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

오행의 속성

목눌인 2014. 10. 6. 13:28

오행의 속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에 처럼 나무(목)가 있으면, 나무가 뿌리를 내릴 수 있는 질 좋은 토양(토)이 있어야 하고, 잘 자라도록 영양을 공급해 줄 밝은 태양(화)과 깨끗한 물(수)이 있어야죠. 그리고 물이 생성될 수 있는 바위(금)가 있어야 하구요. 우리가 사는 자연 환경의 이상적인 모습과 닮아있지 않나요? 사주도 이처럼 오행이 모두 담겨야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오행은 각각 독립적으로는 존재할 수 없고,나머지 오행들이 곁에 있어줘야 자신의 존재가치도 빛을 발한답니다. 하지만 오행이 다 들어가있다고 무조건 이상적인, 좋은 사주는 아니에요. 나를 중심으로 둘러싼 다른 오행들의 배치와 조화가 더 중요하거든요. 이 부분에 대한 심도있는 이야기는 차차 하기로 하고, 오늘은 오행의 속성에 대해서만 간략히 설명드릴께요. ^^

먼저 목!
목은 성장, 의지, 의욕, 힘, 인자, 사랑을 상징해요. 어때요? 하늘을 향해 길고 곧은 가지를 쭉 뻗은 우람한 나무의 위엄있는 모습에서 연상되는 느낌과 같지 않나여?^^

화!
화는 활활 위로 타오르는 기세좋은 불길을 연상하심 돼요. 자신감, 정열, 애정, 강직, 위용, 분산, 전쟁, 폐허 등을 상징해요.

토!
토는 나머지 오행들을 연결해 주는 만물의 중용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포용, 안식, 고집, 끈기, 마음, 관용 등을 상징하지요.

금!
금은 바꾸고 변형시키는 금, 또는 크고 단단한 바위의 속성을 떠올리시면 돼요. 단단함, 깨끗함, 내적강화, 절제, 냉정 등을 상징해요.

마지막으로 수!
수는 자유자재로 흐르는 물로 변형, 본능, 섹스, 욕망, 생각, 지혜 등의 의미를 갖고 있어요.

이상의 간략한 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자신의 대표적인 성격을 알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일간이 화인 사람은 아마 화가 가진 속성과 비슷한 면이 좀 더 강할겁니다. ←요건 그냥 재미삼아 가볍게 보심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오행의 갯수에 따라 그 오행이 가진 속성 중 하나가 두각되기도 해요. 오행이 고르게 들어가 있어야 하는데, 어느 한 오행이 집중적으로 많으면 대게는 좋지않은 의미가 강하죠. 예를 들어 목이 하나일 때와 세 개일 때, 그 이상일 때는 각각 다른 성격을 나타내는데, 어떤 오행이든 네 개가 넘어가면 좋지않은 의미가 강한 것 같더라구요.

'사주팔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재(三災)란  (0) 2014.12.15
지장간 이론   (0) 2014.10.06
사주에서 충이나 원진 태어난 띠 일진의 부부궁합 영향[  (0) 2014.09.19
사주보는법  (0) 2014.09.19
三合과 怨嗔  (0) 2014.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