양법에 의해서 간병(艮丙)은 동궁으로 간괘(艮卦)에 속한다. 수구의방위를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간상련 괘를 기본괘로 하여

◆ 일상문곡(一上文曲)하면 간괘의 상효는 양인데 음효으로 바꾸면 곤괘가 되며,곤(坤)과 을(乙)의 입수룡의길흉화복은 문곡(文曲)으로 준아지상 총명 절세 문장이나 후대에 음탕하여 패가한다.

◆ 이중녹존(二中祿存)하면 곤괘의 중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감괘가 되며, 자,계신,진(子,癸,申,辰)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녹존으로 병권지상이며 초기에는 병권중직이나 후대에 폭악하여 패가망신한다.

◆ 삼하거문(三下巨門)하면 감괘의 하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태괘가 되며 유,정,사,축(酉,丁,巳,丑)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거문으로 부귀지상으로 거부왕정과 삼공육경이 연출하는 매우 귀한 입수룡이 된다.

◆ 사중탐랑(四中貪狼)하면 태괘의 중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진괘가 되며 묘,경,해,미(卯,庚,亥,未)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탐랑으로 극귀지상으로 부귀와 무병장수하며 문무현양하는 매우 귀한 입수룡이 된다.

◆ 오상염정(五上廉貞)하면 진괘의 상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이괘가 되며 오,임,인,술(午,壬,寅,戌)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염정으로 살벌지상으로 무장이 나와 병권을 장악하나 후대에 가서는 반역지상이다.

◆ 육중파군(六中破軍)하면 이괘의 중효는 음인데 양효로 바꾸면 건괘가 되며 건,갑(乾,甲)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파군으로 호쟁지상으로 간혹 호걸지재가 나오나 후대에 흉폭하여 횡사한다.

◆ 칠하무곡(七下武曲)하면 건괘의 하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손괘가 되며 손,신(巽,辛)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무곡으로 극귀지상이며 부귀왕정과 출장입상하는 귀한 입수룡이 된다.

◆ 팔중보필(八中輔弼)하면 손괘의 중효는 양인데 음효로 바꾸면 간괘가 되며 간,병(艮,丙) 입수룡의 길흉화복은 보필로 간웅탐공지상이며 권모술수로 득귀하나 별무발복하는 입수룡이다.


선천산법운용방법
<그림: 선천산법 운용방법(손가락 작괘법)>

(3) 팔요황천살룡 (八曜黃泉煞龍)

용의 이법(理法)중에서 가장 흉(凶)한 살(殺)로서 혈지(穴地)에서 좌향(坐向)을 결정할 때 제일 먼저 점검 해보아야 하는 것이 황천살(黃泉殺)이라고 하는 팔요황천살룡(八曜黃泉煞龍)이다.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팔요황천살룡(八曜黃泉煞龍)은 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이 다치고 재물이 망하는 인상손재(人傷損財)가따르며 절손(絶孫)될 염려가 있다. 팔요황천살룡(八曜黃泉煞龍)은 혈의 향(向)이 입수룡(入首龍)을 극(剋)하는 것으로 관살(官殺)이라고도 한다.

◆ 측정방법

1) 나경패철의 4층 지반정침(地盤正針)으로 입수도두(入首倒頭)에서 입수1절룡을 측정한다.
2) 혈(穴)에서 나경패철의 4층 지반정침으로 좌향(坐向)을 측정한다.
3) 혈의 향(向)이 입수1절룡을 극(剋)하는지를 살펴본다.

예를 들어 임자계(壬子癸)룡은 감괘(坎卦)이며 오행은 팔괘(八卦) 오행으로 양수(陽水)이므로 수(水)를 극(剋)하는 것은 토(土)이고 12지지(12地支)의 정오행(正五行)중 양토(陽土)인 진(辰)과 술(戌)이다. 따라서 입수1절룡이 임룡(壬龍)이거나 자룡(子龍) 또는 계룡(癸龍)이면 진향(辰向)이나 술향(戌向)의 황천살(黃泉殺)을 받기 때문에 술좌진향(戌坐辰向)과 진좌술향(辰坐戌向)을 놓을 수 없다.

만약 입수1절룡이 술건해(戌乾亥) 세 궁위(宮位)중 하나라면 건괘(乾卦)이며 오행은 양금(陽金)이므로 화극금(火剋金)하여 12지지의 정오행이 양화(陽火)인 오(午)가 금(金)을 극하므로 관살(官殺)이 되어 자좌오향(子坐午向)을 놓을 수 없다. 팔요황천살룡은 나경패철의 1층에 표시되어 있으며 관살(官殺) 즉 황천살(黃泉殺)이라는 것은 오행(五行)이 상극(相剋)이면서 음양(陰陽)이 같은 것을 말한다. 이를 도표로 정리한 <풍수지리 이법론> "용법"을 참고하기 바란다.

팔요황천살룡을 옛 글에서 표현하기를 "살요위제악지수(煞曜爲諸惡之首) 살요살은 모든 악살 중에서 최고이며 조장최기(造葬最忌) 장사를 하는데 최고로 먼저 피해야 할 것이다. 팔요황천살룡이란 바로 감룡(坎龍), 곤토(坤兎), 진산후(震山후), 손계(巽鷄), 건마(乾馬), 태사두(兌蛇頭), 간호(艮虎), 이저(離猪) 등을 말한다."

이를 설명하면 감룡(坎龍), 즉 坎(壬子癸) 입수룡은 용인 진(辰)방으로 술죄진향(戌坐辰向), 진좌술향(辰坐戌向)을 못 놓는다. 곤토(坤兎), 즉 坤(未坤申) 입수룡은 토끼인 묘(卯)방으로 유좌묘향(酉坐卯向)을 못 놓는다. 진산후(震山후), 즉 震(甲卯乙) 입수룡은 원숭이인 신(申)방으로 인좌신향(寅坐申向)을 못 놓는다. 손계(巽鷄), 즉 巽(辰巽巳) 입수룡은 닭인 유(酉)방으로 묘좌유향(卯坐酉向)을 못 놓는다. 건마(乾馬), 즉 乾(戌乾亥) 입수룡은 말인 오(午)방으로 자좌오향(子坐午向)을 못 놓는다. 태사두(兌蛇頭), 즉 兌(庚酉辛) 입수룡은 뱀인 사(巳)방으로 해좌사향(亥坐巳向)을 못 놓는다. 간호(艮虎), 즉 艮(丑艮寅) 입수룡은 호랑이인 인(寅)방으로 신좌인향(申坐寅向)을 못 놓는다. 이저(離猪), 즉 離(丙午丁) 입수룡은 돼지인 해(亥)방으로 사좌해향(巳坐亥向)을 못놓는다.

(4) 천산 72룡 (穿山七十二龍)

현무봉(玄武峰)에서 뻗어 내려온 주룡(主龍)의 맥(脈)을 측정하는 것으로 용맥(龍脈)이 생왕룡(生旺龍)인지사절룡(死絶龍)인지를 가늠한다. 나경패철의 4층 지반정침 24궁위(宮位)를 각각 3등분하여 5층에 왕상맥(旺相脈)과 고허맥(孤虛脈), 패기공망맥(敗氣空亡脈)으로 세분하여 나누는데 왕상맥은 부귀왕정(富貴旺丁)하는용맥이고, 고허맥은 소길다흉(小吉多凶)한 용맥이며, 패기공망맥은 대흉(大凶)한 용맥이다. 천산 72룡의 측정은 용의 노출이 심하여 용의 특성을 제일 잘 파악할 수 있는 과협처(過峽處)나 결인속기처(結咽束氣處)에서 한다.

◆ 측정방법

1) 과협 중심처 혹은 결인속기처의 계수척상(界水脊上)인 등마루에 나경패철을 정반정침(正盤正針)하고 4층으로 24궁위 중 무슨 용인지 확인 한 다음 5층으로 무슨 맥으로 용이 들어오는지를 측정한다.

2) 용맥이 병자순(丙子旬)과 경자순(庚子旬)으로 들어오면 왕상맥으로 길하고, 갑자순(甲子旬)과 임자순(壬子旬)으로 들어오면 고허맥으로 소길다흉하며, 무자순(戊子旬)과 공칸인 공망맥(空亡脈)으로 들어오면 패기공망맥으로 매우 흉하다.

자세한 것은 나경패철론(羅經佩鐵論)을 참고하기 바라며 설사 천산 72룡이 흉하다 할지라도 형세적(形勢的)으로 기세 왕성한 용혈(龍穴)이라면 버릴 수는 없는 일이다.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는 법이니 다른 이법(理法)을 잘 맞추어 사용한다면 큰 하자는 없을 것이다.

천산 72룡과 길흉화복 (穿山七十二龍과 吉凶禍福) 조견표

※ 표시는 길흉상반격(吉凶相半格) 그러나 소길다흉(小吉多凶)으로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만 사용할 수도 있다.
. 병자순(丙子旬), 경자순(庚子旬) 모든 용맥(龍脈)은 "왕상맥(旺相脈)"으로 길격(吉格)이므로 전 용맥을 사용한다.
. 갑자순(甲子旬), 임자순(壬子旬)은 "고허맥(孤虛脈)"이 되어 소길다흉(小吉多凶)하나 사용할 수 있는 용맥(龍脈)도 있다.(※참조)
. 무자순(戊子旬), 대공망(大空亡)은 "패기공망맥(敗氣空亡脈)"으로 모든 용맥(龍脈)이 대흉(大凶)하므로 사용 할 수 없다.

'사주팔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띠궁합  (0) 2011.07.29
토정비결(2011년)  (0) 2011.07.14
[스크랩] 낭월식 육십갑자 심리분석  (0) 2011.06.13
대운넷(정규갑)  (0) 2011.05.23
손 없는 날  (0) 2011.0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