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약초

무화과 효능 및 부작용

목눌인 2022. 8. 22. 16:39

무화과 효능 12가지 및 부작용 총 정리

 

1. 소화 기능 촉진

무화과는 소화 단백질을 분해하는 피신이라고 불리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무화과 벌은 교정을 위해 무화과의 좁은 부분에 밀어 넣어 날개가 떨어져 다시는 나오지 않으며, 무화과는 벌을 소화, 흡수하는 피신 기능이 충분하다고 합니다.

 

2. 피부미용

폴리페놀은 세포벽을 건강하게 만들어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화과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일주스와 함께 마실 때 겉껍질을 버리지 마시고 화사하고 윤기 나는 피부로 만들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3. 혈당 개선

무화과에 들어있는 다양한 폴리페놀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고 피를 맑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조절해 혈관 벽에 쌓인 유해 산소를 제거해줘서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과일은 당뇨환자에게 나쁜 음식 중 하나이지만, 무화과의 경우 미국 당뇨협회에서 당뇨환자들에게 추천하는 과일로 소개되고 있는데 무화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칼륨, 섬유질은 우리 몸에서 혈당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에 효과

무화과는 함유되어 있는 성분 폴리페놀이 중성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복용을 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과 단백질 성분은 복용을 하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변비

무화과는 펙틴이라고 불리는 수용성 섬유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뻣뻣해진 대변을 부드럽게 해 주고 장운 동성을 높여주어 화장실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펙틴은 장벽을 자극하고 마사지하며 장내 미생물에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6. 혈관 건강

우리의 혈관은 하루 24시간 미세 주변을 순환합니다. 산책로가 좁고 길이 막히고 수십 개의 병이 만들어집니다. 무화과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혈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많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관 손상이 발생하면 동맥경화성 고혈압,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것은 혈관의 혈전과 이물질에 의해 발생하며, 폴리페놀과 칼륨은 혈전을 예방하고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펙틴은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습니다.

 

7. 무좀

무좀은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신발을 신고 장시간 서 있는 사람에게 흔하며 가려움증이 심하고 고통스럽습니다. 그리고 무좀은 수분 없이 건조하게 유지하면 소리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무화과 주스는 환부에 바르고 수분이 적은 겨울철에 농축시켜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8. 골밀도

60 ~ 70대 건강검진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질환은 골다공증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람의 뼈는 칼슘, 마그네슘, 인과 같은 성분이 필요하고, 무화과의 이 성분들은 뼈에 구멍이 나지 않도록 구멍을 꽉 메워주시면 됩니다. 또한 비타민K와 칼륨은 뼈 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를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9. 체중조절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과 채소가 많지만 무화과가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들이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하며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은 계속해서 체내에 축적되고 그것들을 제거하기 위해 폴리페놀이라고 불리는 항산화제가 필요합니다. 무화과에는 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 조절 시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10. 여성질환 부인병 개선 효과

무화과에 함유되어 있는 붕소 성분은 칼슘대사에 도움을 주고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하게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뼈의 성장과 건강에 관여하는 효소작용과 미네랄 손실도 함께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갱년기와 폐경기가 지난 후에 여성분들에게 올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기여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11. 소화기능 개선

무화과에 함유된 효소는 소화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화과에 함유되어 잇는 성분 피신 성분은 단백질의 분해 효소를 함유하는데 육류를 섭취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소화불량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외에 전분 분해요소 아밀라아제와 지방분해효소인 라파아제도 함유를 하고 있어서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2. 혈압조절 효과

혈압으로 인한 질병은 현대인에게, 특히 성인들에게 위험한 질병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혈액은 우리 몸을 돌아다니면서 몸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액의 흐름은 혈류의 흐름에 문제가 있으면 성인병에 걸리게 되고 생명도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무화과를 복용하면 혈관이 건강해주고 혈액순환도 좋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에 쌓이는 찌꺼기 제거, 혈전 생성 예방으로 혈압조절에 문제가 없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무화과 부작용

무화과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과식은 설사, 복통, 붓기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레르기가 있다면 과일을 먹으면 두드러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무화과나무, 뿌리, 줄기, 잎을 이용한 민간요법은 알레르기가 심할 수 있으니 사용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식품·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호박 효능 및 부작용  (0) 2022.08.21
자두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8.12
식이섬유 많이 먹으면  (0) 2022.07.30
땅콩 효능과 부작용  (0) 2022.06.20
커피를 끊어야 하는 신호  (0) 2022.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