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약초

자두의 효능과 부작용

목눌인 2022. 8. 12. 20:41

자두 효능 1.식욕개선

 

자두는 식감이 좋고 맛이 새콤달콤해 더운 여름철 식욕이 없을때 먹으면 식욕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인데요. 또 자두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건강을 향상시켜 변비 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과일인데요.

자두 효능 2.노화방지

 

자두 효능 첫번째는 노화방지 인데요. 자두에는 크립토잔틴, 제아잔틴, 안토시아닌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요. 이 성분들은 체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노화방지에 효능이 있어요. 또 자두에 함유된 철과 구리는 적혈구 생성과 체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빈혈예방에도 좋은 과일인데요.

자두 효능 3.이뇨작용& 빈혈 예방


자두에 포함되어 있는 시트로닌이라 하는 성분은 우리 몸의 신장의 기능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소비트롤 이라 하는 성분은 수분의 배출을 증진시켜 이뇨작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뿐 아니라 자두는 철분이 포함되어 있어 평상시 빈혈이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폐경기 여성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자두 효능 4.혈관건강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된 자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요. 자두에는 칼륨또한 풍부해 우리몸의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 혈액순환 개선에도 효능을 보이고 있어요

 

자두 효능 5.항암작용

 
 


자두에 함유된 에피카테킨 성분은 항암 작용의 효능이 있어요. 녹차에 많은 양 들어있는 에피카테킨은 발암 성분이 표피 세포와 결합하는 것을 막아 줘요. 이와 더불어 자두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유방암 치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연구결과가 나오기도 했어요.

자두 효능 6.항산화 작용

 

자두에는 비타민, 제아잔틴, 크립토잔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들이 많은 양 포함되어 있다고 해요. 이 항산화 성분들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들을 해요. 특히나 암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좋다고 해요. 그리고 자두의 에피카테킨이라 하는 성분은 발암 성분이 표피세포와 결합하는 것을 막아주어 암세포가 생성되고 증식하는 과정을 억제해 준다고 해요.

자 효능 7.뇌건강

 

자두에 함유된 비타민 B6는 뇌와 우리몸의 신경 신호 전달을 도와 신경계 기능이 제대로 유지할수 있게 해줘요. 트립토판 성분은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 물질을 생성해 기분 전환 및 집중력 증진에 효과가 있어요.


자두 효능 8.피로회복

 

자두는 비타민C가 아주 풍부하지만 구연산과 사과산 등의 유기산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성분들은 피로를 일으키는 젖산 분비를 감소시키고 체외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뛰어나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데요. 그리고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 생길수 있는 우울증이나 무기력증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을 줘요.

 자두 효능 9.불면증 개선

자두 효능 마지막은 불면증 개선인데요. 자두에 들어있는 트립토판 성분은 심신을 편안하게하고 수면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어요. 따라서 요즘같은 열대야로 잠을 이루기 어려울때 자두를 섭취하게되면 불면증을 개선시킬수 있어 편안한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돼요.

자두 부작용

 

자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때문에 자두를 과다 섭취할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 있어요. 그리고 자두에 소량으로 포함되어 있는 옥살산염은 비뇨계질환이나 신장에 질병이 있는 사람에게는 위험할수 있으므로 이부분은 주의해 주시기 바래요.

 

 

 

 

 

 

'건강식품·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  (0) 2022.08.22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0) 2022.08.21
식이섬유 많이 먹으면  (0) 2022.07.30
땅콩 효능과 부작용  (0) 2022.06.20
커피를 끊어야 하는 신호  (0) 2022.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