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o Asphalt 포장 노면의 파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적절한 시기에 계획적으로 유지보수를 실시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공용성 지수(PSI : Present Serviceability Index)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
이다.
o PSI는 종단 방향 요철의 표준편차, 균열율, 소성 변형 깊이의 평균으로부터 계산된 값으로서,
3∼2.1 표면처리
2∼1.1 덧 씌우기
1∼0 재포장을 기준으로 한다.
o 이외에도 균열율과 교통량에 대한 방법, 파손 유형별 보수 공법에 따라서 적합한 공법을 선정한다.
(보수공법의 종류)
⑴ Patching (유지공법)
⑵ 표면처리(유지공법)
⑶ Overlay(덧 씌우기)
⑷ 재포장(유지공법)
⑸ 절삭(Milling) : 보수공법
⑹ Recycling 공법 : 보수공법
⑺ 충전 : 보수공법
⑻ 절삭 Overlay : 보수공법
⑼ 전면 재포장 : 보수공법
2. 유지보수공법
⑴ Patching
① Pot-hole, 단차, 부분적 균열, 침하 등과 같은 파손을 포장재료를 사용해서 응급처리하는 공
법다.
② 파손 부분에 포장재료를 직접 채우는 임시적 방법과 불량부분을 약간 크레 절취하여 수리하는
방법이 있다.
③ 파손 면적 10m2미만일 경우 적용된다.
⑵ 표면처리
① 부분적 균열, 변형, 마모 및 붕괴와 같은 파손 발생시 기존 포장에 2.5cm이하의 앏은 sealing
층을 형성하는 공법이다.
② 우기 또는 한냉기 전에 시공하면 예방적 조치로서 효과적이다.
③ 표면 처리를 하는 기존 포장은 사전에 요철을 바로 잡고 균열을 보수해서 평탄한 표면을 만든다.
- Seal Coat 및 Armor Coat : 포장표면에 살포된 역청 재료위에 모래나 쇄석을 부착 포설다짐
- Carpet Coat : 기존 포장면에 가열 혼합물을 1.5∼2.5cm 얇은 층으로 포설해서 다짐
- Fog Seal : 물로 묽게한 유제 Asphalt를 살포해서 작은 균열과 표면의 공간을 채우는 공법
- Slurry Seal : 유화 Asphalt, 잔골재, 석분혼합물을 Slurry 모양으로 앏게 포설하는 방법
- 수지계 표면 처리 : Epoxy수지를 살포해서 그 위에 가벼운 골재를 고찰시킴
⑶ 충전
① 큰 상장균열 또는 Cement Concrete 포장 위의 Asphalt 층에 보이는 균열 등에 혼합물을 채워서
보수하는 공법
② 균열부에 먼지나 흙을 제거하고 파손 부분을 제거한 후 Asphalt Mortar, Slurry 혼합물, Brown
Asphalt, 주입 줄눈재, Guss Asphalt 등으로 채운다.
⑷ Flush
① Flush 현상이 발생된 포장면에 건조시킨 쇄석을 살포하고 다짐하는 공법이다.
② 노면의 미끄럼 저항성을 회복시킬 수 있다.
⑸ 절삭(Milling)
① Asphalt 포장면에 연속적 또는 단속적으로 요철이 발생하여 평탄성이 불량하게 된 경우 이 부
분을 기계로 깍아서 표면의 평탄성과 미끄럼 저항성을 회복시키는 공법으로서
② 특히 소성변형에 많이 이용한다.
③ 시공법 - 가열식 , 상온식
④ 가열에 의한 절삭 방법은 포장면을 미리 가열한 후 Rotary Cut가 부착된 기계를 이용 절삭한다.
⑹ 노상 표층 재생공법(Surface recycling)
① 기존 아스팔트 포장의 표층을 긁어 일으켜 필요에 따라 재생첨가제등을 첨가하여 처리하고 신
재혼합물을 상부에 포설하거나 또는 신재와 혼합하여 재생하는 공법이다.
② 손상된 포장면을 현장에서 재생시킬 수 있으므로 교통에 주는 피해가 적으며 경재적이다.
⑺ 덧 씌우기(overlay)
① 기존포장의 강도보충, 노면의 평탄성 개량, 균열로 인한 빗물침투 방지목적으로 행한다.
② Overlay 시공전 균열이 심한 부분은 patching을 하고, 파손이 기층까지 미쳐있는 경우는 부분
재포장을 해둘 필요가 있다.
⑻ 절삭 덧씌우기
① 포장이 파손이 진행되어 유지공법으로서는 노면을 유지할 수 없을 때 시행한다.
② 전면 재포장 시기에 이르지 않았으며, 보도, 배수시설 등이 높이 문제로 덧씌우기가 적합치 않을
때 시행한다.
⑼ 전면 재포장
① 포장의 파손이 심하여 다른 공법으로서는 양호한 노면을 유지하기 어려울 경우 채택하는 공법
이다.
② 파손원인이 동상 또는 배수불량에 기인하는 경우에는 동상 대책공법 또는 배수공을 검토한다.
3. 포장 파손별 유지 보수 공법
(1) 미세균열 : 균열의 Sealing, Fog Seal, Seal Coat
(2) 선상 균열 : 비교적 큰 균열은 V-cut 후 Asphalt mortar로 충전, 기층 균열에 의한 선상균열을
부분적으로 절삭 후 재포장
(3) 구조물 접속부 요철 : Patching 및 부분 재포장
(4) 소성변형 : 융기부 절삭, 절삭 후 Carpet Coat 또는 덧씌우기 상태에 따라서 재포장
(5) 종, 횡 방향의 요철 : Armor Coat, Carpet Coat
(6) Bump : 융기부 절삭
(7) 침하 : Patching, 부분 재포장
(8) Flush : 부순돌 또는 굵은 모래의 살포
(9) Raveling : Patching, Armor Coat, Carpet Coat
(10) Polishing : Seal Coat, Armor Coat, Carpet Coat, Grooving
(11) Scaling, Pot hole : Patching 부분 재포장
(12) 박리 : Seal Coat, Armor Coat, Fog Seal
(13) 노화(Aging) : Slurry Coat, Carpet Coat, 덧 씌우기
(14) 거북등 균열 : Armor Coat, Carpet Coat, 덧 씌우기, 절삭 재포장, 재포장
(15) 분리 : 재포장
(16) 동상 : 배수시설 설치, 지하수위 저하 , 재포장
4. 결론
⑴ 노면의 평가방법에는 PSI(공용성지수)에 의한 방법과 MCI(유지관리 지수)에 의한 방법이 있으며
조사구간 또는 노선별로 노면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계획적으로 유지보
수를 실시해야 한다.
⑵ 보수공법 선정시에는 시험 및 측정결과를 근거로 하여 검토하고 다시 종래의 경험등을 살려 신
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PSI 값 | 보수공법 | MCI 값 | 보수공법 |
3∼2.10 | 표면처리 | 3이하 | 긴급 보수 필요 |
2∼1.10 | 덧씌우기 | 4이하 | 보수가 필요 |
1∼0 | 재포장 | 5이하 | 바람직한 관리기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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