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약초

땅콩 효능과 부작용

목눌인 2022. 6. 20. 20:15

땅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한 진실에 대해서

남미대륙이 원산지인 땅콩은 중국에는 명나라 말엽에 들어간 것으로 우리나라에는 1780년을 전후하여 도입된 것으로 추정되며 개화기 이후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땅콩은 지질 45%, 단백질 30% 이상을 함유하고 있으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비타민B1, B2도 다량 함유되어 영양적으로도 우수한 식품입니다.

 

땅콩 효능과 부작용

 


땅콩은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장미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며, 낙화생이라고 불리는 견과류입니다.
땅콩은 브라질이 원산지이며 특유의 고소한 향과 맛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간식거리이기도 합니다.
땅콩은 볶아서 그냥 먹기도 하고 과자나 빵, 등의 첨가 재료로 쓰이거나 식유 기름이나 버터, 마가린 등의 가공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땅콩에는 단백질, 불포화지방산 및 여러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다양한 효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땅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땅콩 효능

땅콩 효능 1. 피로 회복
땅콩에는 체내 에너지 대사에 큰 작용을 하는 비타민B1, 비타민B2 성분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기력을 회복하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땅콩에 들어있는 단백질 성분 역시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2. 뇌 건강
땅콩에 다량 함유된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뇌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함에 따라 뇌 건강 증진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땅콩에 함유된 비타민B 및 필수 아미노산 성분들이 뇌 건강 및 뇌기능 개선에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3. 눈 건강
땅콩에는 마그네슘과 철분 등의 다양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땅콩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눈 주변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눈의 떨림 시력 개선 등에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땅콩 효능과 부작용

 


땅콩 효능 4. 동맥경화, 심장병 예방
땅콩은 80%가 지방입니다. 정말 다양하고 좋은 불포화 지방산을 가지고 있어, 피를 정화시키고 오히려 몸을 가볍게 만들어줍니다. 올리브유와 같은 올레인산인 오메가 9가 있어, 좋은 콜레스테롤은 올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내려줍니다.
또한 오메가 3 성분이 다른 견과류에 비해 풍부하여 관절염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염증 증상에 도움이 되고, 전에 들깨 효능에 대해서 이야기한 것처럼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또한 땅콩에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두 번 이상 견과류 섭취 시 심장발작이 일어날 확률이 47% 이하로 줄었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5. 빈혈 예방
땅콩에는 빈혈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작용을 하는 무기질 성분인 철분과 엽산 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두 성분들이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여 혈액을 통한 체내 산소공급을 개선시키는 작용에 도움을 주어 빈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6. 폐 건강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노산 성분인 아르기닌이 폐를 건강하게 하고, 폐기능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이 아르기닌 성분은 폐결핵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7. 당뇨 예방과 개선
땅콩은 글리세믹 지수 1가 낮은 식품으로 혈당이 상승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식후 혈당이 걱정되신다면, 식후에 땅콩을 조금씩 섭취해보세요.
당뇨 개선 및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죠.
또한 땅콩 속껍질은 약으로도 사용했었다고 하는데요, 땅콩 속껍질의 플로보노이드 성분은 지방간, 비만, 당뇨와 같은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요.


땅콩 효능 8. 노화 예방
땅콩에 함유된 폴리페놀 및 비타민E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노화 및 질병 발생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므로 노화를 예방하고 방지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이 비타민E는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의 잡티제거에도 도움을 주어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과 부작용

 


땅콩 효능 9. 숙취 해소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 나이아신 성분이 과음 후 발생하는 숙취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비타민 및 미네랄 성분들이 과음으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 회복에 도움을 주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10. 변비 예방
땅콩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운동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땅콩에 함유된 여러 항산화 성분들이 장의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주어 여러 장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땅콩 효능 11. 우울증 예방
땅콩 속의 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 성분이 신경 이완과 숙면에 도움을 주고,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우울증 예방에도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땅콩 효능 12. 다이어트 효과
땅콩은 내장지방,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기름을 지울 때 기름으로 지우 듯이, 지방제거에 좋은 기름이 있는데요, 그것이 땅콩에 있는 좋은 기름입니다.
더불어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의 형성에 도움이 되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돼요.
또한, 미국에서 재미있는 실험을 했는데요, 한쪽은 고지방식이 섭취군과 저지 장식이 섭취군으로 나눠 다이어트 실험을 했습니다.


고지방이라고 해서 스테이크 종류를 먹기보다는 견과류를 섭취했고요, 양군 모두 6개월 뒤 5kg씩 감량을 했는데요.
저지방식이 섭취군은 오래 못 가고 허기짐 때문에 도중에 대부분 탈락했다고 합니다.
당으로 허기짐을 채우시는 분들이 많은데 금방 또 배가 고파지고 또 바로 단것을 찾게 되죠.
대신 간식으로 견과류를 드시면 포만감이 오래 지속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어 도움이 됩니다.
단, 견과류는 너무 많이 드시면 오히려 살이 찌기 때문에 다른 군것질을 줄이고 25g, 20알 정도 적당량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땅콩 효능과 부작용

 

 

땅콩 부작용

땅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먹지 말아야 해요. 호흡곤란, 흉부 울혈, 입술과 목의 부종, 구토, 복부 통증 등과 같은 증상이 일어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플라톡신'이라는 간경변과 암을 일으킬 가능성이 매우 높은 발암 물질을 생성하는 아스페르길루스라는 진균류의 감염이 쉽습니다.

땅콩의 껍질을 벗긴 채 햇빛이나 공기 중에 노출되면 유지방이 산화하여 암을 발생시킬 수 있는 성분으로 변질됩니다.

설사를 할 때는 땅콩을 먹으면 안 됩니다.

혈압이 높거나 위장병과 심장병 환자, 여드름이 심한 사람도 가급적 땅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건강식품·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두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8.12
식이섬유 많이 먹으면  (0) 2022.07.30
커피를 끊어야 하는 신호  (0) 2022.02.18
사포닌 효능 효과  (0) 2021.11.26
대추의 효능과 부작용  (0) 2021.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