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약초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목눌인 2022. 8. 21. 04:08

단호박 효능

단호박 효능 1. 당뇨 예방
단호박에는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시켜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호박의 코발트 성분이 있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의 수치를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껍질에는 페놀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해줄 수 있으며 과식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단호박을 규칙적으로 열심히 드신다면 신진대사가 원활해지며 또한 조혈 기능에 촉진 되므로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단호박 효능 2. 항암 효과

단호박에는 페놀산 및 비타민과 같은 항산 성분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노화 및 발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대장암, 췌장암 등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호박 껍질에는 발암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페놀산이 더 많기 때문에 단호박을 드실 때는 껍질째로 요리해서 드시는 게 더 좋습니다.

 

 

단호박 효능 3. 혈액 순환 개선
단호박에는 식이섬유와 당질, 탄수화물, 미네랄, 당질과 여러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런 성분들이 유해한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질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돕고 단호박의 단맛은 스트레스와 불면증 우울증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호박 효능 4. 변비 예방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단호박은 섭취 시 포만감을 높여줄 뿐 아니라 변을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해 주기 때문에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평소에 변비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단호박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단호박 효능 5. 노화 방지
단호박에는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화 원인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방지하여 동안이 유지되도록 도와주며 탄력 있고 건강하게 피부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A,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 색소가 피부에 침착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단호박 효능 6. 눈 건강
단호박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몸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변환되기 때문에 눈의 건강에 좋으며 이로 인해 백내장과 안구건조증과 같은 눈 질병을 예방하여 줍니다. 그리고 루테인 성분도 있기 때문에 눈의 피로와 시력 저하 등을 해소시켜 주기 때문에 다양한 눈 질환 예방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단호박 효능 7. 위장 건강
단호박에는 펙틴, 즉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위점막을 보호해주며 위궤양과 같은 위 질환들을 예방하여 줍니다. 그리고 당질 성분은 흡수율이 좋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들에게도 좋으며 장 내의 유해물질과 변 배출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할 수 있으며 장 건강을 증진시키는데도 좋습니다.
위장 기능을 활성화하고 위 점막을 보호하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위염이라던지 위궤양 같은 위 질환자들이 섭취하면 굉장히 좋을 뿐 아니라 대장 내 유익균을 증식시키기도 하기 때문에 적당량을 섭취하면 위 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단호박 효능 8. 부종 완화
단호박의 펙틴 성분은 이뇨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산모 부기를 빼주거나 몸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도 좋습니다.
출산 후 산모의 부기를 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단호박에 들어있는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부종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호박 효능 9. 당뇨병 예방
단호박에는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시켜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단호박의 코발트 성분이 있어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의 수치를 낮춰주는데 효과가 있으며 껍질에는 페놀산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해줄 수 있으며 과식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단호박 효능 10. 치매 예방
단호박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베타카로틴과 페놀산이 풍부해 노화 방지는 물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단호박씨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의 기억력과 깊은 관계가 있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물질의 양을 증가시켜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에는 노란색을 띠는 베타카로틴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색소가 침착해, 피부색에 영향을 주는 카로틴 혈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에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하루에 단호박 1/4 이하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을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A가 체내에 지나치게 쌓여 피로감을 쉽게 느낄 수 있고,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은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은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편으로 과다 섭취 시 탄수화물이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비만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단호박 효능 10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단호박 많이 드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식품·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  (0) 2022.08.22
자두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8.12
식이섬유 많이 먹으면  (0) 2022.07.30
땅콩 효능과 부작용  (0) 2022.06.20
커피를 끊어야 하는 신호  (0) 2022.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