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 배우기

색소폰 마우스피스

목눌인 2014. 6. 26. 15:53

색소폰 마우스피스

 

 


 
▶ 마우스피스

  색소폰·플레이어에 있어서 영원한 테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만 단번에 이것이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마우스를 선택하는 포인트는 어떤 음악을 연주할 것인지? 혹은 어떤 소리를 내고 싶은지? 라고 할 수 있는 플레이어 본인의 이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우스피스를 선택하는 포인트는 쳄버와 오프닝 사이즈입니다.

쳄버란 마우스피스 내부 동굴부의 용적으로 큰 것은 약간 무거운 사운드가 납니다만 작은 것은 화려하고 큰 소리를 낼 수 있지만 약간 가벼운 사운드가 됩니다.

 

오프닝이란 마우스피스와 리드사이에 있는 열림을 말하며 대체로 번호가 작은 물건보다 큰 쪽이 열림이 크다 고 생각해야 좋겠죠. 좁은 것은 음색이 밝고 숨도 콘트롤하기 쉽겠지만 감정의 표현능력 면에서 다소 떨어진다고 해야되겠죠.  

 

 

▶  마우스피스 종류

  고가의 수제품을 포함해 많은 제품들이 있지만 국내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는 10종류의 피스만 소개합니다.

 

1. OTTO LINK(미국)

 

 존 콜트레인을 비롯하여 수많은 재즈맨들이 사용하는 마우스피스로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는 마우스피스입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OLD MODEL은 가까운 일본이나 미국에서 구해야 되는데 최근 모델들과는 소리가 다릅니다. OLD MODEL은 재즈맨들이 선호하는 모델로 중고밖에 없으며 신품보다도 훨씬 비쌉니다.

 

일명 NEWYORK LINK라는 모델이 현재 있는데 M.P에 NY가 새겨져 있습니다. (METAL재질) SHORT CHAMBER로 깍여 있어서 구형과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OTTO LINK도 좋지만 불어볼 기회가 된다면 콘트롤이 잘 되는 NEWYORK LINK도 좋습니다.

 

초보자나 중급자를 위해 위험한 조언이지만 나중을 생각해 7호(테너 기준) 정도면 좋습니다. 이때는 리드 호수를 잘 맞춰 쓰시기 바랍니다. 국내 정상급 연주자 대부분도 7호를 사용합니다.

 

재즈를 좋아하시는 분이나 저음,중음,고음까지 볼륨이 균등하게 내길 원하시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홋수: 5, 5*, 6, 6*, 7, 7*, 8, 8*

 

 

2. BOBY DUKKOFF(미국)

 

데이빗 샌번, 마이클 브레커,BOB BERG, BOB MINTZER, 이토다케시(전 T-SQUARE멤버) 등이 사용하고 재즈, 펑키, 퓨전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M.P입니다. 강력한 하이음이나 날카로운 금속성 소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사용해 보세요

 

여러 종류의 M.P가 있는데 국내에서 활발하게 유통되는 모델은 D씨리즈입니다. 리드는 라보즈나 반도렌 자바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초보자나 중급자에게는 테너의 경우 D8정도면 좋습니다.

 

P씨리즈도 가끔 눈에 뜨이는데 영제 BERG LARSEN과 혼혈인 느낌이 납니다. 가격은 D씨리즈보다 좀더 비쌉니다. 이 M.P는 구입시 딸린 조리개가 별로입니다. 다른 것으로 바꾸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길... .

 

홋수 : 5, 6, 7, 8, 9

 

 

3. BERG LARSEN(영국)

 

Sonny Rollins, Jan Garbarek, Jackie Mchean, Wilton Felder 등이 사용하는 피스로 오토링크와 듀코프와 마찬가지로 사랑받는 마우스피스입니다. 저음이 아주 좋아 재즈맨들이 좋아하지만 한때 밤일(?)하는 사랍들 사이에 인기가 있었던 마우스피스입니다. 서울예전 나온 친구 한명이 Berg Larsen M.R을 무척 좋아하더군요. 국내에서는 구하기 힘들고 산다면 115(테너 기준)를 권합니다.

 

홋수 : 105, 110, 115 , 120, 125, 130

 

 

4. MEYER(미국)

 

Phil Woods, Sadao Watanabe, Art Pepper, Eric Dolphy, Grover Washington Jr., Cannonball Aderley 등의 연주자들이 사용합니다.

 

알토의 경우 5mm를 권해 드리고 싶고 테너의 경우는 국내에서 구할기 어렵습니다. 대개 셀마마우스피스를 사용중인 분들중에 재즈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바꾸어 불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정직한 색소폰소리를 냅니다. OLD모델은 역시 고가입니다. 요즘은 NEWYORK MEYER라는 모델을 선호합니다.

 

홋수 : 5MM, 6MM, 7MM -----

  

 

5. SELMER(프랑스)

 

  셀마 마우스피스 S-80

  셀마 마우스피스 S-90

 

Joe Henderson, Charie Parker, Kenny Garette 등의 연주인들이 주로 이용한 마우스 피스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초보자용으로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S-80과 S-90 씨리즈로 판매되고 있는데 S-80은 상업적인 음악에 적합하고 S-90은 클래식에 적합한 소리를 냅니다. 주의, S-80 C*는 클래식 연주자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리드는 S-80의 경우 라보즈나 반도렌 자바가 좋고 S-90의 경우는 Vandoren Traditional이나 Vandoren V16이 궁합이 잘 맞습니다.

 

알토의 경우 S-80 E에 라보즈 미디움 소프트리드를 사용하고, S-90은 180에 반도렌 2와1/2 혹은 3 리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테너의 경우 S-80 F에 라보즈 미디움 소프트리드를, S-90 190에 반도렌 2와1/2 혹은 3호의 리드를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셀마 메탈피스의 경우 밝고 경쾌한 소리가 나지만 구하기 힘들고 다른 M.P와 가격경쟁에 밀려 별 인기는 없는 편입니다. 하지만 메탈 피스에 부착된 셀마 조리개는 굉장히 좋아서 구입만 할수 있다면 오토링크나 과데라에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많은 재즈맨들이 사용합니다. 조리개도 소리에 중요하다는 소리지요.

 

홋수 : S-80 : C, C*, C**, D, E, F, G

S-90: 180,190 (현재 국내에 나와 있는 것만)

 

 

6.VANDOREN(프랑스)

   

Warren Hill, Chico Freeman, Donald Harrison, 대니정 등이 사용하는 마우스피스로 국내에서 구하기 힘듭니다. 여러 가지 모델이 있는데 대니정은 JAVA모델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굳이 흠을 잡는다면 조리개와 뚜껑을 따로 사야 합니다.

 

 

7. YANAGISAWA(일본)

   

전 T-SQUARE의 멤버인 MASAtO HONDA사 사용하던 M.P로 R재질로만 불던 사람이 M재질로된 마우스피스를 찾는다면 권할 만한 마우스피스입니다. 국내 낙원상가에서는 개성이없는 마우스피스라며 인기가 별로입니다. 하지만 불기 쉽고 밝은 소리가 나서 전자악기와 합주시 대등한 울림으로 볼륨도 좋은 마우스피스입니다. 새거 살 때도 조리개와 뚜껑 모두 은색으로 반짝 반짝 빛나서 기분도 좋습니다.

 

홋수 : 소프라노 : 6 혹은 7호

알토 : 7호

테너 : 8호(9호는 엄청 힘이 좋으신 분들만)리드는 Vandoren Java가 가장 좋습니다.

 

 8. CLAUDE LARKY

 

R재질의 마우스피스이지만 소리가 M재질 못지 않게 날카롭습니다. 소프라노나 테너는 사용할 만 하지만 알토는 너무 날카롭습니다. 그리고 조리개와 뚜껑도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소프라노 피스는 권장할 만 하지만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9. BARI(미국)

  

Branford Marsalis가 소프라노에 사용한 피스로 멋진 소리가 납니다. 셀마 소프라노 마우스피스에 지친 분들께 권할 만한 피스입니다.

  

 10. DAVE GUARDALA(메탈)

 

Michael Breaker, Dave hiebman, Branford Marsalis, 탐 스콧, 제임스 무디 등이 주로 사용한 피스입니다.

최고급의 황동봉을 사용하여 컴퓨터의 제어기로 거칠게 깍아낸 후 수작업으로 구석 구석을 꼼꼼히 연마하고 처리한 마우스피스입니다. 홋수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모델 이름으로 구분이 되며 여러 가지 타입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마우스피스 하나의 가격이 웬만한 대만제 색소폰 하나의 가격과 비슷하므로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고 조리개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실버와 골드 두가지로 생산되는데 골드모델이 더 비쌉니다.

 

 

옵티멈 시리즈 (Optimum Series)

클래식 알토 색소폰을 위한 새로운 마우스피스

외형과 내형 모두 새로운 디자인으로 빈티지 마우스피스를 연상케 한다. 완벽하게 디자인된 페이싱, 레일, 테이블은 입에 물었을 때 가장 편안함을 준다. 특히, 옵티멈 시리즈는 바람을 편안하게 내보내고, 반응이 민감하며 정확한 아티큘레이션과 다이내믹을 조절할 수 있다.

 

옵티멈 AL3 마우스피스

이 모델은 전혀 배경이 다른 색소폰 연주자들이 모여 연구한 새로운 페이싱으로 사운드를 쉽게 만든다. 비록, 두꺼운 리드로 바꾸어야 하지만 AL3는 프로페셔널 연주자와 처음 시작하는 사람 모두에게 적합하다.

 

 

옵티멈 AL4 마우스피스

이 모델은 A28의 팁 오프닝과 페이싱을 같고, 옵티멈만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V5/ V5 JAZZ

이 시리즈의 특징은 평평한 베플(baffle); 경사진 안쪽, 작고 둥근 보어(bore), 표준과 재즈 챔버(chamber)를 들 수 있고, 클래식과 재즈 뮤지션 뿐만 아니라 학생에게도 적합하다.

 

JAVA

이 시리즈는 재즈, 소울, 펑키에 이상적인 느낌을 준다. 사운드의 컨셉은 메탈 마우스피스와 유사하지만, 에보나이트(ebonite)만의 편안함을 만든다.

 

JUMBO JAVA

가장 인기있는 제품으로, 작은 챔버(chamber), 경사가 높은 베플(baffle), 큰 보어(bore)는 임팩트한 사운드와 메탈 피스와 비교할 만한 날카로운 사운드를 만든다. 재즈, 블루스, 펑키, 락 장르에 적합하다.

 

V16

미국의 50년대 가장 유명한 재즈 알토 마우스피스를 다시 리메이크한 제품으로, 작고 중간사이즈의 두 가지 챔버(chamber) 모델이 있다.

M 챔버 풍부하고, 정확한 포커스 는 음색은 따뜻하고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며, 컨트롤이 쉽고 편안함을 준다.

S 챔버 – M 챔버 보다 더 포커스 있는 음색으로 피치와 아티큘레이션이 정확하며, 강하고 밝은 사운드를 만든다.

 

 

 

반도린 마우스피스 챠트
 

사이즈     팁 오프닝         모델                  

A95             280               JAVA/ JUMBO JAVA   

특징 – JAVA: 챔버와 오프닝이 큰 마우스피스이고, 얇은 리드를 사용해야 한다.

       JUMBO JAVA: 위와 같다.

비교모델 – OTTO LINK 9*, RICO ROYAL 10, ROVER 9, WOLFE TAYNE 9*

 

A75          260          JAVA/ JUMBO JAVA

특징 – JAVA: 닫힌 페이싱과 같은 느낌을 주며, 얇은 리드를 권장한다.

       JUMBO: 오프닝이 크고, 크고 밝은 사운드를 만든다.

비교모델 – HAWKINS metal 9

 

A55          247          V5 JAZZ/ JAVA/ JUMBO JAVA

특징 – V5: 오프닝이 크고, 사운드와 톤 컬러가 연주자에 의해서 결정된다.

       JAVA: 특유의 다이내믹한 톤을 만든다.

       JUMBO: 완벽하게 조화된 챔버와 페이싱을 가지고 있다.

비교모델 – HAWKINS rubber 9/ WOLFE TAYNE rubber 9

 

A45        220          V5 JAZZ/ JAVA/ JUMBO JAVA

특징 – V5: 비 밥(bi-bop)장르에 이상적이며, A35와 같은 퀄러티를 가지고 있다.

       JAVA: 발란스가 잘 맞는 사운드로 다양한 장르에 적합하다.

       JUMBO: 락이나 퓨젼 음악에 이상적이다.

비교모델 – BILGER  S**, HAWKINS rubber 8, MAYER rubber 8, ROUSSEAU jazz metal 9

           SELMER  F, WOLFE TAYNE rubber 8

 

A35        206          V5 JAZZ/ JAVA/ JUMBO JAVA

특징 – V5: 클래식과 재즈(빅밴드, 세션)에 적합하다.

       JAVA: 재즈 마우스피스

       JUMBO: 밝고, 컨트롤이 좋다.

비교모델 – MEYER rubber 7

 

A7         204          V16S/ V16M

특징 파워와 다이내믹의 완벽한 조화.

 

A6         196          V16S/ V16M

특징 정확하고, 파워풀하며 우수한 컨트롤

 

A5         188          V16S/ V16M

특징 아주 편안하고, 바람이 잘 빠지며 아티큘레이션이 쉽다.

 

A20        186          V5

특징 얇은 리드로 사운드 퀄러티의 변화없이 연주가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비교모델 – BAMBER jazz 6, BIRD 6, BILGER  S, BRILHART 4/4*, COUF 6*, RUNYON 6

          SELMER  D

 

A25        186          V5

특징 – A15보다 팁 오프닝이 넓지만 사운드 퀄러티가 같다.

비교모델 – ROUSSEAU jazz metal  SJ8

 

A15        176          V5

특징 연주하기가 쉬워 클래식을 공부하는 학생에게 적합하다.

비교모델 – POMARICO crystal  3, ROUSSEAU jazz  X6, ROUSSEAU studio jazz  SJ6

 

A27        165          V5

특징 얇은 리드로 최적의 톤 컬러를 낼 수 있게 디자인되었고, 클래식을 공부하는 연주자

       에게 권장한다.

 

AL4        163+         옵티멈 시리즈

특징 새로운 옵티멈 디자인과 A28의 팁 오프닝과 페이싱을 원하는 연주자에게 적합

 

A28        163+         V5

특징 모든 음역에서 깨끗한 톤과 비교할 수 없이 풍부한 사운드와 음색을 가지고 있다.

 

AL3        152           V5

특징 여러 색소폰 연주자의 연구의 결과이며, 새로운 페이싱은 쉬운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A17        152           V5

특징 – A27모델을 계승한 디자인으로 다이내믹과 풍부한 사운드를 만든다

 
Alto Saxophone
60 62 65 70 74 75 80 83 85 90 95 100 105 110
BARI .72 .77 .82 .87
BARI (R.C.) 4 5 6 7
Beechler 3 4 5 6 7 8
Berg Larsen 70 75 80 85 90 95 100 105 110
Couf 4* 5-6 7-8 9* 10*
Dukoff D4 D5 D6 D7 D8 D9 D10
Guy Hawkins 4 5 6 7 8 9 10
Meyer 5 6 7 8 9 10 11 12
Otto Link 4* 5 5* 6 6* 7 7* 8 8* 9 9*
RIA 1 2 3 4 5 6 7 8 9 10
Rousseau 3R 4R 5R
Rousseau Classic NC4 NC5 NC6 NC7
Rousseau Jazz JDX4 JDX5 JDX6 JDX7
Runyon 2 3 4 5 6 7 8 9 10 11
Selmer B* C C* C** D E F G H
Vandoren A20 A25 A27 A35 A45 A55
Vandoren Java A35 A45 A55 A75 A95
Jumbo Java A35 A45 A55 A75 A95
Wolf Tayne 4 5 6 7 8 9 10
Yanagisawa 5 6 7 8 9

 

 

 

셀마 마우스피스 규격

 

 

테너색소폰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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