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경혈학

[스크랩] 경락장부의 기능

목눌인 2011. 2. 10. 12:46

 1.경락별 특징(12경락)

는 생명활동의 근원이 되는 기를 외계에서 받아들여 그것을 인체의 기까지 분해하는 외계적응의 작용을 하고 있다. 이 작용은 기력 이 되어 외환에 저항하고 또는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 문제시 폐질환, 기침, 천식, 가슴의 통증, 목이 따가움, 엄지 손가락 통증, 여드름, 두통, 호흡장애 입안이 마르고 기침이 난다
대장은 폐를 돕고, 인체의 내외면에서 분비의 배설을 하고,기의 정체를 막는 작용이 있으며 모든 것을 밖으로 보내는데 관계가 있다. 문제시 눈에 황색이 보이고, 이가 아프며, 코가막히고, 코피도 나온다. 입이 건조하고, 인후가 붓고, 두통, 고열, 어깨관절 앞쪽의 통증, 손목, 손 또는 엄지 손가락을 자주 삔다.
는 구강에서 식도, 십이지장 근처까지의 소화관의 총칭이며이 기능을 돕는 신체의 운동과 체온발생, 및 생식선 작용에 관계가 있다. 문제시 복부팽만, 복명, 안면이나 피부가 황색이 되며, 입술이 헐기 쉽다. 몸이 나른하고, 여위며, 설사, 변비, 무릎과 다리 앞쪽 통증, 면역계가 약화된다.
는 췌장을 중심으로 하여, 온몸의 소화선(타액, 위, 담즙 등)과 유방과 생식선도 포함하고 있다. 지나치게 생각을 많이하면, 운동부족이 되어, 소화액 분비가 잘 안돼고, 소화력이 약해진다. 문제시 복부에 응어리가 있고, 자주 트림 이 나며, 소화가 잘 안됀다. 설사가 나고 소변의 양이 적으며, 때로는 소변 불통이 된다. 족냉증, 밤에 숙면을 못하며, 다리와 발목의 수종, 월경 전 긴장증상, 생리 불순이 나타난다.
은 마음을 일컬으며, 감정적인 정신의 통제 기능이고, 외계의 자극을 내계의 적응 작용으로 전환하는 일을 한다. 체내 혈액으로 배분을 지배하고, 대뇌와 오관의 작용을 통해서 전신 을 통제하고 있다. 문제시 눈이 충혈되며, 입안이 마르며, 가슴이 아프다.손바닥이 화끈거리고 아프다. 안면이 붉고, 상기 맥박이 빠르고 여름 더위에 약하다.
소장은 식물을 영양으로 전환시키고, 체액성분을 구성하는 것으로 전신을통제한다. 정신적 불안이나 감정흥분, 쇼크, 화를 내어 소장에 혈액이 정체되면, 어혈이 되어 온몸에 영향을 미 친다문제시 목과 턱이 아프고, 손목과 팔꿈치의 통증, 배꼽 중심으로 복부에 어혈, 아침에 뒷목이 뻣뻣하고 오줌소태가 난다.
방광은 내분비와 협조하는 간뇌, 뇌하수체, 자율신경계의 일과 생식 기능도 맡아보는 주변의 장기를 말하며, 또한 체액 청정의 최종산물인 뇨를 배설한다. 문제시 어깨, 등, 허리가 아프 고, 치질로 고생, 고관절 굴신 불능, 비복근 경련, 동통, 이명, 쉽게 피로, 정력감퇴, 겨울에 몸이 붓고, 비뇨기 질환, 살찌기 쉬우며, 두발은 윤기가 없고, 관절이 아프다.
신장은 체액성분과내분기기능 조정에 의해서 신체에 정기를 주고 스트레스에의 저항력을 맡고 있다. 또한 체내 독소의 처리를 깨끗하게 한다. 문제시 안색이 까무잡잡하고 거칠며,입에 열이 나고, 혀가 건조, 목이 붓고 아프다. 기침할 때 침속에 피가 섞이기도 하고, 공복인 때에도 식욕이 없다. 설사하기 쉽고 몸이 여위며, 족저가 화끈거리고 아프다.
심포는 심장을 보좌하는 순환계의 기능작용을 뜻하고, 심장, 심낭, 관상동맥을 중심으로 하는 맥관계를 말하며 전신의 영양을 맡아본다. 문제시 심장과 가슴의 질환, 비탄에 빠지거나 근심, 또는 갑작스런 공포감, 손바닥이 화끈거리고,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다.
삼초는 소장을 보좌하고 명문의 원기를 분포하고, 전신을 순환하는 것으로 임파계의 보호작용을 뜻한다. 문제시 편두통, 늑골의 통증, 목 양쪽의 질환, 귀와 눈의 질환, 자주 땀이 나며, 자율신경 실조증, 환경변화에 민감하다.
은 영양의 배분을 맡아보고, 소화선에 관계하는 내분비 작용에 의해서 전체의 에너지 균형을 맡아본다. 문제시 두통, 피부에 윤기가 없고, 입안이 쓰고 눈이 푸르며, 손목, 발목 등의 근건이 아프다. 봄이 되면 몸의 부조로 발병하기 쉽다.
은 영양을 저장하고, 신체활동의 에너지를 확보해서 저항력을 양성한다. 혈액의 보급, 담즙 생산, 해독 등의 작용을 하며, 활력유지에 힘쓰고 있다. 문제시 안면이 누런색이 되며, 입이 건조하고 가슴이 답답, 구토, 요통 여성은 하복부가 붓는다자주 설사하고 오한 발열, 바람을 싫어한다.

출처 : 시냇물의 블로그
글쓴이 : 시냇물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