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혈뇨가 나오는 이유

목눌인 2019. 7. 9. 15:08

혈뇨가 나오는 이유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 육안으로 보이면 죽을 병에 걸린 것은 아닌지 무서워지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혈뇨는 특히 50-60대에 자주 발생하는데요. 

혈뇨는 일반적으로 소변 색이 빨갛게 나타나는 것으로 의학적으로는 소변 내에 적혈구세포가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혈뇨가 나오는 이유로 다양한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주로 요로계나 염증성 질환 또는 암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요로감염

첫 번째로 요로감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은 특정 연령대에서 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광범위한 연령대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젊다고 해서 요로감염의 위험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요로감염의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렵고 배뇨 시 통증을 동반합니다. 


2. 전립선비대증

전립선비대증은 주로 고연령층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그만큼 소변을 보는데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회음부 통증과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방광염 또는 방광암

방광염 또는 방광암으로 인해 혈뇨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방광과 관련된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데 혈뇨는 육안으로 확인되는 경우도 있지만 눈으로는 식별이 잘 안되지만 병원에서 소변검사를 해보면 소변 내 적혈구세포가 존재해 혈뇨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사구체 질환

사구체는 신장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혈액을 여과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사구체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 오한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사구체 질환 또한 발생 연령대의 범위가 넓은 편에 속합니다. 


혈뇨 증상만으로 특정 질환을 콕 집어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혈뇨 증상이 나타나면 비뇨기과를 방문해 앓고 있는 질환을 파악하고 제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넘어가면 오히려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며 치료기간 또한 길어지고 힘들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혈뇨)

  요의 혈액은 보통 요도·방광·신장에서 비롯된다. 요도와 관련이 있는 경우에는 혈액이 배뇨를 시작할 때 나타나고 선홍빛이다. 요도는 물리적 손상이나 폐쇄·감염·협착으로 인해 출혈될 수 있다. 방광으로부터 나오는 혈액에는 응괴가 있을 수 있고 대개는 배뇨가 끝날 무렵 나타나는데, 이러한 출혈은 대개 방광의 결석이나 종양이 원인이 된다. 결핵 환자의 경우에는 방광벽에 생긴 궤양 때문에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주혈흡충과 같은 기생충이 방광벽을 파고들어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다. 신장에서의 출혈은 혈관파열, 종양, 신장폐쇄, 신장결석, 화학적 자극제, 신장의 감염과 염증 등 많은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뚜렷한 원인 없이 신장에서 많은 양의 출혈이 있을 수 있다.


혈뇨(hematuria)

현미경으로 확대 된 혈뇨의 모습

ⓒ Bobjgalindo/wikipedia | GFDL


신장이나 요로(尿路)의 구조적 손상이나 질병을 암시하는 것으로, 남성의 경우 생식로(生殖路)에서 나오는 혈액이 소변 내에 섞여나올 수도 있다. 혈액은 배뇨(排尿)하는 동안 육안으로 보일 수도 있고 현미경적인 검사에 의해서만 보일 수도 있다. 드물게는 비뇨생식계 질환이 없는데도 요에 혈액이 나타날 수도 있다.

그런 경우는 부적합한 혈액의 수혈, 심한 화상, 적혈구가 파괴된 비정상적인 혈액상태, 흑수열(말라리아의 합병증)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요의 혈액은 보통 요도·방광·신장에서 비롯된다. 요도와 관련되었을 때는 혈액이 배뇨를 시작할 때 나타나고 선홍빛이다. 요도는 물리적 손상이나 폐쇄·감염·협착(비정상적으로 좁아진 부위)으로 인해 출혈될 수 있다.

방광으로부터 나오는 혈액에는 응괴가 있을 수 있고 대개는 배뇨가 끝날 무렵 나타나는데, 이러한 출혈은 대개 방광의 결석이나 종양이 원인이 된다.

결핵 환자의 경우에는 방광벽에 생긴 궤양 때문에 출혈이 될 수 있고 매우 드문 경우로 방광벽에 있는 정맥이 팽창·파열되어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다. 또한 주혈흡충(住血吸蟲)과 같은 기생충이 방광벽을 파고들어 출혈을 일으킬 수도 있다. 신장에서의 출혈은 혈관파열, 종양, 신장폐쇄, 신장결석, 화학적 자극제(예를 들면 사염화탄소·납화합물·에틸린글리콜), 신장의 감염과 염증(예를 들면 브라이트병·신우신염) 등 많은 원인에 의해 생길 수 있다.

어떤 경우에는 뚜렷한 원인 없이 신장에서 많은 양의 출혈이 있을 수 있다. 동통을 수반하지 않는 혈뇨는 보통 다른 원인이 발견될 때까지는 요로에 종양이 생긴 것으로 간주한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화분의 효능과 부작용  (0) 2019.07.11
활성산소  (0) 2019.07.10
가려움증  (0) 2019.06.23
홍혜걸박사 강의내용  (0) 2019.06.14
생존수영법  (0) 2019.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