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기타,하모니카

하모니카 기초 배우기

목눌인 2012. 4. 11. 19:39

하모니카 기초 배우기

*하모니카 연주 자세

하모니카를 연주할 때는 자세가 중요하다. 하모니카를 너무 꼭 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가슴을 펴고 발은 자연스럽게 벌려 주는 것이 편하다. 박자를 계산 할 때 발로 가볍게 맞추어 주도록 한다. 박자는 박자표에 따라 한 박자를 기준으로 발박자를 해 주어야 한다. 연주시 호흡 조절을 잘 해야 긴 시간 연주하여도 무리가 가지 않는다. 무슨 악기이든지 연습량이 많으면 많은 만큼 실력이 쌓이는 것이므로 기초부터 꾸준히 연습해서 하모니카라는 악기가 생활의 즐거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하모니카는 예상보다 훨씬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중 복음 하모니카, 다이어토닉(Diatonic) 하모니카, 크로매틱(Cromatic) 하모니카가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죠.

그중에서도 복음 하모니카
가장 보편적으로 접할 수 있는 하모니카 입니다.
24홀(Holes, 구멍)로 이루어진 길다란 형태 입니다.
복음하모니카의 음역


복음 하모니카 C키의 음배열은
좌측 1번홀부터 솔,레,도,파,미,라,솔,시,도,레,미,파,솔,라,도,시,미,레,솔,파,도,라,미,시 입니다.

여기서 하모니카의 모든 도, 미, 솔 음은 불어서 소리를 내며, 모든 레, 파, 라, 시 음은 마시며 소리를 내게됩니다.

9번홀 도 음이 기본 도 음정이 됩니다. (피아노로 생각하시면 열쇠구멍이 있는 도)
9번홀 위에 표시를 해놓으시면 연주하기가 훨씬 수월하겠죠.

이 난잡해 보이는 음의 배열에도 일정한 규칙은 있습니다.
1번홀부터 한 홀씩 건너 뛰어 음을 읽어보면 솔, 도, 미(즉, 도, 미, 솔)가 반복됩니다.
또 2번홀부터 한 홀씩 건너 뛰어 음을 읽어보면 레, 파, 라, 시가 반복됩니다. 간단하죠?


아니면, 다이어토닉 하모니카라고 해서 10홀로 된 짧은 하모니카도 있습니다. 포크 음악이라든가 여러 장르의 대중 음악에서는 가장 빈번히 접할 수 있는 하모니카이죠.

또, 크로매틱 하모니카
이 셋 중에선 그나마 널리 쓰이지 않지만, 그 매력만큼은 대단한 하모니카랍니다. 외형상 특이하게 버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 세 하모니카마다 연주하는 법이 조금씩 다르며, 음 배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게다가 하모니카는 일정한 키(Key, 조성)을 갖고 있어, 이에 따라 음정도 다르게 구분되어 집니다
. 따라서 곡의 키에 맞는 하모니카를 골라 써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C(다)키의 하모니카는 다장조의 곡을 연주할 때 쓰이는 것이죠.

지금까지 보면 알 수 있듯 복음 하모니카 C키에는 ?이나 플랫 등의 반음이 없습니다.
그래서 반음이 있는 곡의 연주를 위해선 반음이 높은 C#키의 하모니카를 사서 동시에 들고 연주해야 합니다.

복음 하모니카 C키로도 여러 동요나 간단한 노래들을 쉽게 연주 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서 배우기 위해선 서점에 가셔서 교본이라도 한 권 사서 보시는 것이 더 유익합니다. 교본에 있는 곡들만 연습하셔도 충분히 멋진 솜씨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약보 읽는 법

악보에는 오선보와 약보가 있다. 오선보는 5선 위에 음표로 그려진 것이고 흔히 본보라고 한다. 약보는 숫자로 계명을 표시하는데 오선보를 잘못 보는 사람도 약보를 보고 하모니카를 연주하면 불고 마시는 구분이 편하며 연주에 필요한 여러 가지 주법의 표시가 용이하다. 이렇게 간편한 약보를 처음 만든 사람은 프랑스의 쉐베(1785-1867)라는 사람이며 이 약보는 세계 모든 나라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다

중음 : 1(도) 2(레) 3(미) 4(파) 5(솔) 6(라) 7(시) 0(쉼표)
고음 : 중음 위에 점을 찍어 표시(고음 - 점 하나, 고고음 점 둘)
저음 : 중음 밑에 점을 찍어 표시(저음 - 점 하나, 저저음 점 둘)
온음표 ............... 1 - - - 온쉼표 ............ 0 - - -
2분 음표 .............. 1 - 2분 쉼표 ............. 0 -
4분 음표 .............. 1 4분 쉼표 ............. 0
8분 음표 ............. 1 . 8분 쉼표 ............ 0
16분 음표 ............. 1 16분 쉼표 ......... 0
* 음표 뒤에 부점이 찍혔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표시 한다. (예) ♩. ..... 1 . ♪. ..... 1 . (쉼표도 같은 방법으로 표시함)
하모니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주법으로, 멜로디 만을 아름답게 불기 위해 사용되는 주법이다.
입술에 약간의 힘을 주고 "후" 하고 숨을 내쉬면 되는데, 마시는 음도 동일한 느낌으로 하는 것이 좋다.

3도 주법은 3도음정을 동시에 내는 주법으로, 일반적으로 3구멍을 입에 물고 연주하게 된다.
싱글 주법보다 입을 조금 더 넓게 물고 불거나 마시게 되면 2개의 음(3도음정)을 동시에 낼 수 있는데,
중요한 포인트는 2개의 음을 고르게 내는 것이다.

2명 이상이 하모니카를 불고 있다면, 돌림노래를 하모니카로 연주해보자.
하모니카 실력은 향상은 물론 나중에 중주로 연주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5도 베이스주법은 5음정이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5도 베이스 주법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5구멍을 물고 불게 된다.)
혀로 2구멍을 막고 불면서 혀를 빠르게 떼었다 붙이면 "잣" 하는 소리가 나게 되는데
이것이 5도 베이스 주법이다.

복음 하모니카는 악기 자체가 트레몰로의 소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손을 이용하여 좀더 색다른 트레몰로소리를 얻을 수가 있는데 이를 핸드카바 주법이라고 한다.
복음 하모니카 뿐만 아니라 다야 토닉 하모니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주법이며
악보에서는 H.C.로 표시한다.

하모니카 연주에 있어 복음 하모니카의 경우 2개로 연주하는 것이 기본이다.
피아노에서 흰 건반과 검은 건반이 같이 필요한 것처럼 하모니카도 이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쥐는 법은 각 나라마다 특성이 있지만 빠르게 하모니카를 이동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옥타브 주법은 1옥타브음을 동시에 내는 주법으로 음폭이 넓어 웅장한 소리가 난다.
부는 음 보다는 마시는 음이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껴진다. 분산화음 주법의 기초가 되는 주법이다.

이 주법은 옥타브 주법과 베이스 주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주법이다.
옥타브 주법과 베이스 주법을 할 수 있어야 가능하다. 5도 베이스 주법에 비하여 웅장한 베이스 주법이
된다.

단음계(마이너)하모니카는 단조의 곡을 연주하기 편리하도록 되어 있다.
보통 하모니카(장음계하모니카)는 도를 불면서 시작하는데 비해 단음계 하모니카는 라를 부는 음으로 시작하는 화성 단음계 배열로 되어있다. 따라서 단조의곡을 연주할 때 호흡이 편하게 느껴지며,
화음으로 연주했을 때 단조 곡의 느낌을 잘살릴 수 있다.

5도 주법은 기본적으로 5도 음정을 내는 주법으로, 옥타브(8도) 주법과 3도 주법의 중간에 있는 주법이다. 5구멍 또는 7구멍을 물고 화음을 만들어 내는 주법으로 5도, 4도 또는 6도 음정의 소리를 내지만
편의상 5도 주법이라고 부른다.
내고자 하는 음의 중간 부분을 혀로 막고 연주하면 되는데 분산화음 주법을 위하여 꼭필요한 주법이다

분산화음 주법은 복음하모니카의 최고의 주법으로 3, 5, 8도 주법을 정확하게 연주할 수 있어야만 가능한 주법이다.
1개의 하모니카로 멜로디와 분산화음을 동시에 연주한다는 것은 하모니카연주의 큰 매력이자 기쁨이다.

'통기타,하모니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모니카 기초 배우기  (0) 2017.06.14
대금배우기  (0) 2016.04.15
하모니카의 종류  (0) 2014.03.07
통기타 초보자를 위한 기초이론 요약정리  (0) 2013.08.19
하모니카를 잘 부는 방법   (0) 2012.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