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모음

만능간장(채자연) 만드는법

목눌인 2016. 3. 15. 10:16

  이번에는 어제 방송된 만물상에 나온 송도순 며느리가 알려주는 채소만능간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 간장만 있으면 볶음요리나, 간장게장, 간장새우 등 다양한 반찬들을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어서 좋겠더라구요. 꿀팁 배워가시와요.


저도 집에서 간장새우를 만들어 먹어본 적이 있는데 사서 먹는것 보다 훨씬 저렴하게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좋긴 하더라구요. 근데 시중에 만능간장 레시피가 워낙 많다보니 어떤걸 해야 할지 사실 헷갈리는 경향이 많은데요. 이번에 알려드리는 채자연표 만능간장 만드는 법 알아두시면 이 만능 간장을 활용해서 어묵볶음과 멸치 볶음, 가지볶음을 비롯해서, 간장새우, 간장게장 등 다양한 반찬들을 만들 수 있답니다. 채자연표 만능간장은 약 6개월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단, 냉장에 보관하지 않고 냉동에 보관했을때의 기준이라고 하네요. 그럼 만능간장의 기본베이스인 채소육수 내는 방법부터 배워보도록 할까요? 특별한 재료들이 필요 없어서 재료구입하는데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게 최대의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만능간장의 기본베이스인 채소육수 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물 500ml를 냄비에 넣어주세요. 500ml정도면 라면 1개를 끓일때 넣는 물의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그리고 손바닥 크기 정도의 다시마를 넣어주세요. 또 적당량의 통후추도 넣어주시구요. 통후추를 넣느느 이유는 잡내를 없애기 위한 것이라고 하네요. 오래 보관하기 위해 마른고추 2개를 넣어주시고 통마늘도 5~6개 정도를 넣어주세요. 즉, 채소육수에 꼭 필요한 재료는 다시마, 통후추, 마른고추, 마늘 이구요. 필수 재료니까 기억해두세요. 그리고 집에 다른 남는 채소가 있다면 당근이나 표고버섯 같은걸 넣어주셔도 좋을 것 같아요. 그 다음 반드시 뚜껑을 열고 센 불에서 끓여주시되 500ml의 물이 반으로 줄 때까지 끓여주시면 됩니다. 시간상으로는 약 15분정도라고 하네요.

그렇다면 이제 채소육수를 베이스로 한 만물상 송도순 며느리 채자연표 만능간장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채소육수 100ml에 양조간장 1리터를 넣어주세요. 생각보다 간장의 양이 많이 들어가긴 하죠? 그 다음 설탕 500g을 넣어 주세요. 간장에 설탕을 충분히 넣어줘야 간장을 냉동실에 두어도 얼지 않고 슬러시 형태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맛술과 청주를 반 컵씩 넣어주세요. 청주대신 소주도 괜찮아요. 재료들을 냄비에 넣고 끓여주세요. 하나 팁을 드리자면 냄비가 작으면 끓어 넘칠 수 있으니 넉넉한 크기의 냄비로 끓여주시는게 좋습니다. 보글보글 끓고 나면 약불에서 5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향기를 내기 위해 불을 끄고 뜨거운 상태에서 사과와 레몬을 껍질째 넣어주신 다음 하루동안 숙성시켜 주시면 완성됩니다. 레몬을 넣어주게 되면 레몬의 구연산은 살균작용을 하고 신선한 향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이 만능간장은 만들기 쉬워보여서 따라해볼만 한듯 해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요리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 오이요리 4가지  (0) 2016.06.19
4월 제철음식   (0) 2016.04.12
봄나물, 조리법  (0) 2016.03.05
베이글 만들기  (0) 2016.02.15
동지 팥죽만드는법  (0) 2015.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