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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운성 포태법

목눌인 2011. 5. 16. 09:39

*십이운성 포태법

*십이운성 포태법이란 일간을 기준으로 오행의 상생상극관계를 표출한 것으로

생로병사의 과저을 이치로 설명한 것이다.

즉 절,태,양,장생,목욕,관대,건록,제왕,쇠,병,사,묘를 십이운성이라 한것은무의상태에서 새로운 생명이 어머니의 뱃속에서 잉태하고 열달을 채워 출생을하고 성장해서는 부모슬하를  떠나 독립적으로 발전해 전성기를 지나 쇠해 병들고죽는 과정을 의미한다.

처음 아무것도 없는 무의 상태를 절이라 하고, 잉태됨을 태라했고, 모태에서 자라는 아기의 형상을 양이라 하며,이세상 빛을 처음보는 순간을 장생이라 했다. 사람이 출생함과 동시에  목욕을 하고 사춘기와 청년기의 과정을 관대라 했으며, 성장해 독립하는 것을 건록,인생일대의 전성시대를 제왕이라하고 점차 기울어져 쇠약해지는 것을 쇠,늙어 병드는 것은 병이며,병든후 죽음에 이르러 다시 휴식에 들어가는 것을 사 라 한것이 십이운성의 포태법이다.

 

*십이운성 조견표

 

일간

운성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장생      亥      午      寅      酉       寅       酉       巳       子       申      卯    長生 

목욕      子     巳       卯      申        卯      申      午        亥       酉      寅    沐浴 

관대      丑      辰      辰      未        辰       未     未        戌      戌       丑    冠帶

건록      寅      卯      巳      午        巳       午      申       酉      亥      子     建綠

제왕      卯      寅      午      巳        午       巳      酉       申      子      亥     帝旺 

쇠         辰      丑       未      辰       未       辰      戌       未      丑      戌     衰 

병         巳      子       申      卯       申      卯      亥        午      寅      酉     病 

사         午      亥        酉     寅       酉      寅      자       巳       卯      申     死 

묘         未      戌        戌     丑      戌       丑       丑      辰       辰      未     墓

절        申       酉       亥      子      亥        子       寅      卯      巳      午      絶

태        酉       申       子      亥       자       亥      卯      寅      午      巳     胎

양        戌       未       丑      戌        丑      戌      辰      丑      未      辰     養

 

1)절

절이란 두절의 상이라 매사에 있어 이내 싫증을 잘내고 성격 또한 급하고 변덕스러우며 분위기에 따라서 행동을 하는 사람이다.

절은 곧 포(胞)라고도 한다.

무인 상태에서 시작이 되는 곳이므로 새로운 화가 일어나는  시점이라고 표현할수 있다. 절의 기질은 지극히 수동적이며 음적인 상태이므로 외부의 변화에 쉽게 흔들린다. 따라서 인정이 많아  마음 고생을 많이 한다.

연주에 있으면 조상의 유업을 간직할숭 없으며 선조대에 양자나 서계 집안이되기 쉽다.부모운이 박하여 초년에 고생을 많이 하고 타향살이를 하게된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의 인연이 없어 성장과정에서도 고생을 많이 한다.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사회생활이 어렵다.

일주에 있을때 어릴때부터 고향을 떠나 살아야 하며 타향살이에 고생이 많고호색으로 신세를 망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하여야 하며,부부가 불화하여 이혼하는 수도 있으며 전반생이 좋으면 후반생이 불길하고,후반생이 좋으면 전반생이 불길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로 인한 근심이 많겠다.말년에 고생이요

자녀또한 풍랑이 많고 또한 주색으로 인하여 재산을 탕진하기 쉬우니 어릴때부터 주의를 기울어야 할것이다.

인수와 동주하면  부모와 인연이 없고  노고가 많다.

월주에 편인이 있으면 편업에 적합하나(偏業)절과 동주하면 인기가 없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정재와 동주하면 처가 건강하지를 못하고 어리석은데 만약 이와 같지 않으면재가 하게 된다.정관과 동주하면 남편의 덕이 없다.

 

2)태(胎)

의리와 인정이 두텁고 인간미가 풍부하며 매사에 호기심과  연구심이 왕성하다.

하지만 평상시는 영리하기보다는 약간  모자라는 타입이다.

여명은 딸을 많이 낳는다.

아버지에게서 정을 받고 어머니로부터 혈을 받아 어머니의 자궁속에서 수태되는것과 같다. 양육과 보호를  받는다는 시점에서는 희망적이고 발전적이지만동정받는 것을 좋아하고  의타심이 많다. 스스로 일어서려는 기질이 약하고이성문제로 구설에 오른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는 원만했으나 자신은 초년고생이 많고 만년도 불행하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운 박해 자신이 대성하기는 어렵다.

일주에 있으면 직업을 자주 바꾸며 자녀로 인한 고민이 생긴다.

부모형제의 덕이 없고 어릴때 건강도 허약하다.

성품은 온화하나 반발심과 변화가 많아 직업에도 변화가 많으며부부도 불화하며 때에 따라서는 재혼할까 두렵다.

시주에 있으면 자식이 가업을 이어받지 못하고 아들보다는 딸을 많이 둔다.

 

3)양

육성의 기상이다.하지만 무형의 상이 되어 길이 된다고는 할수 없다.

그러나 성품은 온순하고 교제도 잘하는 사람이다. 다만 부모와의 인연이 희박한것이 흠이며 또한 양자나 데릴사위가 되는 경우가 많다.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자라나는 아기의 형상이다.

아무런 간섭없이 안정과 보호 속에서 성장하는 과장이니 일의 시작을 말하며모든일이 체계적으로 설계되는 상태이다.

마음이 어질어 봉사 정신이 투철하지만 어려운 고난을 당하게 되면 쉽게

좌절하므로 과단성과 패기가 부족하다.

연에 있으면 장남인 경우가 많고 일찍부터  독립생활을 한다.

부친이 양자가 아니면 본인이 양자요 그렇지 않으면 타부모를 모셔야한다.

월에 있으면 주색잡기로  패가망신 한다.

타부모를 모셔야 하며 또한 색란을 조심하여야 한다.

일에 있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희박하고 양자가 아니면 타가에서 양육됨이 된다.

호색에 주색을 좋아하고 재혼이 있을까 두렵다.

생부모와 인연이 박해 어릴때부터 다른 부모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팔방미인격이므로 이성문제가 생긴다.

시에 있으면 자식과 인연이 없다.

길신으로 작용시 늙어 자손으로부터 효도를 받게된다.

년주에 편인과 양이 동주하면 서모에 의하여 양육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여명은 길하나 경진일에 출생한 여명은 남편이 무책임하거나 납치지화가 있을까 두렵다.

 

4)장생

장생이란 생명체가 태어난다는 기상이라 신규 개시 또는 창달을 뜻하며

도와준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성품은 온후 원만하고 총명 영리하며 예술이나 기예의 재능이 뛰어난 사람이다.

십이운성 가운데 최고의 길성이요 발전성 있는 별이다.

유화(有和)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의욕이 왕성하다.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대립보다는  대화와 화친하는 것을 좋아한다.

예술가적인 기질이 있으며  성공이 빠르다.

년주에 있으면  조상 부모덕이 좋고 길운이다.

월주에 있으면 부모 형제덕이 좋으며  중년부터 발전한다.

일주에 있으면 부부운이 좋으며 부모형제 사이가 화목하다 언행이 바르며 온화하다.

성품이 총명 영리하고 부부가 화목하고 조달공명하여 가문을 빛내게 된다.

언행이 온화하고 형제와 친우간에 신의가 있고 말년에 유덕하여 더욱더

빛이 난다.

그러나  여자의명은 박학 수재가 분명하나 지나치게 강하여 부군의 덕이없다.

시주에 있으면  귀한자손을 두게되고  그 자손으로 인해 가문이 빛난다.

편재와 장생이 동주하면 부모와 자식간에 화목하다.

여명은 편관과 정관이 장생과 함께동주하면 귀부(貴夫)와 인연이 있게된다.

정관과 장생이 동주하면 박학 다식한 사람이다.

정인이 장생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현명하고 단정하며 윗어른들로부터 사랑을받으며 장수하게 된다.

 

5)묙욕

목욕이란 나체지상이 되어 음난함을 주관하게 되는데 성품으로는 외고집에다인내심이 부족하여 매사에 싫증을 잘 내고 직업에 변화도 많고 부부의 연도잘 바꾸는 사람이다.

예술이나 기예에는 소질이 있고 주색과 풍류를 즐기며 방랑과 이별을 잘한다.

사람이 출생을 하면 목욕하고 새옷을 입힘과 같으니 이는 즉 물에 들어갔다 나와야하는 괴로움의 상태와 같고 울음과 슬픔,곡절이 많다.

모태에서의 온도와 환경이 다르므로 추위와 자리의불편함으로 고통을 당한다는 의미이다.

목욕의 기질은 이성관계가 문란하고 화려한 생활을 추구하므로저축보다 낭비가 심하고 실패와 좌절을 겪는다.

년주에 있으면 부부운이 박하고 이별수가 있다.

월주에 있으면 이성 관계로 인한 구설수가 따르며 부부 인연이 바뀌거나

이복형제로 인해 곤란을 당한다.

일주에 있으면  부모와의 인연이 없어 재산을 계승하기 어렵고 일찍이 타향살이를하며 문란한 이성관계로 허무한 삶을 산다.

뿐만 아니라 사치와 주색 그리고 색난으로 풍파가 많고  사업도 성패가 빈번하며어릴때  잔질로  인하여 병원출입이 잦아 부모의 마음을 상하게 한것이한두번이 아니었다.또 부모님의 자산을 계승하지도 못하며 부부간에도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다.

시주에 있으면 자식과의 인연이 박해 말년이 고독하고 자식과 이별수가 있다.

또한 본인이 말년에 바람나며 여자와도 동거하게 되고 처궁에도 변화가 있어제이의 가정을 갖게되며 자손또한 풍류지객이 된다.

인수가 목욕과 동주하면 어머니가 아버지와 인연이 희박하고 직업면으로도과실이 많게 되고 모친이 재가하기 쉽다.

편인이목욕과 동주하면 생모와는 인연이 희박하고 서모도 부정한 경우가 많다.

정관과 목욕이 동주하면 남편이 호색가이다.

편관과 목욕이 동주하여도 남편이 호색가이다.

정재와 목욕과 동주하고 주중에 정재와 비견이 있으면 그의 처가 다정하다.

편재가 목욕과 동주하면 부친이 풍류지객이다.

식신이 목욕과 동주하면 자손복이 없을뿐 아니라 박복하다.

비견이 목욕과 동주하면 형제와 인연이 없다.

 

6)관대

관대는 장식지기상으로 발전,번영,승진,명예,독단의 기질을 가지고 있어

그 성품이 남에게 지기를 싫어하며 또한 명예욕이 왕성하다.

목욕의 때를 지나 사춘기와 청년기에 와 있는 것과 같다.

의관을 정제하고 진취적인 기상으로 독립,독행하려는 기질이 강하다.

책임과 의무가 막중해 어떠한 고통과 역경이라도 인내로써 참는다.

자존심이 강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며 말이 되지 않으면 아예 무시해

버리는 경향이 강하다.

연주에 있으면 명문가 출신이며 유산을 이어받아 일찍 출세를 하지만 중년에재혼하는 운이다. 말년은 행복하다.

월주에 있으면 사회적으로 출세를 하는 명진사해 명이다. 출세욕이 강하므로가정사는 화목하지 못하다.

일주에 있으면 부부 인연이 박하나 만년은 다복하고 자녀가 총명하다

중년이후 발복한다.

시주에 있으면 자손이 크게 명셩을 떨치고 성공한다.말년재혼조심.

 

7)건록(관궁)

관은 건록자립 취록지기상이라 성품은 온후 총명하고 고결하다.

독립심이 왕성하여 조상의유업을 계승하지 않고 생가에도 살지 않는 사람이다.

자신의 세계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므로 독립적이고 다른사람의 간섭을 거부한다.

자신만만하게 자신의 포부를 펼치는 형상이나 인덕이 없으므로 자수성가하게 된다.

원리원칙주의이며 자손심이 강해불의화 타협하지 않으니 명예와 체면을 지킨다.

년주에 있으면 번창한 집안의 자손이며 초년부터 만년까지 행복하고 편안하다.

월주에 있으면 자립적이며 자손심이 강하다. 부모로부터 유산을 상속받을 수도 있고 중년부터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는다.

일주에 있으면 입신양명의 명이 있으나 부부운이 박해 흉하다.

재물이 많으면 처가 흉하게 되고  재물이 없으면 처가 장수한다. 직업과 주거의변동이 잦다.또한 성품이 온순하고 겸손하며 다재 다예할뿐 아니라  예능에도 소질이 있고 건강하며 성질이 좋아 타인으로부터 칭찬을 받는 사람이다.

설사 차남이나 막내로 출생하였다 하더라도  장남이나 장녀의 역할을 하여야하며 전반생이 불운하면  후반생이 부운하고 후반생이 부운하면 전반생이 불운함이 흠이다.

이또한 주 중에 너무 많으면 오히려 흉이되고 있어며남녀 모두 부부궁이 부실하다.

시주에 있으면 부귀다남하고 자속과 말년에 대발하게 된다.

그러나 여명은 부가 작첩하고 본인이 생활전선에서 고생을 하여야 하고

특히 양일주인 갑인일 경신일생은 일부종사가 어려우니 독수공방에 개가할 운도 있으니 조심하기 바란다.

 

8)제왕

왕은 강건의 기상을 의미하고 있어 독립과 독행으로 매사에 승부걸기를 좋아하고 또한 남에게 간섭받기를 싫어하는 사람이다.

세상 물정을 통달해 능수능란한 사람과 같이 인생 일대의 전성시대이다.

강인한 정신력을 지녔으며 강자에 대한 방항심이 있고 공익과 정의를위해서는물러섬이 없다. 단점으로는 독단으로 치우쳐 불화하기 쉽고 남을업신여기는 기질이 있어 어떠한 간섭이든 싫어한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는 부자이거나 명문가이며 본인은 자신감이 많다.

월주에 있으면 수완과 역량이 뛰어나서 모든 일에 앞장선다.

일주에 있으면 자존심이 강해서 남에게 신세지는 일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자유분방한 생활을 즐기며 지나치게 강한 성격으로 흉함이 따를수 있다.

타향살이를 하며 고독하다.

시주에 있으면  자손이 가문을 일으키고 부귀하게 되거나 그렇지 안으면 질병으로고생할 때가 있다.

 

9)쇠

쇠는 몰락의 기상으로 성품은 온후하지만 적극성이 결여되어 웅대한 일은 하지않는 사람이다.

산전수전을 다 겪고 기운이 쇠진함과 같으니 점차 기울어지고 의욕이 상실된다.

독립할 능력은 있을지 몰라도 독자적이고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기는 어렵다.

병들기 직전 몸 전체가 쇠약해진 형상을 말한다.

기질은  조용한 분위기를 좋아하고 평화주의를 추구한다.

연주에 있으면 선조때부터 이미 기울어진 가문에서 태어났으므로 부모덕이 없다.

월주에 있으면 정에 이끌려 타인으로부터 재산 피해를 당할수 있다. 보증서는 일은 절대 피해야 한다.

일주에 있으면 성품은 온순하나 박력이 없어 웅대한 일은 하기 힘들고 또 주체의식이 부족하여 남의 꾀임에 잘빠져 불의의 손실을 당하기 쉽다.

부모운이 없어 타향살이를 하며 생각이 깊어 평생 고민속에서 산다.

보증문제로 손재를 당하는가 하면 처와도 이별하기 쉽다.

또한 성품이 고지식하여 학자나 의사 종교가 등의 편업을 가지게 되면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될것이다.

시주에 있으면 말년운이 좋지 않아  쓸쓸하게 지내고 고독하다.또한 자

손으로인한 수심이 많고 여명일 때는 그 성품이 보수적이며 시부모를 잘

섬기는 양처가 된다.

편인과 쇠가 동주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편인과 쇠가 동주하고 월지에 임하면 인기가 없다.

정재와 쇠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거나 현명하지 못하고 그렇지 아니하

면 재가할수도.편재와 쇠가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의 인연이 약하다.

 

10)병

병은 신음의 기상이라 성품은 온순하고 감각적이며 또한 동정심이 많아

인간관계는 좋으나 파재와 질병,곤궁.패망의 뜻이 있다.

기운이 쇠하고 늙으면 병이 들 듯이 만사가 정상이 아니고 감상적이 되

며비판적이다. 

생체의 흐름이 병들어서 죽을 때를 기다리는 때이다.

온후독실하며 고요함을 좋아한다.

어린 시절부터 몸이 병약하고 부모와 생사이별하는수가 있으며 성장후

에도배우자와 의 백년해로가 어렵고 재혼하는 수가 많다.

 

연주에 있으면 부모운이 없어 일찍부터 타향살이를 한다.

월주에 있으면 몹시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으며 결단력과 실천력이 부

실하고활동력도 부족하다.

일주에 있으면  어릴 때부터 병약 체질이어서 질병으로 고생을 하고 부

부운도 불길하다.

심신도 건강하지 못하고 부모와의 인연도 희박하여 일찍 헤어져야 하며 부모의재산덕도 없다.

만약 부모의 재산을 상속받게 된다면 부부가 인연이 없고, 직업으로는 사무직이 제일좋다.

남을 위하여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운이 불리하고 자녀가 잔병치례가 잦다.

인수와 병이 동주하면 부모와 덕이 약하다.

편인과 병이 동주하면 평생에 노고가 많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의 복이 없다.

 

11)사

사는 종식의 기상으로 결단력이 결여되어 있고 성질이 급하며 근심이 많은사람이다.

수명이 다하면 죽는 것을 말한다.

고요하고 수줍어하는 편이지만 성급한 면이 있어 쓸데없는일에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일의 분별력은 빠르고 예리해 모든일을 미리 알아 예방해 나간다.

연주에 있으면 선대가 빈천했으며 부모와의 인연이 박해 타향살이를 한다.

월주에 있으면  부무형제운이 박하여 고독하고 외롭다.

일주에 있으면 어릴때 잔병치례가 많아 고생하고 부부운이 불리하다.

남을 위하여 좋은 일 많이 하고도 욕을 먹게 되고 활기도 없으며 부모와의 인연이 없어 조실부모요 일찍 고향을 떠나  살아야 하며 만약 부모가 살아 있다하더라도 부모의 재산을 물려 받지 못하며 부모와도 불화하고 부부의 관계도 불미하다.

시주에 있으면  자녀와의 인연이 박하고 처도 부실하다.

비견과 동주하면 형제와 일찍 사별하게 된다.

식신과 동주하면 자손이 불효하게 된다.

상관과 동주하면 매사에 질투심이 강하고 성질도 우유부단한 사람이다.

정관과 동주하여도 남편덕이 없다.

편인과 동주하여 월지에 있으면 인기가 없다.

정인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는 사람이다.

 

12)묘

묘고는 수장의 기상이라 성격이 내향적이며 부모형제와 인연이 희박하다.

그리고 주 중에 묘고가 두개 이상이면 살아가면서 발전하기 어렵다.

묘는 일명 장이라고 한다.

죽어서 관속에 들어가고 무덤에 들어가니 다음 출생을 위해 기다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창고에 저장됨과 같고 하루가 끝난 후 다시 내일을 기다리는 것고 같으니안정된 상태라고 볼수 있다.

일찍부터 부모형제운이 나쁘고 주거 변동이 잦다.

항상 마음속에는 걱정,근심,괴로움이있으며 부부가 백년해로하기 힘들다.

년에 있으면 고향을 떠나지 않고 선조의 묘에 봉제사 한다.

설사 막내로 출생해도  선묘의 분묘에 치산을 하게된다.

월에 있으면 부모형제운이 박하고 손재수가 따른다.

월일이 충을 하게되면 오히려 부가에서 출생하여 득재,득록,을 하게된다.

일에 있으면 타향살이를 하게 되고 주거 변동이 잦다.

부모 형제와 인연이 미약하고 일찍 생가를 떠나 살아야 하고 항상 수심이 많고 비록 재복은 있으나 인간의 덕은 없고 잔병으로 인하여

고생이 많다.

시에 있으면 어려서 질병으로고생을 했거나  자손으로 인하여 수심이 많다.

정인과 동주하면 부모덕이 없고  편인과 동주하면 노고가 많은 사람이다.

정관과 동주하면 남편덕이 없다.

편관과 동주하면 여명은 남편과 사별하는 경향이 있다.

정재와 동주하면 처가 허약하고  어리석다. 만약 이와같지 않으면 재취할수도.편재와 동주하면 부친을 일찍 사별하는 수가 있다.

비견과 동주하면 형제와 인연이 없다.

 

時     日     月     年

丙     甲     己     戊

午     寅     未     申

 

旺     長    衰      病- 십이운성

        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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