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소폰 배우기

톤의종류와 연습

목눌인 2016. 10. 21. 16:27

 색소폰을 연주한다는 것은 핑거링만 원활하게 된다면 리듬과 음표와 음정과 음색과 싸움입니다


기본적으로 8가지 리듬

1.DISCO  2.TROT 3.CHA CHA CHA 4.SIOW GO GO 5.TANGO 6.RUMBA 7.SLOW ROCK  8.SWING
리듬 종류의 곡을 선택하여 몸으로 익히세요
언젠가는 그 리듬만 들어도 몸이 흔들어 집니다

그것은 그 리듬을 알고 있기 때문에 몸이 리듬에 따라 반응하는 것입니다.
이것만 알아도 연주하는데 50%는 먹고 들어갑니다.
마음에 여유가 생기고 연주할 때 자신감이 생기지요.
 MP3을 구입하셔서 이 리듬종류의 음악을 늘 가까이 하세요


톤의 종류는 
1,노르말톤 2. 서브톤  3. 칼톤 (락톤)  4 .변형톤 5. 오버톤 6. 로라에서 쓰는 뻑톤등 
많이 있습니다 .


1.노르말톤: 기본적으로 쓰는 일반 톤을 말하는 것입니다.


2.서브톤: 대니보이나 일반 장르에서 저음 음표가 낮은 것에 적용시킵니다.
아래턱을 몸쪽으로 댕기고 바람을 위에서 아래로 불어보세요. 최대한 저음으로 깔리게 반복해서 연습하시고
( 안개낀 장춘단 공원 같은 곡 전체를 서브 톤으로 하려고 해보세요. 상당히 도움이 될 겁니다)


3. 반 서브톤: 서브톤보다 더 소리가 높게 내보세요.
목포에 눈물이나 구성지게 불어야 될곳에 소리 죽입니다 .


4. 칼톤: 목에서 으 하는 소리를 악기를 불면서 내보세요. 
가래 끓는 소리 말입니다.
이때도 곡 전체를 칼톤으로 연습해보세요.
상당히 빠르게 늘 것입니다.


5. 반 칼톤: 연주해 보세요 또 다른 느낌이 있습니다


6. 변형톤: 일반적인 곡에서 곡을 연주하다 아래턱을 몸쪽으로 댕겨 보세요.
음이 아름답게 변형이 됩니다


7.오버톤:  아래턱을 바깥쪽으로 윗 이빨보다 더 내밀고 아랫배에 힘을 주고
 어느 부분을 강조해서  강하게 음정을 낼 때 해보세요.
 이 역시 크고 아름다운 소리가 날 것입니다.


8. 뻑톤: 순간적으로 아래 입술을 몸쪽으로 댕기면서 
리드에서 살짝 살짝 띠어 보세요. 삐약  삐약 내지 헉 헉 소리가 날 것입니다.
 로라에서 쓰는.(4분음표 .18분음표 2개 따로 따로  악기로 흐느낄 때) 
다른 곡에서도 응용할 수 있음


9.애정톤: 뻑톤을 강하지 않게 윗몸에 힘을 약간만 주고 
윗 몸에 힘에 의지해서 아래 입술을 서브톤 말듯이 
아래턱을 중간속도로 당기면서 꽃바람을 살짝 내밀고 
흐응 흐응 꼭  여자가 내는 비음소리 가 나오며 
분위기가 에로틱한 분위기에서 내면 배리 굿입니다.


10. 밴딩 :
가. 입술을 위 아래로 압축했다 푸세요.
      (반박에 1번씩 두번 해야 한 박자가  되겠지요.
나. 입술에 힘을 빼고 몸쪽으로 당기세요 슈웅 슈웅 1박자에서 해보세요


11. 칼 변형톤 : 
     피스를 깊이 물고 칼톤 소리를 살짝 내보세요 소리가 변형이 됩니다

어떤 연주를 계속할 시 이밖에도 많이 있지만 다음에 또 소개하겠습니다.
색소폰은 소리에 변형을 주지 않으면 계속해서 연주할 시 식상해서 아무리  연주를 잘 한다 해도 듣기 싫어집니다.
그만큼 감미롭고 빨리 뜨거워지면서도 싫증이 빨리 나는 악기이기 때문이지요.
(온돌방 불땐 아궁이 와 같습니다 )

불때면 뜨거워서 앉지를 못하다가 나무가 다 타면 얼음장같이 차갑잖아요.
색소폰이 똑같습니다.
몇 곡만 똑같은 음정과 음색으로 듣는 다면 아무리 고수 아니라 고수 할아버지라도
1년 배운 사람이 내는 소리와 똑같이 들립니다

군악대 나온 사람이 내는 소리가 그래서 인정 못 받는 겁니다.
뻥뻥 내질렀지 뒷수습이 안 되는 것이지요.
그런 음정과 음색을 소리에 마술사 같이 잘 다듬어서 가꾸면...

그런데 이런 음정과 음색이 있는 것조차 모르고 있으니까요.
고집이쎄서 안하 무인 입니다 그냥 빨리만 하려고 덤벼드니까요.
완전 소음 수준입니다. 이웃피해는 주지 말아야지요.

[예를 들면 후닥닥 후닥닥 후닥닥 뻑뻑 이것을  슈웅 샹앙 ?앙 앙 앙 앙으로 음색을 바꿔야 합니다.


12. 펌프톤 :
지하물수 물을 끌어 올리듯이 아래 단전에서부터 음을 힘이 뻗어나지 않게 밑에서 마우스 피스 까지 속힘으로 끌어 올려 색소폰 마우서 피스서 밸 바깥으로 힘차고 강렬하게 내 뿜으세요. 
이것은 간단한 예로 음악의 휠이 와서 그 감정을 주체 하지못할때나 대니 보이 
도시라솔파미래도 에서 도래미파솔라시도레 끌어 올릴 때 사용하세요. 
일반 배경음악에서는 훗어 올리는 곳에서 강렬하게 내뿜을 때 색션도중 사용 가능합니다.
(강렬해서 색소폰 벨이 흔들릴 정도고 여기에 비브라도 넣어서 소리를 질러대면 모든 것이 내 것 입니다)


13. 마음톤 :
강원도 아리랑 , 가슴아프게 이런 곡을 진정 슬픈 마음을 가지고 크래센도 데크레 센도를 윗몸을 전후로
느리게 움직이면서 감정을 실어서 짧으면서도  길게 한마디에 4내 지 5번 음표가 느리면 그 감정에 따라 조절하면서 크게  점점 작게 다시 크게 작게 표현 해보세요.
 눈물 납니다 감정에 빠져서요. 그러니 듣는 사람은 운다는 예기지요,

색소폰은 강약을 분명히 넣어 주어야 멜로디에 매력이 생깁니다.
또 크래센도 데크레센도을 사용하여야 매력에 매력이 더해집니다.

텅깅으로 강 약 분명히 표현을 해야 됩니다.

또한 정확하게 음표를 집고 나가야 합니다.
반박 자에서는 분명히 반박자 표현을 해야 합니다.


또한 곡 전체의 흐름을 파악하고 내가 어디서 숨을 들이 빨리 마셔야 하겠다고 하는 지점을 미리 선정하세요;
리듬은 진행이 되고 있는데 아무 데서 숨을 들이마시면 곡이 매끄럽지 못하고 일종에 맥이 끊깁니다.
쉼표가 있는 곳  아니면 가사가 끊긴 곳 타이 지점 뒷부분 봐 가지고 여기서 숨을 빨리 들이 마셔도 곡을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하는 부분을 정하세요. 이것도 습관이 되야 합니다.
음악적인 감각을 키우면서 아 여기서 숨을 쉬어야 하겠다는 느낌이 느껴 질 때까지요 .

숨을 안 쉬면 젓가락 밥상에서 집어 던져야 합니다.
생명이 끝이라 예기지요.

음정의 음색 표현은 클래식 재즈 가요 찬송가 동일합니다.
다만 클래식에서는 자제해야 합니다.
왜냐 하면 고정주법을 사용 하기 때문에
너무 튀며 전체흐름에 화음보다도  독주가 되 버리기 때문이지요.
우리는 서양이나 구라파 쪽에서 즐기는 음보다 우리 귀에 맞는 음이 있습니다.

중국하고는 멀고  일본에 가깝습니다. 
스케일을 연습한 뒤 음악이 맛이 있고 감정이 있어야 살아있는 음악이고 감정이 인간과 교류가 됩니다.

그러나 일반 사람들은 무조건 빨리만 후다닥 도둑놈 도둑질해서 도망 가듯이 
아무 감정 없이 내뿜는 죽은 음악을 연주하니
듣는 사람하고 무슨 교감이 이뤄지겠습니까?

아무리 잘하는 사람이 연주하는 것도 감정이 실리지 않은 곡은 몇 곡 들으면 짜증나고 싫증납니다.

왜냐하면 감정이 없기 때문에 듣는 귀하고 교감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지요.
청중의 사람을 울리고 웃기고 하는 게 바로 색소폰의 매력 아닙니까 아시겠죠.
 

또 많은 학원에서는 누가 좀 소리가 특이하고 잘하면 그 사람을 험담하고 모함해서 뻗어 나가야 할 사람을 끌어내리고 원생들에게 뒤에서 이유도 없이 모함합니다.

이렇게 되면 저도 실력이 떨어지고 기량을 상승 시켜야 될 사람도
떨어지고 같이 죽자는 예기지요. 노력을 해서 실력을 더 키우세요. 

지금 색소폰이 우리 나라에서 여기 저기서 발전이 이뤄지고 있잖아요.
클래식음악에서는 이렇게 표현하면 안됩니다.

고정주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소리가 거의 하나 입니다.

대신 음색이 좋아야 합니다.
거의 옥구슬 굴러가는 소리가 나면 좋겠지요.
그래서 클래식에서는 음정이 너무 좋아야 하며 거의 크게 불 이유가 없겠지요.
 
소리가 튀어 나기 때문입니다.
합주가 많고 독주 시에도 고정주법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나열한 것은 밴드 음악이나 개인 독주시 사용해보세요 죽입니다.
그리고 악보를 한음 올려서 보는 법을 시간있을때 마다 익히세요

음악 책을 한음 올려서 반복해서 읽으세요.

어느 날 자신도 모르게 악보 보는 실력이 향상되어 한눈에 다 읽어 버릴 겁니다.

이때 색소폰을 가지고 불어보세요.
인시키로 보던 것을 이제는 한키를 올려서 불수가 있습니다.
이때 음계가 변합니다.

샵은 2개씩 더해지며 후랫은 2개씩 줄어듭니다.
장조에서 샵 붙는 순서는  파도솔레라미시  후렛은 시미라레솔도파 ...
장조(MAJOR)  샵붙는 순서  만약에 무슨 키냐고 물어보면
샵이 붙어있는 것을 가지고
첫음 으뜸음을 보고 예기하면 됩니다.

샵이 두개면
D 메이저에 으뜸음 레  단조MINOR 장조(MAJOR) 구분은 으뜸음입니다.

만약에 샵이 두개다 하면 단조 장조구분은 으뜸음 첫 시작 음을 보세요.
장조(MAJOR)로는 으뜸음 레 단조MINOR 로는 으뜸음 시입니다.

장조는 음악이 밝고 쾌활한 반면 단조는 슬프고 음울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테너색소폰의 피아노(INC) 인시키 시작 음을 C(도)메이저로 했을 시
테너색소폰의 경우 한음을 올려  이조해서(한키 올려서) D 메이저로 으뜸음 레 샵두개파도)에  붙여서 불어야 되겠습니다.

또한 매일 두 시간 이상 연습하시고 매일 메이저(장조)스케일(SCAIE) 12키로 매일 연습하세요.

이때 시간이 나시면 마이너(12키) 스케일도 연습 해 두세요.
 
처음 어렵더라도 해두세요.
나중에 좋습니다.
메이저(장조) 마이너(단조)12키씩 총 24키로 말입니다 .


      C (다)  으뜸음 도  샵이 안붙습니다
      G (사)  으뜸음 솔  샵이 파에 붙습니다 
      D (라)  으뜸음 레  샵이 파도에 붙습니다 
      A (가) 으뜸음  라  샵이 파도솔에 붙습니다 
      E (마) 으뜸음  미  파도솔레에 붙습니다 
      B (나) 으뜸음  시 파도솔레라에 붙습니다 
      F샵 (올림 바)  파 파도솔레라미에 붙습니다 
      C샵 (올림 다)  윗도 파도솔레라미시에 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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